통합 검색어 입력폼

1,000만원이 있다면 이 사업을 시작해라

조회수 2021. 2. 23. 16: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노트북 하나로 소자본 창업 시작하기

직장을 다니면서 적은 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는 사업을 찾는 사람이 많아졌다. 온라인쇼핑몰 사업을 고민 중이라면,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와 아마존 FBA 시스템의 장단점을 판매자의 입장에서 비교해보자.

아마존 FBA(Fulfillment By Amazon)란? 아마존에서 재고 보관, 포장, 배송, CS 등 온라인 판매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대신해주는 시스템이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란?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쇼핑몰로, 쇼핑몰과 블로그의 장점을 결합한 블로그형 원스톱 쇼핑몰 구축 솔루션이다. 


스마트스토어의 장점: 누구나 할 수 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가장 큰 장점은 진입장벽이 낮다는 것이다. 위탁 배송이나 판매 대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재고를 갖고 있지 않아도 적은 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다. 


스마트스토어의 수수료는 아마존 보다 저렴하고, 한국인에게 익숙한 네이버 사이트를 이용하기 때문에 운영 방법이 쉬운 편이다. 그리고 고객센터와 사업자를 위한 교육 서비스와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다. 

스마트스토어의 단점: 모든 일을 직접 해야 한다

스마트 스토어의 단점은 수수료가 적은 대신, 판매에 필요한 모든 일을 직접 해야 한다는 것이다. 택배 포장부터 송장 입력과 고객 센터 문의까지 모든 작업을 직접 해야 한다.


어느 정도 규모가 된다면 직원을 채용할 수 있지만, 사업 초기 단계에서는 혼자 다 해내기가 쉽지 않다.


진입장벽이 낮고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는 장점은 곧 단점이 될 수 있다. 빠른 시간 안에 첫 판매가 이루어지지만, 경쟁자도 같은 상황이기 때문에 최저가 경쟁을 피할 수 없다. 

아마존 FBA 장점: 모든 일을 대신해준다

아마존 FBA의 가장 큰 장점은 전 세계인이 고객이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수수료가 비싼 만큼 아마존이 대행해주는 서비스의 범위가 넓다. 아마존의 창고에 상품을 입고시켜 두면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부터 배송과 반품 처리까지 대행해준다.

아마존은 빅데이터를 통해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다. 내가 판매하고 싶은 상품을 경쟁사는 얼마나 판매하고 있는지, 나의 초기 비용은 얼만큼 들어갈지 등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정교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아마존 FBA의 단점: 수수료가 비싸다

아마존 FBA의 단점은 수수료가 비싸다. 그리고 위탁판매가 어렵기 때문에 재고를 부담할 수 있는 초기 자본이 필요하다.


아마존 FBA은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기 때문에 첫 판매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하지만 셀러의 순위가 쉽게 바뀌지 않기 때문에, 처음에 잘 만들어두는 것이 중요하다.


아마존이 주분을 받는 것부터 정산과 배송까지 서비스를 해주기 때문에 직장을 다니면서도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하며 자동화 수익을 만들 수 있다.


아마존 FBA 창업은 가능성이 크고 매력적인 시장이지만, 운영 방법과 시스템이 초보자에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한국 사업자 등록부터 한국 수출신고, 세무관리, 국내 통장으로 받는 수수료 등 한국 셀러에게 초점을 맞춘 매뉴얼을 찾기 어렵지 않으셨나요? 


평범한 직장인 눈높이에 맞추어 누구나 직접 아마존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한국 셀러 기준으로 알려드립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