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시리어스

면 마스크는 정말 소용이 없을까?

마스크를 구하다 지친 담당자의 코로나 예방법

1,022,54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어제부터 찾아 헤맨 마스크를 결국 구하지 못한 채 출근하는 중이었다. 회사에 도착하기 전 마지막 편의점에서 두리번대다 발견한 마스크 하나를 바로 계산해 포장을 뜯었다. 그리고 나가서 마스크를 착용했는데, 아니 이게 웬걸? 소형 마스크였다.

결국 소형 마스크를 쓰고 출근했습니다

출처unsplash

주변에 학교가 없어 넉넉히 남아있던 소형 마스크, 선택받지 못한 양 볼들이 항의를 해왔지만 호흡기를 막은 것이 어디냐 위로하며 출근했다.


정말 마스크 구하기 힘든 세상이다. 대구 확진자 이후 며칠 만에 확진자는 900명을 육박했다. 비교적 안전하던 경상도(고향)에서 공급받던 마스크도 이제 동이 나버렸다.

출처unsplash

그럼 여기서 나오는 이대신 잇몸 마인드. 면 마스크는 대체하지 못하는 걸까? 꼭, 반드시 필터 기능이 충분한 마스크만 예방에 도움이 되는 걸까? 마스크의 종류부터 기능, 그래서 결국 예방에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한 번 살펴보자.

KF94와 N95는 무엇이 다른가?

출처웰킵스 홈페이지

코로나 19에 대한 위기 경보가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되면서 마스크에 대한 온갖 정보들이 넘쳐나고 있다. 일반 면 마스크부터 패션 마스크, KF80-99까지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다, 없다 헷갈리는 정보들도 많다.


우선 ‘KF’는 ‘Korean Filter’의 약자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증한 공인 필터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출처unsplash

KF80부터 KF99까지 숫자가 높을수록 차단에 효과적이지만 산소투과율 또한 점점 낮아지기에 장시간 사용에는 무리가 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 것이 중간 단계인 KF94. 


내가 지금 쓰고 있는 것도 소형 KF94이다. 반면 ‘KF’가 아닌 ‘N’을 달고 있는 N95가 있다. ‘KF’와는 달리 N95는 ‘호흡기’의 일종으로 미국 국립보건원 하부기관인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의 규제를 받는다.

출처질병관리본부

한국에 가장 잘 알려진 N95는 공기에 떠다니는 1.0 마이크로미터 이상 크기의 미세 과립 95% 이상을 걸려주어 바이러스 차단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다만 효과가 좋은 만큼 수요가 많고 가격대도 있어 구하기도 쉽지 않다.

왜 마스크가 필요한 걸까
코로나19의 특이점으로 알아보자

출처unsplash

코로나 19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하면 공기감염이 아니라 ‘비말감염’이라는 것이다. 공기감염이 아닌데 왜 마스크를 권장하는 걸까? 크게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첫 번째는 사람이 기침을 하면 바로 전방 2m까지 분비물이 튀기 때문이다.


그래서 권장 주의 범위는 2m 이상. 그렇기에 혹시 내가 가지고 있을 바이러스를 전염시키지 않고, 직접적으로 전염당하지 않기 위해서 착용해야 한다.

출처unsplash

두 번째는 바이러스가 나온 후의 감염방지에 있다. 이번 대구 신천지 사태에서 볼 수 있듯 31번 확진자의 비말을 통해 직접 감염되거나 접촉해서 감염되는 수도 있지만, 비말에서 나온 바이러스로 문고리 등이 오염된 경우가 많았다.


비말이 튀어있는 물건에 많은 사람이 접촉하고 그 손으로 호흡기를 만져 감염된 경우의 수도 상당하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스크보다
중요한 것이 손 씻기 ,
KF가 없으면 면 마스크라도 하세요

출처unsplash

그렇기에 마스크보다 중요한 것이 손 세정이다. 손 소독제 사용보다 비누를 충분히 손목까지 비비며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씻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KF마스크를 구하기 힘들다면 일단 면 마스크라도 착용해 더러운 손으로 호흡기를 만지지 않도록 스스로 주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다.

출처unsplash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외출은 자제하는 것이 좋지만 해야 한다면 면 마스크라도 쓰고 하자. 그리고 꼭 외출 후에는 손뿐만 아니라 몸 구석구석을 잘 씻고 코로나 위험 지역에서 2인 이상 거주한다면 실내에서도 꼭 마스크를 착용하길 권장한다.


당장 일을 해야 하는 경제 인구도 걱정되지만 가장 염려되는 것이 아이들과 부모님 세대다. 우리의 따뜻한 관심으로 같이 건강하게 이 시기를 이겨낼 수 있으면 좋겠다.

Written by
필요한 건강정보를 재밌게
모두를 위한 건강 트렌드 세터,
시리어스 매거진

작성자 정보

시리어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