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이 확실하다, <뮬란> 해외 비평가 평은?
디즈니 실사화가 또 나왔다. 많은 이들의 기대와 걱정 속에서 개봉하는 <뮬란>(2020). 디즈니 애니메이션 실사화 영화는 지금껏 호불호가 갈렸던 만큼 이번 <뮬란>은 어떨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뮬란> 애니메이션은 뮤지컬 형식으로 'Reflection'과 같은 주옥같은 넘버들을 남겼던 반면, 실사화는 배우들이 직접 부르는 게 아닌, OST 형식으로 들어갈 예정이다. 때문에 많은 <뮬란> 팬들이 우려를 표했지만 걱정은 안 해도 될 듯하다. 오늘은 <뮬란>에 관한 로튼 토마토에 있는 해외 비평가 평들을 모아봤다.
디즈니 실사화 영화 중에 최고인가?
뮬란은 지금까지 리메이크한 실사화 영화 중 최고다.
– Kaitlyn Booth, <Bleeding Cool>
이전에 사랑받았던 고전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리메이크하여 마법 같은 순간을 만들어 냈다. 뮬란은 그야말로 최고다.
– Nancy Wang Yuen, <io9>
의심할 여지 없이 디즈니의 존재를 명확히 각인시키는 가장 훌륭한 실사화 영화 중 하나일 것이다.
– Rodrigo Perez, <The Playlist>
<뮬란> 애니메이션에서 개선되는 점이 있나?
기존에 해왔던 디즈니의 리메이크와는 달리, 이번 실사화는 이전 버전(<뮬란> 애니메이션> ver.)보다 거의 모든 면에서 확실히 향상되었다.
- Don Shanahan, <25YL>
실사화가 애니메이션 버전보다 확실히 더 마음에 든다. 바보처럼 말하는 동물 조수(무슈)도 없고, 어린이 관객을 위한 배려도 없다.
- Christopher Lloyd, <The Film Yap>
<뮬란>은 그럭저럭 리메이크 버전으로서의 색을 지켰다. 하지만 원작을 특별하게 만들었던 부분은 아직 조금 부족하다.
- Adriana Gomez-Weston, <The Cinema Soloist>
러닝타임이 길어지고 스토리 라인 전달에 있어 난관에 봉착하면서, 기분 좋게 바삭한 원작의 따분한 복제 버전 같다.
-Courtney Howard, <Fresh Fiction>
원작 팬들은 이러한 각색에 어떻게 반응할까?
등장인물들은 원래 뮤지컬이던 장면에서 가사를 통째로 말한다. 그 대사들은 노래할 때는 자연스럽게 들릴지 모르지만, 말을 할 때는 어색하고 투박하다.
- Karen Han, <Polygon>
나는 그 매력적인 곡들이 캐릭터의 성장과 스토리 구축에 얼마나 깊은 뿌리를 두고 있는지, 없어지기 전까지는 알지 못했다.
- Christie Cronan, <Raising Whasians>
좀 부끄럽지만, 솔직히 말해서, 그 뻣뻣하고 진지한 대본을 조금 더 쇼비즈니스다운 활기가 있게 만들 수도 있었다.
- Justin Chang, <NPR>
새로운 시도를 하지 않았다고는 말할 수 없다. 그리고 그건 영화 일부에서는 꽤 잘 먹혔다.
- Angie Han, <Mashable>
유머 부분은 어떠한가?
애니메이션에서는 유머가 꽤나 다방면에서 촘촘하게 얽혀 있었지만, 이 영화를 보면서는 단 한 순간도 웃지 않았다.
-Christie Cronan, <Raising Whasians>
몇 안 되는 웃긴 장치는 효과가 없었다. 액션은 너무 심하게 만화적이어서 약간의 유머도 먼 길을 떠나버렸을 것이다.
- Rendy Jones, <Rendy Reviews>
<뮬란>은 진지한 전쟁 드라마로 본인을 표현하는데 몰두하고 있어서, 웃긴 장면은 흔치 않을뿐더러 어색하게 자리 잡았다.
- Hoai-Tran Bui, <Slashfilm>
액션은 어떤가?
<뮬란>은 입이 떡 벌어지게 만드는 일련의 전투 시퀀스들로 인해 힘을 얻은 영화로, 정말 짜릿한 액션 서사시다.
- Kate Erbland, <IndieWire>
초반부의 와이어 액션은 약간 구리지만, 뮬란 자신처럼, 전투와 스릴 넘치는 액션에서 다시금 발판을 찾는다.
- Rob Hunter, <Film School Rejects>
무협에서 영감을 얻은 액션 시퀀스는 우리가 다른 디즈니 블록버스터에서 본 것과는 전혀 다르며, 예측 불가능한 느낌을 더한다.
- Angie Han, <Mashable>
내 취향에 비해 파쿠르 스타일 장면이 너무 많지만, 확실히 화려한 스케일에 감명을 받았다.
- Christopher Lloyd, <The Film Yap>
시각적으로 즐거운가?
<뮬란>은 결코 눈만 즐거운 영화가 아니다. 이 영화에서 놀라울 정도로 아름다운 것이 멈추는 일 따윈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 Inkoo Kang, <Hollywood Reporter>
처음부터 끝까지, <뮬란>은 비주얼 잔치다. 올해 가장 놀랍게 연출된 영화 중 하나인데, 이 영화는 비주얼 임팩트에 비용을 아끼지 않았다.
– Adriana Gomez-Weston, <The Cinema Soloist>
영화제작자들은 굉장히 아름다운 장소 외관을 활용해, 웅장하고 전문가 수준의 전투를 채워 넣어 CG에 의존하기보다는 멋들어진 장식물에 눈을 돌리게 한다.
– Edwin Arnaudin, <Asheville Movies>
이 영화를 구하는 손길이 있다면, 그것은 니키 카로 감독의 연출이다. 그는 여러 갈래로 해체된 대본을 한 편의 멋진 영화로 묶는다.
– Hoai-Tran Bui, <Slashfilm>
유역비는 어떻게 영화를 이끄나?
유역비는 상징적인 캐릭터로 빛나고 있다. 그는 우아함과 탄력있는 움직임으로 영화를 이끌어 가는 재능 있는 배우다.
– Rendy Jones, <Rendy Reviews>
유역비는 뮬란처럼 훌륭하다. 이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사람은 상상이 불가능하다.
– Josh Wilding, <ComicBookMovie.com>
유역비는 특유의 강인한 성격으로 우아함, 교묘함, 취약함 등의 섬세하고 부드러운 표현을 해낸다. 그는 뛰어난 재주를 가진 자가발전기 같은 사람이다.
– Courtney Howard, <Fresh Fiction>
유역비는 주연 연기를 하기에 충분한 카리스마를 갖고 있지만, 대본은 그에게 깊이 있는 것도, 의미 있는 관계도 주지 않는다.
– Inkoo Kang, <Hollywood Reporter>
유역비는 연기는 다소 평탄하고 정서적으로 공허하다.
– Christopher Lloyd, <The Film Yap>
유역비의 연기는 뮬란의 가장 큰 갈등을 전달하는 데 필요한 속내, 즉 '자기 자신에게 진실하지 못한 그의 혼란'을 전혀 표현해 내지 못한다.
– Hoai-Tran Bui, <Slashfilm>
런들은 어떠한가?
제이슨 스콧 리와 공리는 출연진 중 단연 두각을 드러낸다. 빌런이 항상 더 재미있다.
– Roger Moore, <Movie Nation>
불행하게도 약점은, 제이슨 스콧 리의 '보리 칸'이다. 그는 그저 나쁜 남자일 뿐, 설득력도 없고 기본적인 동기부여도 없다. 그를 돋보이게 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 Josh Wilding, <ComicBookMovie.com>
악당을 두 명으로 나누는 것은 두 사람 모두 동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 1998년 판 황제 자리를 차지하려는 샨유의 욕망에서 발전하지 못했다.
– Michael J. Casey, <Boulder Weekly>
공리 캐릭터는 어떠한가?
그는 영화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옵션이다. 그의 파워는 스크린에 잘 나타나 있고, 보는 재미도 있다.
– Kaitlyn Booth, <Bleeding Cool>
폭군으로부터 독립을 주장하기 위한 그의 끈질긴 육체적, 심리적 투쟁은 주인공보다 훨씬 더 매혹적이다.
– Courtney Howard, <Fresh Fiction>
그는 이 영화의 진짜 악당보다 더 흥미롭고 다층적이지만, 그의 존재는 주로 뮬란 존재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 The Cinema Soloist, <Adriana Gomez-Weston>
영화에서 유일하게 피 흘리며 삶의 징후를 보이는 그의 캐릭터가 과연 우연일까. 이는 효과적으로 사악하고 사랑스러운 퍼포먼스다.
– Radheyan Simonpillai, <NOW Toronto>
어린아이들에게 괜찮은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어린 아이들에게 과하지 않다. 피도 고어도 없고 오로지 놀라운 전투 신 뿐이다.
– Tessa Smith, <Mama’s Geeky>
아이들이 보기엔 지루할 수도 있지만, 어른들은 원작보다 더 열정적으로 좋아할 것이다.
– Christopher Lloyd, <The Film Yap>
<뮬란>은 확실히 어른용 실사 영화다. 디즈니는 그들의 주요 관객들 중 많은 부분-어린아이들-을 배제했다. 이는 아시아 사회에 큰 타격이다.
– Christie Cronan, <Raising Whasians>
강력한 메시지를 갖고 있는가?
<뮬란>은 많은 면에서 영감을 준다. 이건 모든 어린 소녀들이 봐야 한다. 몇 장면은 정말 소름이 끼쳤다. 그건, 정말 파워풀했다.
– Tessa Smith, <Mama’s Geeky>
이 버전의 <뮬란>은 더 많은 메시지가 담겨 있고, 여자가 남자만큼 강하다는 것을 어린 소녀가 보여주는 감동적이고 영감을 주는 이야기다.
– Josh Wilding, <ComicBookMovie.com>
여성 감독이 연출한 <뮬란>은 일반적인 가족 영화보다 사회적으로 더욱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 영화는 사회 성차별주의의 넓은 범위를 보여 준다.
– Nancy Wang Yuen, <io9>
이 영화가 정확히 무슨 말을 하려고 하는 거지, 싶다. 이 대본은 명예와 가족으로서의 의무, 그리고 자신에게 진실되고 세상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는 것에 대해 모호하게 이상적이다.
– Angie Han, <Mashable>
속편이 나올 것인가?
만약 우리가 계속해서 블록버스터 영화들에서 여성들과 유색인종을 더 다양하게 표현한다면, 할리우드의 미래가 더 좋은 곳에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 Shane Slater, <Film Actually>
속편과 함께 이 세계가 계속 확장되기를 바랄 뿐이다.
– Josh Wilding, <ComicBookMovi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