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존버는 승리한다! 개봉 5번 연기된 후 공개되는 마블의 문제작

조회수 2020. 9. 5.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씨네플레이 유은진 기자

버티는 자가 승리하리니…! 무려 네 번의 개봉 연기로 팬들을 애타게 만들었던 <엑스맨> 시리즈의 스핀오프, <뉴 뮤턴트>가 코로나 19 확산의 여파로 또 한번 개봉을 미뤘다. 일주일 개봉 연기로, 9월 10일 관객을 만날 예정인 <뉴 뮤턴트>의 말 많고 탈 많았던 개봉사를 한자리에 정리해봤다.


2015년 5월 |
<뉴 뮤턴트> 제작 발표

<뉴 뮤턴트>의 제작이 발표된 건 5년 전인 2015년이다. 20세기 폭스는 <엑스맨> 시리즈의 스핀오프로 10대 돌연변이들의 이야기를 담은 <뉴 뮤턴트>를 제작한다고 발표했다. <엑스맨: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2014)가 <엑스맨> 시리즈 부활의 신호탄을 날린 후 발표된 신작이었으니 팬들의 기대가 컸던 것도 사실. <안녕 헤이즐>(2014)로 제작비의 몇 배에 다다르는 흥행 수익을 거두는 데 성공한 조쉬 분 감독이 <뉴 뮤턴트>의 연출을 맡았다. 

<엑스맨> 시리즈의 제작자 사이먼 킨버그는 “<엑스맨> 유니버스의 새로운 부분을 탐험할 수 있어 신난다. 청소년 이야기를 하기에 적합한 조쉬 분과 일하게 되어 안심된다”는 소감을 밝힌 바 있다. 조쉬 분 감독은 본인의 트위터에 엑스맨 코믹스를 업로드하며 엑스맨의 ‘찐팬’임을 인증했다.

2016년 11월 |
<뉴 뮤턴트> 출연 캐릭터 발표

출처: 예고편에 등장한 데몬 베어

그로부터 1년 후인 2016년, <뉴 뮤턴트>의 선명한 가닥이 잡혔다. 해외매체들은 <뉴 뮤턴트>에 늑대 인간 울프스베인, 텔레포트 능력자 매직, 열화학 에너지를 사용하는 캐논볼, 태양 에너지를 흡수해 공격하는 선스팟, 환영 소환 능력을 지닌 미라지 등의 뮤턴트들이 등장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메인 빌런으로 발표된 캐릭터는 1980년대 뉴 뮤턴트 코믹스에 등장했던 데몬 베어. 이어 <뉴 뮤턴트> 관계자의 말을 빌려 “<뉴 뮤턴트>는 <엑스맨> 시리즈 속 작품들과 다른 톤의 영화가 될 것”이라며 스티븐 킹의 작품들, 그해 넷플릭스에서 가장 뜨거운 주목을 받았던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를 <뉴 뮤턴트>의 한핏줄 작품으로 꼽았다.

2017년 5월 |
배우 캐스팅 발표

루머로만 보도됐던 <뉴 뮤턴트>의 캐스팅이 발표되기 시작했다. 스타트를 끊은 건 울프스베인 역에 캐스팅된 메이지 윌리엄스. 이어 <기묘한 이야기>로 스타 반열에 오른 찰리 히튼이 캐논볼 역에, <23 아이덴티티>에서 인상 깊은 연기를 선보인 안야 테일러 조이가 매직 역으로 캐스팅되었다는 소식이 보도됐다. <뉴 뮤턴트>에 합류 이전 주로 TV 시리즈에서 활약해왔던 두 배우, 헨리 자가가 로베르토 다 코스타, 선스팟 역에, 블루 헌트가 다니엘 문스타, 미라지 역에 캐스팅되며 <뉴 뮤턴트>의 핵심 멤버 다섯 명의 그림이 완성됐다.

2017년 7월 |
<뉴 뮤턴트> 촬영 시작, 개봉은 2018년 4월 13일

곧바로 촬영 소식이 전해졌다. 2017년 7월 <뉴 뮤턴트>의 촬영 시작과 함께 쏟아진 할리우드 소식들은 다음과 같다. <원스 어폰 어 타임...인 할리우드>의 각본을 마무리 작업 중인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 팀 버튼 감독의 <덤보> 촬영 시작, <글래스>에 합류한 사라 폴슨…. 앞서 언급한 영화들은 모두 2019년 상반기에 개봉했다. <뉴 뮤턴트>의 개봉일은 2018년 4월 13일로 예정되어 있었다.

2017년 10월 |
“<뉴 뮤턴트>는 3부작이 될 것”

20세기 폭스의 CEO 겸 회장이었던 스테이시 스나이더는 <뉴 뮤턴트> 역시 <로건> <데드풀>과 같이 저만의 뚜렷한 개성이 있는 뮤턴트 영화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뉴 뮤턴트>의 돌연변이들은 자신의 힘을 컨트롤할 수 없는 질풍노도 시기의 사춘기 청소년이라는 점에 중점을 두었다고 전한 그는 <뉴 뮤턴트>는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샤이닝>과 같은 호러 슈퍼 히어로 영화가 될 것이라는 말로 기대를 더했다. 


비슷한 시기 조쉬 분 감독은 <뉴 뮤턴트>가 3부작 호러 시리즈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세 편 모두 호러지만 저마다의 특색이 있을 것이라는 힌트를 더하기도. 이어 <뉴 뮤턴트>를 연출하며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나이트메어3: 꿈의 전사>, 스티븐 킹의 작품들을 참고했다고 밝혔다. 비밀 수용소에 갇힌 10대 뮤턴트들의 방황, 두려움을 전하는 환영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지닌 뮤턴트가 등장한다는 점에서 앞 영화들과의 연관성을 찾을 수 있다. 

2018년 1월 |
첫 번째 개봉 연기, 2019년 2월 22일로

2018년 4월 13일 개봉 예정이었던 <뉴 뮤턴트>의 개봉 연기 소식이 전해졌다. <데드풀 2>의 개봉이 2018년 6월 1일에서 5월 18일로, 약 2주 앞당겨지며 함께 조정된 스케줄. <뉴 뮤턴트>의 새로운 개봉일은 2019년 2월 22일로 발표됐다. 해외 매체들은 <뉴 뮤턴트>의 개봉 연기를 디즈니-루카스 필름의 야심작(?)이었던 <한 솔로: 스타워즈 스토리>와 경쟁 구도를 펼치게 된 <데드풀 2>에 집중하려는 20세기 폭스의 전략으로 분석했다. 

2018년 3월 |
2019년 8월 19일로 두 번째 개봉 연기, 재촬영 연급

그로부터 두 달 후인 2018년 3월, <뉴 뮤턴트>의 두 번째 개봉 연기가 확정됐다. <엑스맨: 다크 피닉스>의 개봉이 밀리며 <뉴 뮤턴트>의 개봉도 한 시즌 멀어진 것. <뉴 뮤턴트>의 편집본을 받아본 20세기 폭스가 영 탐탁지 않은 반응을 보였다는 소식이 돌기도 했다. <뉴 뮤턴트>가 새로 받은 개봉일은 2019년 8월 19일. <스크린랜트>는 “공포 영화가 큰 인기를 끌었던 2017년 흥행 트렌드에 맞게, <뉴 뮤턴트>를 더 무서운 영화로 만들고자 재촬영에 들어설 예정이며 새로운 인물이 등장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도했다.

2019년 3월 |
<뉴 뮤턴트> 극장 개봉 건너 뛰고 스트리밍 행?

그로부터 1년 후 <뉴 뮤턴트>의 관계자를 통해 <뉴 뮤턴트>가 극장이 아닌 스트리밍 서비스, 즉 폭스를 인수한 디즈니의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관객을 찾을 수 있다는 충격적인 소식이 보도됐다. 예정되어 있던 재촬영이 진행되지 않은 상태고, 여러 차례 변경된 개봉일 역시 20세기 폭스-디즈니의 합병으로 인해 확실히 자리 잡힌 상태가 아니라는 것.

2019년 5월 |
세 번째 개봉 연기, 2020년 4월 3일

결국 <뉴 뮤턴트>는 원래 개봉일이었던 2019년 8월 19일에서 2020년 4월 3일로 한차례 더 개봉을 연기했다. 제작 당시 발표됐던 개봉일에서 정확히 2년 밀린 개봉일. 게다가 1년 전부터 재촬영은 시작조차 되지 않은 상태니 감독과 배우를 비롯한 제작진 모두 속이 시커멓게 타들어 갔을 만하다. 제작자 사이먼 킨버그는 해외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뉴 뮤턴트>의 개봉에 대한 의지를 불태우기도 했다.

2019년 8월 |
내부 시사에서 반전 호평을 받다?

이어 <뉴 뮤턴트>가 디즈니 내부 테스트 상영에서 고위 임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해외매체의 보도가 쏟아졌다. 재촬영 대신 재편집을 통해 영화에 숨을 불어넣는 방식을 택했고, 그렇게 탄생한 '뉴' <뉴 뮤턴트>가 테스트 상영에 참여한 이들에게 “나쁘지 않다”는 평가를 받았다는 것. 실제로 이 상영에 참여한 한 기자는 “왜 이 영화의 개봉이 세 번이나 밀렸는지 모르겠다”“ 제작 단계에서 조쉬 분 감독이 원하던 비전에 맞는 영화가 탄생했다”는 평을 남겼다.

2020년 3월 |
네 번째 개봉 연기,
최종 개봉일은 2020년 8월 28일

<뉴 뮤턴트>의 제작진은 4월 3일 개봉을 앞두고 다양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조쉬 분 감독은 해외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재촬영은 없었다”고 못 박았다. 이어 초기 단계에서 구상했던 <뉴 뮤턴트>의 삼부작 제작에 관련해“ 모든 것은 디즈니-폭스 합병 이전 설계되었기 때문에 그 이후나 그 이상에 대해 생각해본 적은 없다”고 말했다.


2020년 3월 팬데믹 선언으로 할리우드는 혼란에 빠졌고, <뉴 뮤턴트> 역시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을 피해 가지 못했다. 디즈니 측은 다른 영화들과 함께 <뉴 뮤턴트>의 개봉을 연기한다고 밝혔다. 그로부터 두 달 후인 2020년 5월, 디즈니는 <뉴 뮤턴트>의 최종 북미 개봉일을 2020년 8월 28일로 확정 지었다.

2020년 9월 |
드디어 관객과 만나는 <뉴 뮤턴트>

원래 개봉일보다 약 2년 4개월이 지난 2020년 8월 28일 북미 관객에게 최초 공개될 <뉴 뮤턴트>. 현재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차세대 배우 리스트에서 빠지지 않는 메이지 윌리엄스와 안야 테일러 조이, 찰리 히튼의 맹활약, 호러를 얹은 히어로 무비라는 장르에서 오는 신선함, 무엇보다 폭스가 제작한 마지막 엑스맨 영화라는 점만으로도 <뉴 뮤턴트>의 개봉을 환영할 이유는 충분해 보인다. 9월 3일 국내 개봉이었던 <뉴 뮤턴트>는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개봉을 일주일 연기, 최종 개봉일을 9월 10일로 확정 지었다. <뉴 뮤턴트>의 개봉일 즈음엔 확산세가 잠잠해지고, 관객이 극장에서 새로운 뮤턴트들의 활약을 만날 수 있길 간절히 바라본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