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양연화' 20주년 맞이 20년 만에 풀린 비하인드 컷

조회수 2020. 5. 24.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씨네플레이 유은진 기자
출처: <화양연화>

2020년 5월 20일은 무슨 날이었을까요? 21세기 최고의 영화 가운데 한 편으로 꼽히는 왕가위 감독의 명작, <화양연화> 상영 20주년을 맞이한 날이었습니다. <화양연화>는 2000년 제53회 칸영화제에서 첫 공개되었습니다. 양조위는 이 영화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죠.


<화양연화>의 20주년을 맞이해 왕가위 감독의 영화사 제트톤 필름은 <화양연화>와 관련한 비하인드 컷을 대거 업로드했습니다. 팬들에겐 아주 귀하고 반가운 자료죠. 상영 20주년을 맞이해 20년 만에 풀린 비하인드 컷들을 소개합니다. 

출처: <화양연화>

<화양연화> 촬영 현장의 왕가위 감독. 초 모완(양조위)의 사무실 책상에 턱을 괴고 있는 모습입니다. 어떤 장면을 촬영 중이었을까요?

함께 모니터링하고 있는 왕가위 감독과 배우 장만옥.

출처: <화양연화>

장만옥이 입고 있는 치파오의 디자인으로 봐선 위의 장면을 모니터링하고 있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각자의 배우자가 서로 외도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된 초 모완과 수 리첸(장만옥). 그들만의 공간이었던 호텔 2046호에서 두 사람이 서로의 배우자를 연기하며 연극을 펼치는 장면이죠.

<화양연화> 촬영 현장의 첫날, 첫 신을 촬영할 당시 찍은 사진입니다. 국수 가게가 이들의 첫 촬영 장소였군요!

스 포 일 러 주 의!
.
.
.
.

출처: <화양연화> 삭제 장면
출처: <화양연화> 삭제 장면

<화양연화>는 칸영화제에서 상영되기 직전까지 편집 과정을 거친 영화로 유명합니다. 장만옥은 <화양연화>의 엔딩에 등장하지 않습니다. 초 모완 홀로 앙코르와트를 찾아 그녀와의 비밀을 묻어두죠. 왕가위 감독은 여러 버전의 엔딩을 촬영한 듯합니다. 알고 보면 장만옥도 앙코르와트의 촬영장에서 함께했다는 사실! 왕가위 감독은 앙코르와트에서 초 모완과 수 리첸이 우연히 재회하는 장면도 촬영했습니다. 반갑게 안부를 나눈 두 사람. 그러나 그뿐입니다. 두 사람은 끝까지 서로에 대한 마음을 꾹꾹 눌러 담죠.


DVD에 수록된 <화양연화>의 삭제 장면을 보지 못한 분들이라면 앙코르와트에 함께 있는 양조위와 장만옥의 모습이 더 이색적으로 느껴지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삭제된 엔딩 장면 촬영 당시의 비하인드 컷도 확인해보시죠!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