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괴짜가족>으로 돌아온 20대 유부남 일본 배우

조회수 2020. 4. 24. 08:00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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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네플레이 성찬얼 기자

언제라도 감길 것 같은 눈에 수많은 캐릭터를 담아낸다. 소메타니 쇼타는 일본의 또래 배우들처럼 화려하지 않지만 우직하게 필모그래피를 쌓고 있는 배우. 그가 코로나19로 잠잠해진 한국 극장가에 주연을 맡은 <너의 새는 노래할 수 있어>와 조연으로 출연한 <선생님과 길고양이>로 찾아왔다. 얼굴을 보면"아!"하고 떠올릴 법한 소메타니 쇼타에 대한 사사로운 몇 가지 사실들을 소개한다.


86편의 배우, 발레 댄서 될 뻔했다?

출처: <악의 교전>
소메타니 쇼타는 2001년 <스테이시>(STACY)로 데뷔해 19년 동안 86편의 영화에 출연했다. 단역까지 포함한 숫자기는 하나 이외에도 드라마나 광고를 고려하면 그가 정말 열정적으로 활동 중인 걸 알 수 있다. 그런데 소메타니는 발레 댄서가 될 뻔했다고. 발레 댄서인 어머니가 어린 시절 그에게 발레를 가르치려고 했지만, 소메타니가 "발레는 여자애들이나 하는 거잖아!"하면서 배우기 싫어했단다. 철없는 사내아이다운 반응답다.

키쿠치 린코의 11살 연하 남편

출처: 소메타니 쇼타와 키쿠치 린코의 결혼식 장면
소메타니 쇼타는 1993년생으로 한창 '청춘스타'일 나이지만 유부남이다. 2015년 1월 1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결혼 소식을 알렸다. 상대는 키쿠치 린코. 국내엔 <퍼시픽 림> 마코 역 때문에 '발연기' 이미지가 있는 배우지만, 2006년 <바벨>의 치에코 역으로 1957년 우메키 미요시 이후 50년만에 미국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에 후보 지명을 받은 바 있는 실력파 배우. 당시 두 사람의 결혼이 화제를 모은 건 나이 차이 때문. 키쿠치 린코가 소메타니 쇼타보다 11살 연상이다. 두 사람은 2016년에 첫아이를, 2019년에 둘째 아이를 얻었다.
소메타니 쇼타와 키쿠치 린코가 비슷한 컨셉으로 촬영한 사진

황우슬혜가 뽑은 이상형

출처: <도쿄 트라이브>
결혼과 무관하게 소메타니 쇼타를 이상형이라고 직접 언급한 배우도 있다. 황우슬혜는 2015년 말 인터뷰에서 이상형으로 그를 뽑았다. 언뜻 왜 하필 유부남을? 생각할 수도 있는데, 황우슬혜는 소메타니 쇼타가 결혼 후 "가정을 지켜야 한다"고 말한 게 인상 깊었고 그런 책임감 있는 모습에 그를 이상형으로 뽑았다고. 이런 이유라면, 유부남이라서 뽑았다고 보는 게 맞을지도 모르겠다.

소메타니가 꼭 연기하고 싶은 '영화의 동반자'

출처: <두더지> 시사회장의 소노 시온(왼쪽), 소메타니 쇼타
다작을 한 만큼 수많은 감독들과 호흡을 맞췄지만, 소메타니 쇼타의 필모그래피에서 가장 진한 필체를 남긴 감독은 소노 시온이 아닐까. 소메타니가 니카이도 후미와 함께 베니스 영화제의 신인상 '마르첼로 마스트로얀니상'을 거머쥔 것도 소노 시온의 <두더지> 덕분이고, 두 사람의 인연은 <도쿄 트라이브>, <모두가 초능력자>로 이어졌으니까. 실제로 소노 시온을 다룬 다큐멘터리 <더 소노 시온: 소노 시온이라는 생물>에도 얼굴을 비췄으며, 꼭 연기해보고 싶은 인물로 "젊은 시절의 소노 시온"을 뽑았다.
출처: <모두가 초능력자> 촬영 현장의 소노 시온(왼쪽), 소메타니 쇼타

졸린 표정으로 얻은 최고의 배역은?

출처: <세인트 영맨> 공식 이미지
소메타니가 가진 무기라면, 특유의 반쯤 감긴 것 같은 눈이 아닐까? 촬영장의 주변 사람들조차 "열심히 할 생각은 있는 거지?"라고 농담한다는 그의 표정은 좋든 나쁘든 사람을 무장해제 시키는 '평온함'이 묻어난다. 그 때문인지 2018년 제작된 <세인트 영맨>에서 부처 역을 맡았다. <세인트 영맨>은 예수와 부처가 휴가를 맞아 일본에서 생활한다는 동명의 만화를 원작으로 한다. 주인공들의 위엄과 달리 소소한 유머를 주는 개그 만화. 사진만 봐도 소메타니의 평온한 표정이 참 잘 어울린다.
출처: <세인트 영맨>

다작에도 팬들이 외친다,
"제발 멜로 좀"

출처: <기생수> 포스터
소처럼 일하며 한 해에도 출연작이 서너편은 되는 소메타니 쇼타. 그러나 팬들은 언제나 아쉬울 뿐인데, 유독 멜로 작품 출연이 드물기 때문. 단지 멜로가 적은 것 이상으로 다소 괴상하거나 고생하는 영화가 많은 게 포인트다. 출세작 <두더지>부터 아버지의 사채 빚에 시달리는 소년이었고, 이후의 대표작들도 외계 기생수가 붙어버린 고등학생(<기생수>), 초능력이 생겨버린 모태 솔로(<모두가 초능력자>) 등 캐릭터도 특이하고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편에 가깝다.

그야말로 캐릭터와 연기에 몰두하는 성향이라 충격적인 변신도 잦은 편. <3월의 라이언> 2부작에선 특수 분장으로 고도 비만인 캐릭터 니카이도 하루노부로 변신했고, <요묘전: 레전드 오브 더 데몬 캣>에선 승려 쿠카이를 맡아 빡빡 민머리를 보여줬다. 평범한 캐릭터들도 험한 꼴을 당하거나 그저 아싸 느낌 풍기는 경우가 많고. 심지어 최근엔 <괴짜가족> 실사 드라마에서 하나마루키 역으로 병맛 개그를 선보일 예정.

출처: <괴짜가족>
출처: <너의 새는 노래할 수 있어>
만화나 소설 기반 멜로가 자주 제작되는 일본 영화계를 생각하면 소메타니의 멜로 부재는 더욱 아쉬울 터. 그나마 이번에 개봉하는 <너의 새는 노래할 수 있어>가 그 아쉬움을 달래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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