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라! 자동차 만능 버튼

조회수 2017. 5. 10. 12:1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운전석 버튼 궁금하셨죠?

콕핏! 비행기의 조종실, 혹은 레이싱카의 운전석처럼 복잡한 버튼이 많은 곳을 일컫는 말입니다. 최근까지 승용차의 운전석은 콕핏에 비해 버튼의 수가 단출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다재다능한 자동차가 출시돼, 콕핏 버금가게 많은 버튼을 가진 차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 버튼들이 전부 어디에 쓰이는지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자동차 버튼들에 대해 하나하나 뜯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오늘의 도우미는 현대자동차의 점잖은 친구 제네시스입니다. 제네시스는 국산 자동차에서 가장 다양한 버튼을 가지고 있고 수입 프리미엄 자동차에 있는 기능들을 대부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 특별히 도우미로 모셔보았는데요.


제네시스와 함께 자동차 운전석에서 조종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디오

1. RADIO/DMB 

라디오의 전원을 켜거나, 다른 미디어를 재생 중인 경우 라디오로 돌아갈 수 있게 해주는 버튼입니다. 


2. MEDIA

블루투스나 혹은 USB로 연결한 음악파일, CD 등을 재생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버튼입니다. 반복해서 누르면 재생되는 매체가 달라집니다. 


3. ∨SEEK/∧TRACK

항상 페어로 붙어 있는 이 버튼들은 라디오의 주파수를 찾아주거나 재생되는 음악을 이전 혹은 다음 곡으로 바꿔줍니다. 


4. PHONE

블루투스 기능이 장착된 차량에 있는 버튼으로, 사용 중인 핸드폰을 연결하거나 연결된 스마트폰을 제어할 때 쓰입니다. 


5. DISP 

차체에 순정 디스플레이가 있다면 이 화면을 꺼주는 버튼입니다. 


6. 비상등 

비상등의 위치는 차종마다 각각 다르지만 모양은 모두 동일합니다. 빨간 삼각형의 형태로 누르면 시그널 램프가 모두 점멸하여 비상, 혹은 예외 상황이라는 것을 다른 차들에게 알립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맙다는 표시로도 사용할 수 있어요. 



에어컨 공조기 조절

1. AUTO

적정한 온도에 맞춰 자동으로 풍량과 온도를 제어해줍니다.


2. OFF

에어컨 작동을 멈추는 버튼, 다들 아시죠?


3. 풍량 조절

두 개가 한 세트로 된 이 버튼은 풍량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버튼이 아닌 다이얼로 조절하는 타입도 있습니다.


4. SYNC

듀얼 풀 오토 에어컨 기능이 있는 경우, 이 버튼을 누르면 각각 독립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에어컨 온도를 모두 같이 조절할 수 있습니다.


5. 바람 위치 조절

그림처럼 바람이 상반신으로, 혹은 상반신과 발 쪽으로, 혹은 발 쪽으로만 나올 수 있게 설정하는 버튼입니다. 버튼이 각각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6. A/C

냉방을 해야 할 경우, 에어컨에서 찬바람이 나오게 해 줍니다. 에어 컴프레셔를 작동시키는 버튼으로 컴프레셔가 냉매를 이용하여 차가운 바람을 만들어 냅니다. 단순히 온도를 조절하는 것으로는 엔진열을 조절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아주 차가운 바람은 만들어 낼 수 없어 컴프레셔를 작동시키는 거죠.


7. 앞, 뒷유리 서리제거

차창의 김 서림 제거를 위해 앞 쪽으로, 혹은 뒤쪽으로 바람을 보낼 수 있는 버튼입니다. 보통 부채꼴 모양의 틀은 앞 유리를, 직사각형 모양의 틀은 뒷유리를 뜻합니다. 사이드 미러 방향의 유리창에도 함께 바람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8. 외기 유입/차단

유턴할 때 누르면 부드러워진다는(?) 우스갯소리로도 유명한 이 버튼은 외부 공기 유입을 차단시키고 내부 공기를 순환시키는 버튼입니다. 


기어노브

1. 주차 보조 시스템

차량 전•후방 센서에서 일정 거리의 물체를 감지하여 경보를 해 주는 기능입니다. 버튼을 누르면 이 기능을 꺼줍니다.


2. 시프트 락 릴리즈

시동이 꺼졌을 때, 기어를 옮길 수 있게 해 주는 버튼입니다. 보통 이중주차 시 파킹 모드의 기어를 중립으로 바꾸는데 사용됩니다.


3. 오토 홀드

최근에 출시된 차량에 장착되는 신기술로, 기어가 D 모드에 있거나, 발로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차가 멈춰있게 해 주는 기능입니다.


4. 드라이브 모드

도로 상황이나 혹은 운전자의 성향에 따라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히티드 시스템

1. 히티드 시트

시트의 열선을 켭니다. 차종에 따라 온도를 단계별로 조절할 수도 있고, 운전석과 보조석을 나눠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2. 히티드 스티어링 휠

스티어링 휠을 따뜻하게 데워줍니다. 


스티어링 휠

1. 음성인식

음성인식으로 멀티미디어 기능을 명령할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2. 모드 변경

차 안에 재생되고 있는 매체를 바꿔줍니다. USB 속 음악 재생 중에서 라디오로, 라디오에서 블루투스 오디오 파일로!


3. 볼륨 컨트롤

재생되고 있는 미디어의 소리를 조절합니다.


4. 이전/다음

재생되고 있는 미디어의 음악이나 파일을 이전 혹은 다음으로 되돌리거나 넘겨줍니다.


5. 통화/종료

사용하는 핸드폰을 블루투스로 연결해 뒀을 때, 통화를 연결하거나 종료할 수 있습니다.


6. 클랙슨

이 부위를 누르면 경적음이 납니다.


7. 계기판 메뉴 설정

버튼을 누르면 계기판의 메인 메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의 경우, 밑에 있는 휠로 메뉴를 선택하고 클릭하여 결정합니다. 차종에 따라 버튼이 상이합니다.


8. 크루즈 모드

액셀러레이터 페달을 밟지 않아도 속도를 유지시켜주는 크루즈 모드로 세팅해주는 버튼입니다. 제네시스의 경우, 원하는 속도에 도달했을 때 아래의 레버를 세팅 방향으로 내려주면 속도를 유지합니다. 속도를 낮추거나 높일 때도 레버를 사용합니다.


9. 차간거리 유지

앞 차와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기능입니다.


10. 취소

모드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 조작 레버

이 레버는 각종 등화류를 제어하는 기능을 합니다. 주로 방향지시등을 위해 사용하게 되는데, 레버를 위로 올리면 오른쪽 방향지시등이, 내리면 왼쪽 방향지시등이 켜집니다. 최근에는 레버를 위나 아래로 살짝 밀어주면 자동으로 3~7회 정도 점멸시켜 주는 ‘원터치 턴 램프’ 기능이 있는 차량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레버를 몸 쪽으로 클릭하듯 당겼다 놓으면 상향 등이 점멸되고, 반대로 계기판 쪽으로 밀어두면 고정이 되며 계속 켜져 있게 됩니다. 한밤중 산길이나 지방도로를 달릴 때 주로 사용되죠. 시내에서 사용하면 앞차와 대 항차에 큰 방해가 되니 주의하세요. 아 참, 아무 때나 상향 등을 점멸 시키면 앞의 차가 화를 낼 수도 있습니다!


레버의 다이얼을 움직이면 자동차 외부 라이트의 조절도 할 수 있습니다. 


와이퍼 조작 레버

와이퍼를 조작하는 레버입니다. 레버를 상하로 움직이면 와이퍼를 작동할 수 있는데, 레버를 아래로 내리면 한 칸씩 움직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와이퍼의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인데 위 쪽으로 올리면 안개 모드, 그리고 밑으로 내리면 각각 첫 번째는 차의 속도에 맞춰 자동으로 조절되고 그 밑은 저속, 다시 한 칸 밑은 고속 작동입니다. 기본 위치에 있으면 작동이 멈춥니다.


레버를 몸 쪽으로 살짝 당기면 워셔액이 분사됩니다. SUV나 해치백의 경우, 레버를 계기판 방향으로 밀면 뒷 유리창의 워셔액도 분사됩니다. 또한 뒷 유리창의 와이퍼 작동과 속도 조절은 보통 레버 끝에 달려있는 다이얼로 할 수 있어요.


레버 중간의 다이얼을 돌리면 와이퍼 작동 시 각각의 속도를 다시 세분화하여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위 쪽으로 돌리면 빨라지고 밑으로 돌리면 느려지는 형식이죠.


대형 차나 수입차의 경우, 와이퍼를 바꾸기 위해 억지로 와이퍼를 들어 올리면 보닛까지 함께 상하는 경우가 있으니, 이럴 땐 와이퍼를 워셔액 분사 시키듯 몸 쪽으로 당겨 3초 정도 기다려 주면 와이퍼가 자동으로 유리창의 가운데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때 와이퍼를 들어 올려 탈착하면 됩니다.


스티어링 휠 왼쪽 부분

1. 계기판 조명 밝기 조절

디지털로 된 계기판의 조명을 조절하는 버튼입니다. -와 + 방향을 눌러주면 됩니다.


2. 후측방 경보 시스템

레이더 센서를 이용해 차의 양쪽 우측 방향을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경보해주는 기능입니다. 버튼을 누르면 켜고 끌 수 있습니다.


3. 주행 조향 보조 시스템

차선이탈의 예방하고 조향을 보조하는 시스템입니다.


4. 차체 자세 제어 장치(ESC) 혹은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TCS)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에서 바퀴가 헛도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입니다. 이 버튼은 차에 시동이 걸리면 자동으로 켜지는 이 기능을 끌 수 있게 해주는 버튼입니다.


5. 주유구 열림

주유구를 열어줍니다. 차종에 따라 그냥 도어의 잠금을 해제하는 것으로 열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6. 트렁크 열림

트렁크의 문을 열어줍니다. 차종에 따라 전동으로 트렁크를 활짝 열어주는 기능이 있는 것도 있습니다.


7. 전자 파킹 브레이크(EPB)

차량이 정지된 상태에서 이 스위치를 당기면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작동합니다. 기종에 따라 풋 스텝 쪽에 페달로 마련되어 있거나, 운전석 시트 오른쪽의 당길 수 있는 레버로 되어 있습니다.


창문

1. 사이드 미러 개폐

사이드 미러를 전동식으로 접거나 펼쳐줍니다. 주차시 나 좁은 골목길 주행, 혹은 자동 세차장에 가서 사이드 미러를 접어야 할 때 쓰이지요. 오토 기능이 있다면 주차시에는 자동으로 접고 시동이 걸리면 다시 펴 줍니다.


2. 사이드 미러 조절

사이드 미러의 거울을 원하는 각도로 조절합니다. 레버를 우선 L 혹은 R 쪽으로 옮겨준 뒤 함께 있는 방향 조절 스위치를 눌러 거울을 조절하면 됩니다.


3. 유리창 개폐 잠금 버튼

뒷좌석, 혹은 운전석을 제외한 모든 자석의 유리창 개폐 스위치를 잠금 시키는 버튼입니다. 아이들이 함께 타고 있는 경우, 안전을 위해 작동시키게 됩니다.


4. 유리창 개폐 버튼

차 안의 모든 유리창을 개폐하는 버튼입니다. 버튼의 위치대로 차의 유리창 위치와 동일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타 조절



1. 스티어링 휠 높이 조절

스티어링 휠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수동식은 레버를 당기면서 핸들을 상하전후로 움직이고, 자동식의 경우, 스위치를 움직여 높이를 맞춥니다.




2. 시트 조절

좌석을 조정하는 기능입니다. 전동식의 경우, 스위치를 사용하여 좌석의 높낮이와 각도, 전후 위치와 함께 헤드레스트의 높이까지 모두 조절할 수 있습니다. 수동식의 경우에는 조절하는 레버 등이 각각 달리 위치해 있는데, 전후 위치 조절 레버는 의자의 아랫부분에, 각도 조절 레버는 의자에서 차 문 방향으로, 헤드레스트의 경우 직접 높이를 맞추는 식입니다.




3. 시트 메모리 시스템

한 차에 두 명 이상의 운전자가 있는 경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운전석과 스티어링 휠, 사이드미러와 기능이 있다면 HUD의 높이까지 사용자 별로 기억시켜놓고 기억돼 있는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쉽게 저장된 위치와 높이로 바꿀 수 있습니다.




4. 보닛 개폐

레버를 당기면 보닛의 잠금장치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 오늘의 도우미 제네시스와 함께 자동차 운전석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버튼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운전을 오래 하신 분들은 굳이 말하지 않더라도 버튼의 기능을 다 알고 계시겠지만, 이제 갓 내차를 갖게 된 초보운전자 분들에게는 오늘의 꿀팁이 좋은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을 해보는데요.


혹시 오늘 저희가 알려드린 버튼의 기능 외에, 평소 궁금했던 버튼 혹은 기능의 이름이 있다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저희가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이미지 출처: netcarshow, autoevolution,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첫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