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미세먼지로부터 내 차를 지켜내는 방법!

조회수 2021. 5. 11. 10: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미세먼지 속 차량관리는 필수!

최근 미세먼지나 황사와 함께 내린 잦은 비로 차량관리에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때문에 날씨가 조금만 풀렸다 하면 세차장 대기줄이 엄청나다고 해요. 주유하고 받은 세차 할인권이 아주 유용하게 쓰이고 있는 요즘입니다.


우리나라는 매년 4~5월이 되면 중국으로부터 넘어오는 황사와 미세먼지로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미세먼지에는 대부분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와 먼지, 공장 등에서 나오는 복합적인 여러 유해 성분들이 모여 있는데요.


이 미세먼지는 건강을 해치는 것뿐만 아니라, 차량 컨디션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도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미세먼지로부터 자동차를 보호하기 위한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을 소개해 드릴 테니, 꼭 참고해 주세요.


※ 첫차연구소는 중고차 플랫폼 '첫차'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정보 콘텐츠 채널입니다. 저희는 즐거운 자동차 이야기를 공유하기 위해, 본 채널에서 신차 콘텐츠를 다루고 있지만, 제조사로부터 광고 의뢰를 받아 업로드되는 홍보성/광고성 콘텐츠는 일절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미세먼지
오늘은 나쁨, 내일은 매우 나쁨

출처: google

대기 속, 우리가 알 수 없는 수많은 오염 물질들이 미세먼지를 구성합니다. 대표적으로 차량의 배기가스와 공장에서 뿜어내는 매연 등 도로나 도시 자체에서 발생하는 오염 먼지들을 말하며 입자의 크기가 작고 화학적 유해한 물질들이 속해 있습니다.


2.5마이크로 미터 이하의 입자들로 형성된 먼지들을 지칭하는 초미세먼지의 존재가 밝혀지며 담배 연기나 연료의 연소 시 발생되는 이 초미세먼지는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몸 내부에 축적되어, 다양한 건강상의 문제를 초래합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유독 기침이 잦아지거나 목이 따끔할 때가 많은데요. 사실 내색은 못하지만 자동차도 사람 못지않게 나쁜 영향을 받고 있을 거예요.


미세먼지가 차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내 자동차도 지금,
미세먼지를 마시고 있다.

출처: google

미세먼지는 대기 중에 쉽게 노출되어 있으며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자동차 내에서도 쉽게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자동차에서 에어컨 혹은 외부 유입 작동 시 자연스레 외부의 공기가 들어오며, 창문을 열거나 심지어 문을 열고 닫을 때에도 쉽게 미세먼지가 유입되는데요.


이때, 미세먼지에 의한 차량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나의 건강도, 내 차의 컨디션에도 악영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관리가 필요해요.


그럼 지금부터, 미세먼지로부터 내 차를 소중하게 보호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만 알려드릴게요.

어렵지 않으니 이것만 꼬~옥 기억해 주세요!



나는 U턴 버튼이 아니야! 내기순환모드

출처: google

U턴을 잘 할 수 있게 하는 버튼’ 으로 알려진 이 버튼은

유턴이 아닌! 외부 공기 유입을 차단시켜주고 내기 순환을 도와주는 버튼입니다.

이 버튼은 두 가지 용도로 사용이 가능한데요!


첫 번째는 너무 춥거나 너무 더울 때, 에어컨을 틀었으나 더운 공기가 들어오고 히터를 틀었지만 추운 바람이 들어올 때 이 내기순환 버튼을 눌러 외부와의 공기 유입을 차단시켜 쾌적한 실내 온도와 공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오늘의 주제와 같이 미세먼지를 어느 정도 차단해 줄 수 있는 기능인데요, 특히 주행 중 차량 내 유입되는 좋지 못한 공기를 막아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시간 내기순환을 통해 운전을 할 경우, 차량 내 이산화탄소량이 증가하고 운전자에게 졸음이 찾아오는 위험이 있으니 평소, 에어컨 필터 관리를 철저히 하여 내기와 외기의 순환을 적절히 사용해 준다면 더욱 효과적인 차량과 나의 컨디션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없으면 안 돼!
차량 안의 호흡기, 에어컨필터

출처: google

에어컨 필터 교체한지 얼마나 지났는지 기억나세요?

앞서 말씀드린 내기순환모드를 적절히 잘 활용하고 있다.면, 그다음으로 미세먼지를 대처하기 위한 2번째 무기는 바로 에어컨 필터입니다.


예전과 달리 미세먼지에 노출이 잦아지며 외부 유입 시 공기를 필터링해주는 차량 내 공기필터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회사들이 많아졌고, 초미세먼지를 걸러주고 차량 내부의 악취도 잡아주는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갖춘 필터들이 많이 개발되어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차량 에어컨 필터는 새로 장착한지 6개월마다, 또는 1만 ~ 1만 2천 킬로미터 운행마다 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만, 미세먼지나 꽃가루, 황사 등의 악조건이 발생하는 4~5월에는 교체 주기를 더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예전처럼 에어컨 필터 교체를 정비소에 맡기지 않고, 요즘은 오너 드라이버들이 직접 온라인으로 구입하고 셀프 설치하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누구나 쉽게 장탈착할 수 있도록 보통은 차량 보조석 앞 글러브 박스 안에 위치하고 있고, 요즘은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해 셀프 교체 방법을 쉽게 접하고 따라 할 수 있게 되었어요.


간혹, 차량 전면부의 보닛 안에 필터 위치가 존재하는 경우도 있지만 자신의 차량에 맞는 교체 방법을 찾아보시면 금방 따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현대/기아자동차 모델 대부분은 글러브박스 내에 에어컨필터가 위치하니, 첫차연구소 독자 여러분들도 한번 셀프 교체에 도전해보세요.


미세먼지 없애는 세차가 따로 있다?

출처: google

“어제 세차했는데 또 더러워졌네”


운전자라면 살면서 한 번쯤은 꼭 겪었을 상황입니다 ☹

야외에 주차했을 경우, 사막이라도 다녀온 것처럼 외관이 많이 더러워지기도 하는데요.


눈에는 잘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로 인해 유해한 물질들이 차량 외관에 붙어 차량에 흠집을 내기도 하고 오래 비치할 경우, 차량 도장과 색상에 변형을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 바람과 함께 불어 전면 흡입부인 그릴 내부 라디에이터로 먼지들이 유입되어 심한 경우 엔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다소 귀찮더라도 외관 청소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이런 경우 물세차를 통해 미세먼지를 제거해 주고 먼지가 잘 쌓이는 실내는 젖은 수건으로 손이 닿는 곳곳 청소해 준다면 건강한 차량 컨디션과 함께 쾌적한 이용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시야가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와이퍼 사용은 제한하고 곧바로 물 세차를 통해 미세먼지를 먼저 제거해 주시는 것이 유리 기스 방지와 와이퍼 고무 손상을 막을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세요! 


17년식 이후 차량에 탑재된 공기청정모드?!

출처: 현대자동차

내 차에 이런 기능이 있었다고?


통상 17~18년식 이후 출시 차량에서는 대부분이 공기청정모드가 탑재되어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에어컨필터를 이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차량 내 공기를 정화시켜주는 기능인데요.


작동 시간 동안 외부 공기 유입을 하단하고, 차량 내부 공기를 순환시켜 정화하는 방법으로 해당 기술을 발전시켜 운전자에게 보다 쾌적한 환경과 나아가 사고 방지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발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는 집뿐만 아니라 차에서도 공기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공기청정 기능이 차량에 없어서 공기청정기를 구입하여 별도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정말 많은데요! 이 제품들의 효과에 대한 이슈는 아직까지 이야기가 많지만

실내 공기 상황을 직결적으로 알려주는 기능이 탑재된 청정기를 이용하신다면 그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공기청정모드는 차량 제조사별로 작동법이 다를 수 있지만 공기청정모드 버튼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면 내기순환모드 버튼을 사용해 작동이 됩니다.


보통 내기순환 버튼을 3~5초간 누르면 깜빡깜빡하며 약 5분간 작동이 된 후 자동으로 OFF 됩니다.


이 모드는 해당 차량의 매뉴얼을 통해 확인도 가능하며 공기청정모드가 해당 차량의 등급에 기재되어 있는 경우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모드는 외기공기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장시간 이용 시 실내가 답답해지거나 졸음이 올 수도 있고 에어컨 필터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다면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필터 관리를 신경 써주세요! 


실내 환경에 큰 도움을 주는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출처: 현대자동차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에 나오는 클러스터 이오나이저는 오토공조기로서 음이온을 발생시켜 공기를 정화하며 항균 탈취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공조기 주변에 로고 혹은 글씨가 표시되어 있으며 미세먼지 방지 및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해 작동되며 세균의 번식을 방지하고 흔히 갖는 에어컨 냄새를 개선하는데 굉장히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차량에 따라 자동 혹은 ON/OFF 기능으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 이오나이저는 자동차 공조시스템의 일부라서, 에어컨 필터 교체만 주기적으로 잘 한다면 별다른 관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차를 운행하는 동안 맑은 공기가 필요하다면, 한 번쯤 이 기능에 대해 체크해 볼 필요가 있겠죠? 

이제는 빠질 수 없는 옵션으로

출처: 현대자동차

보통 18년형 이상 모델 중 “풀 오토 에어컨” 기능이 장착되어 있는 차량은 대부분 공기청정 모드가 함께 있다고 볼 수 있지만 별도 버튼이 없는 경우가 많아 작동 방법을 모른다면 없는 기능으로 이해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진과 같이 공조기 주변에 표시가 되어있거나 나무 모양의 버튼이 있는 경우

해당 기능이 탑재되어 사용이 가능하며 차량의 매뉴얼을 참고해서 가능 여부 및 작동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특정 옵션 등급 혹은 최근 연식이 아닌 경우,

해당 기능 옵션이 빠져 있을 수 있어 만약 내 차에 기능이 없지만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등의 기능을 꼭 넣고 싶다면 일부 튜닝샵 등에서 전문적으로 설치가 가능해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차량 구매 단계에서, 딜러에게 해당 기능 탑재 유무를 물어보거나, 차량을 시승할 때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이번 시간에는 미세먼지를 이기기 위한 내 차량의 관리와 기능을 소개해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현재 첫차에서는 판매되고 있는 차량들에 대한 주요 옵션뿐만 아니라 판매자를 통해 등록된 상세 기능을 쉽게 볼 수 있도록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등급에 따른 옵션들을 확인하고 구매하실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이 원하는 옵션과 소개해드린 기능들을 하나씩 확인하며 차량을 마음 편히 고를 수 있어요!


코로나와 함께 찾아온 미세먼지와 황사,

올바른 차량관리와 함께 이번 시기도 모두 건강히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 google, 현대자동차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