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세상 기술을 이 차에! 신형 벤츠 A클래스

조회수 2019. 11. 15. 18:0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벤츠 A클래스 해치백은 2.0 가솔린 터보의 끝판왕이라고 불릴 만큼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콤팩트 해치백으로 알려져 있죠. 풀 체인지된 신형 A-클래스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와 함께 고성능 핫 해치백 시장에서 큰 파급력을 보이고 있어요. 특히 400마력을 넘어선 A45 S AMG라니, 더욱 강력해진 클래스로 돌아온 4세대 신형 A-클래스를 살펴봤습니다.


새로운 벤츠 A클래스의 등장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지난 9월 초 엔트리 모델인 A-클래스의 4세대 풀체인지 모델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A-클래스’를 공식 출시했어요. 혁신적이면서 다이내믹한 디자인과 편의성을 강화한 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젊은 감각을 강화했답니다.

 

A-클래스 라인업 가운데 ‘더 뉴 A220 해치백’을 가장 먼저 출시했는데, 전체적인 디자인은 스포티함과 역동성을 강조했어요. 전면 보닛을 낮게 하고 LED 헤드램프와 토치형 주간주행등을 적용했으며, 라디에이터 그릴 중심부의 은색 루브르로 개성을 강조했어요. 옆면을 따라 길어진 휠베이스와 캐릭터 라인은 차체가 더욱 길어 보이게 한답니다.

파워트레인은 2.0리터 4기통 가솔린 엔진과 7단 DCT 변속기를 탑재해 최고 출력 190마력, 최대 토크 30.6kg· 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해요. 제로백은 6.9초라고 합니다.

 

출력 레벨에 따라 유연한 터보차징 기능을 갖춘 경량화 엔진으로 캠트로닉 가변 밸브 제어 기술을 통해 연료 사용의 효율성도 높였어요. 복합 연비는 12.3㎞/ℓ예요.

 

섀시 코일 스프링을 채택한 컴포트 서스펜션과 다이나믹 셀렉트(DYNAMIC SELECT)로 역동적이고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발휘해요. 서스펜션 연결부의 강도를 강화하고 서스펜션 방음 장치를 탑재하는 등 다양한 소음 저감 기술로 정숙성도 향상되었답니다.

더 뉴 A220 해치백의 실내는 현대적인 아방가르드 룩을 재해석하며, 새로운 접근 방식을 통해 차원이 다른 공간감을 구현했어요.

 

운전석 위의 카울을 완전히 없애 끊김 없이 쭉 뻗은 형태의 아방가르드한 계기반을 완성했으며, 스포티한 터빈 형태로 송풍구를 완성했어요. 또한 공간 활용도를 높여 더 넉넉해진 어깨, 팔걸이, 헤드룸 공간을 제공하고, 트렁크의 수화물 적재 용량은 370L로 늘어났어요.

 

더 뉴 GLE를 통해 국내 최초로 선보인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도 기본 탑재했어요. 지능형 음성 컨트롤 시스템을 갖춰 자연어 음성 인식 기능을 통해 차내 온도 및 조명 조절, 라디오 및 음악 재생, 전화 걸기 및 받기, 문자 전송 등이 가능하고 날씨 같은 정보를 검색하여 운전자에게 알려 주기도 해요.

 

차선 변경 시 사각지대의 보이지 않는 사물을 미리 경고해주는 사각지대 어시스트(Blind Spot Assist), 평행 자동 주차와 직각 주차를 자동으로 지원하는 액티브 파킹 어시스트(Active Parking Assist), 충돌 상황에 대해 운전자에게 경고를 하고 위급 상황에서 최적의 제동을 돕는 능동형 브레이크 어시스트(Active Brake Assist) 등 운전자의 안전을 고려한 다양한 안전 사양도 탑재했어요. 출시 가격은 3,830만 원입니다.

더 뉴 A220 해치백은 패키지 옵션도 적용할 수 있는데, 커넥트 패키지에는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폰 통합 패키지, 키리스-고(Keyless-go), 앰비언트 라이팅(Ambient lighting), 휴대폰 무선 충전 기능, 미디어 케이블이 포함돼요. 프로그레시브 패키지에는 아티코(ARTICO) 인조 가죽의 스포츠 시트를 포함한 프로그레시브 라인 내 외관 디자인과 파노라믹 선루프가 포함돼요. 

 

커넥트 패키지의 가격은 167만원, 프로그레시브 패키지는 243만원입니다. 동시에 두 가지 패키지를 모두 선택할 수도 있어요. 커넥트 패키지와 프로그레시브 패키지 옵션이 더해진 가격은 4,240만원이에요.


네?
2.0인데 400마력이 넘는다고요?!

더 뉴 A 220 해치백의 국내 출시에 앞서 메르세데스-AMG는 A-클래스의 강력한 해치백인 신형 A 45와 A 45 S 4MATIC를 공개했었죠. 폭스바겐 골프 GTI, 포드 포커스 RS, 혼다 시빅 타입 R 등 쟁쟁한 경쟁 모델들이 즐비한 콤팩트 해치백 시장에서 신형 A-클래스는 ‘메르세데스-AMG A 45 S 4MATIC+’으로 다시금 한 발 앞선 고성능 핫 해치 시장을 개척하기 시작했어요.

 

지난 7월 공개된 A 45와 A 45 S 4MATIC+는 A-클래스의 최상위 고성능 라인업으로 A45와 A45 S 모델은 최고출력과 최대토크에서 차이를 보이는 반면, 연료 소비 효율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동일해요. 두 엔진 라인업에는 모두 2.0리터 4기통 트윈 스크롤 터보 엔진과 8단 DCT가 조합되었답니다.

이번에 공개된 두 모델에서 가장 눈여겨볼 것은 바로 파워트레인이에요. 기본형 모델인 A 45 4MATIC+의 경우 6,500rpm에서 최고출력 387마력, 4,750-5,000rpm에서 최대토크 48.9kgm를 발휘해요.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 가속은 4.0초, 최고 속도는 시속 250km입니다. AMG 퍼포먼스 4MATIC+ 시스템과 AMG 토크 컨트롤이 기본으로 제공돼요.

 

이 성능도 이미 놀라운 수치인데, A 45 S 4MATIC+는 6,750rpm에서 최고출력 421마력, 5,000-5,250rpm에서 최대토크 51.0kgm를 발휘해요. 양산형 2.0리터 4기통 엔진이라고는 믿기 힘든 무시무시한 힘을 보여주는 것이죠. 이 엄청난 힘을 자랑이라도 하듯 뒤쪽 네 개의 동그란 배기구를 통해 굉음을 뿜어냅니다. 시속 100km까지 정지 가속은 3.9초, 최고 속도는 시속 270km이에요. 2-스테이지 연료 분사가 사용되며 200바 직분사 시스템과 최대 2.1바 허용 터보차저가 적용됐답니다.

전자식 웨이스트 게이트는 가속할 때 빠르게 응답하도록 설계됐어요. 가속 시에는 일시적으로 오버부스트가 사용돼 가속력을 높여 줍니다. 터보차저의 냉각을 위해 오일과 물, 공기를 함께 사용하는데, AMG GT 모델의 터보차저 냉각 원리와 터빈 일체형 단열재가 적용됐어요.

 

모터스포츠에서 가져온 소위 폐쇄데크(closed-deck) 구조를 통해 저중량으로 높은 강성을 확보했어요. 경량 단조 크랭크샤프트와 최적화된 피스톤 링을 통해 낮은 마찰과 높은 강도를 실현했죠. 터보 엔진이지만 최대 7,200rpm의 높은 엔진 회전을 허용하고 있어요.

 

더 강렬하고, 더 빠른 엔진의 출력을 지면에 전달하고 받아주는 새시와 서스펜션은 더 엄격한 기준으로 강화되었어요. AMG 엔지니어는 엔진 아래에 경량 알루미늄 플레이트를 추가하고 새로운 전면 타워 브레스를 보강했어요.

 

하체의 전, 후방에는 대각선의 스트럿을 통해서 새시의 강성을 더욱 크게 확보하고 더 빨리, 더 강하게 달릴 수 있는 기반을 만들었답니다.

AMG 스피드 시프트 DCT 8단 변속기는 빠른 변속과 넓은 기어비로 다양한 주행 환경을 만족해요. 레이스-스타트 기능은 기본 사양으로 최대 가속을 보장하죠. AMG 토크 컨트롤을 통해 전후좌우 휠에 개별적 토크를 전하며 옵션으로 S 모델에는 콤팩트 해치백 최초로 드리프트 모드가 지원돼요.

 

AMG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드리프트 모드, 레이스 모드는 더욱 짜릿한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전달해 줍니다. 전륜 기반 그리고 콤팩트 해치백에서 양산 모델 그대로 드리프트를 즐길 수 있는 A45 S AMG는 그야말로, 후륜 구동의 전유물이었던 드리프트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유일무이한 고성능 핫 해치백으로 만들어주고 있답니다. 

 

포르쉐, 페라리 등의 슈퍼카에서 볼 수 있었던 스티어링에 위치한 드라이빙 모드는 LCD 창을 추가해서 스티어링 다이얼을 통해 디지털 그래픽으로 주행 모드를 컨트롤 할 수 있어요.

 

옵션으로 제공되는 AMG 라이드 컨트롤은 적응형 댐퍼를 통해 승차감과 민첩함을 만족시켜요. 전륜 4-피스톤, 후륜 1-피스톤 브레이크가 기본으로 S 모델에는 전륜 6-피스톤 브레이크와 레드 캘리퍼가 지원됩니다. 가변 스티어링 휠 기어비와 AMG 가변 배기가 제공되죠.

신형 A 45 S 4MATIC의 외관은 AMG의 대표 컬러라고 할 수 있는 무광 실버 컬러를 입고 있는데요. 공력 성능과 경량화를 위한 아이템으로 무장하고 더 강력한 만큼 더 빠르고, 더 날렵한 운동 성능을 전면으로 내세우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레이싱에서 사용하는 휠 체결 방식을 적용한 경량 휠, 더욱 커진 스포일러와 전면 에어 인테이크, 카나드 그릴, 쿼드 타입의 배기와 디퓨져, 스포츠 버킷 시트와 알칸타를 적용한 실내 소재 변경, 주행 모드가 추가된 스티어링 다이얼 등이 있답니다.


2.0 가솔린 터보의 끝판왕이 불리는 메르세데스-AMG의 4기통 2.0L 엔진은 양산 순정 모델 중 가장 강력한 출력을 자랑하는 엔진으로 다시금 공도의 언더 그라운더들의 가슴을 뜨겁게 달구고 있어요. 이 작은 차가 이렇게나 높은 속도로 내 달릴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은 A45와 A45 S AMG가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AMG 신형 A45와 A45 S 4MATIC은 올해 말 판매를 시작할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대단했던 이전 세대 A45 AMG를 뛰어넘어 경쟁 모델들이 주춤하는 사이 시장 점령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돼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