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첫차연구소

애지중지 타던 내 자동차, 이것만 알면 차값 앞자리가 바뀐다고?

“중고차 다들 어떻게 처분하시나요? 아는 지인에게 팔려고 했더니, 괜히 나중에 트집 잡히고 욕만 먹는다고 주변에서 만류하더라고요. 또 기왕이면 많이 받고 싶은데, 차량 가격 매기는 법도 몰라서 얼마에 넘겨야 잘 넘기는 건지도 잘 모르겠고요.” 타던 차를 떠나보낼 때 한 번쯤 하게 되는 고민입니다. 좋은 사람에게 훌륭한 가격에 넘기고 싶은데, 막상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죠. 이번 시간에는 중고차를 처분하는 방법과 차량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살펴볼까 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더 똑소리 나게 내 차를 팔 수 있을지 확인해보도록 할게요!

12,16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중고차 다들 어떻게 처분하시나요? 아는 지인에게 팔려고 했더니, 괜히 나중에 트집 잡히고 욕만 먹는다고 주변에서 만류하더라고요. 또 기왕이면 많이 받고 싶은데, 차량 가격 매기는 법도 몰라서 얼마에 넘겨야 잘 넘기는 건지도 잘 모르겠고요.”

 

타던 차를 떠나보낼 때 한 번쯤 하게 되는 고민입니다. 좋은 사람에게 훌륭한 가격에 넘기고 싶은데, 막상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죠. 이번 시간에는 중고차를 처분하는 방법과 차량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살펴볼까 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더 똑소리 나게 내 차를 팔 수 있을지 확인해보도록 할게요!


1.  내 차를 파는 방법, 3가지

1) 개인 직거래

쓰던 물건을 되팔 때와 마찬가지로, 자동차 역시 개인 간의 거래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직거래 사이트나 인터넷 동호회 등에 매물을 올리고, 차량을 구매할 사람을 찾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물론, 필요로 하는 사람이 없다면 자동차를 처분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단순 궁금증으로 문의하는 것들까지 본인이 직접 다 처리해야 한다는 번거로움 때문에 요즘엔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방식이죠.

 

그럼에도 어느 정도 높은 금액으로 차량 거래가 이뤄질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인내와 시간이 충분하다면 한 번쯤 시도해 볼 만한 방법입니다. 

2) 매매 단지 방문 거래

중고차 매매 단지를 찾아가 딜러에게 직접 차를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단지 내에서 내 차량을 바로 딜러에게 보여주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거래할 때와는 달리 스스로 차량 설명을 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덜어낼 수 있는데요. 특히나 차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은 매매상을 통해 상담을 받아 판매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견적을 받기 위해서 직접 발품을 팔아야 하다 보니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된 시간 대비 원하는 견적으로 협상하기까지 다소 어려움이 따를 수 있는데요. 딜러보다 상대적으로 차량에 대해 낮은 이해도를 갖고 있다 보니, 네고가 쉽게 이뤄지지 않을 수 있는 것이죠.

3) 중고차/내차팔기 어플리케이션 이용

앞서 소개된 두 가지 방법의 단점을 보완하여 나온 것이 바로 중고차/내차팔기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편리함 덕분에 최근에는 많이들 사용하고 계시죠. 우선, 직접 발품을 팔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함과 차를 잘 알지 못하더라도 전문 딜러를 통해 정확한 견적을 받을 수 있다는 신뢰성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 어플을 통해 내 차량 정보를 등록할 때, 정확한 정보를 입력하지 않는다면 현장에서 감가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보다 정확하게 차량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는 주의사항이 따릅니다.


2. 예전보다 더 쉬워진 '내차 팔기'

1) 지역 제한이 없다.

서울이나 수도권 지역에서는 큰 걱정이 없을 테지만, 아무래도 지방에 거주하는 분들은 자동차를 거래할 때 먼 거리에 따른 부담을 갖는 편입니다. 직거래를 하거나 매매 단지를 방문한다고 했을 때, 위치가 서로 멀다면 차량을 보여줄 기회조차 못 얻게 되는 것이니까요.

 

반면, 어플을 통해 매물을 올리게 되면 지역 제한 없이 견적 및 상담, 이후 거래까지 순조롭게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어플은 거래를 희망하면 딜러가 직접 고객이 있는 곳으로 찾아오는 ‘방문서비스’를 제공해주기 때문이죠. 참고로 첫차 어플에서는 제주도 및 도서·산간 지역도 제한 없이 거래가 가능하답니다.

 

2) 내가 원하는 시간에 판매할 수 있다.

매매 단지에 방문하기를 꺼려하는 분들 중에 시간대가 안 맞다고 하는 분들이 더러 계십니다. 보통은 평일 퇴근 시간이나 주말에 시간을 내어 차량을 처분하러 가는데요. 거기에 한 두 시간 정도의 거리를 할애하고 가는 것이라면, 도착 시간은 훨씬 늦춰지게 되죠. 해당 시간대에는 여러 고객들이 겹치기도 해서 바쁘게 발품을 팔아야 할 시간이 한없이 지체되곤 합니다.

 

이 때문에 어플을 활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인데요. 출퇴근 시간이나 잠들기 전, 심지어 새벽 시간대에도 견적 신청을 넣는 시간에 제약이 없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견적 합의가 된 이후 딜러가 직접 고객이 위치한 곳으로 방문하여 차를 인수해 가기 때문에 내 스케쥴에 크게 구애받지 않게 되지요.

3) 빠르게 견적을 받을 수 있다.

직거래로 진행을 한다면 모르겠지만, 전문 딜러를 통해 견적을 받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여러 곳에서 견적을 받아 상호 비교를 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조금이라도 좋은 조건을 제시한 딜러에게 내차를 매입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막상 매매 단지를 일일이 돌아다니다 보면, 최소 3곳을 돌아다니는 데에도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런 때 어플로 견적을 신청하면 상대적으로 빠른 시일 내에 비교 견적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요즘엔 어플 종류도 다양해져서 여러 어플에 동시 견적을 올려놓고 대기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각 플랫폼마다 차이는 있을 테지만, 평균적으로 신청 후 1주일 이내 견적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첫차 어플은 72시간 이내 인증딜러들이 제시한 견적을 모두 받을 수 있으며, 계약까지의 모든 과정이 최초 견적 요청일로부터 7일이면 완료된답니다.

4) 불필요한 전화가 오지 않는다.

커뮤니티를 통해 차량을 판매하는 사람들의 대다수가 갖는 불편함은 아마도 ‘불특정 다수의 전화’ 일 것입니다. 미처 기입하지 못했던 옵션이며, 사고여부, 상세한 컨디션, 그리고 희망하는 매매가까지 대뜸 전화를 걸어 확인하려 들 텐데요. 몇 명이 될지도 모르는 그 대상자들은 아마 게시물이 사라지는 순간까지 내 휴대폰을 괴롭힐 것입니다.

 

어플을 사용해 중고차를 판매한다면 이런 불편 요소를 해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플마다 규정은 다르지만, 연락을 취할 수 있는 딜러 수에 제한을 두기도 하고, 시간대 제약으로 연락이 가능한 시간을 좁히는 방식을 취하기도 합니다. 특히 첫차 에서는 딜러들이 오직 어플을 통해서만 견적을 제시하도록 해,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고, 불필요한 전화 역시 일절 없습니다.


5)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매매 단지를 돌아다니는 데에 교통비도 만만찮지만, 여기에 거래 시 수수료까지 지불하게 되면 꽤 큰 지출이 나가게 되죠. 어플을 이용하면 이동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데다가, 별도 이용료나 수수료가 들지 않아 지출 부담감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역시 각 플랫폼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비용 발생 여부는 모두 비교하여 따져보셔야 합니다. 첫차 어플에서는 딜러가 차량 확인을 위해 직접 방문을 하기에 고객 입장에서 이동 비용이 발생하지 않을 뿐 아니라, 견적을 받고 거래를 진행하는 데에 이용료 및 수수료를 일체 받지 않습니다.

6) 비교 견적을 통해 견적 금액을 높일 수 있다.

단시간에 여러 딜러의 신뢰도 있는 견적을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이 어플을 선택하는 이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매매단지를 일일이 돌아다니거나, 커뮤니티에서 전문지식 없는 개인들의 견적을 취합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니까요.

 

그런데 여기에 견적가를 더 올릴 수 있는 꿀팁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단순히 하나의 어플에서 견적을 받기보다는 시중에 알려진 어플 서너군데를 동시에 비교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비교 견적을 통해 가장 높은 매입가를 제시한 딜러에게 내 차를 매매하면 되는 것이죠! (단, 해당 어플이 현장 감가 요소가 있지는 않을지, 꼼꼼히 살펴보고 가는 것이 좋아요)

 


3. 이런 요소가 감가에 영향을 줘요!

  보통은 사고, 수리 이력이나 고장 여부, 타이어 마모 등이 감가에 절대적 영향을 주리라 생각됩니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중고차 가격을 결정짓는 데에 개입되는 요소는 이외에도 훨씬 다양한데요. 자칫 주의하지 않고 넘어가게 되는 감가 요인들, 어떤 게 있을지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색상/ 튜닝

차량 색상이나 튜닝 여부 역시 외관을 살필 때 감가 요인으로 주의 깊게 보는 항목입니다. 유채색 자동차는 특별해 보이고 개성이 드러나는 장점이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무난하고 질리지 않는 무채색 자동차가 훨씬 더 많은 사람들에게 판매되고 있죠.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수요가 적은 유채색 자동차는 ‘흰검회’ 차량보다 조~금 감가가 된답니다.

 

단, 색상은 견적 신청 시 표기하는 기본 항목으로 견적을 받을 때 이미 감가된 금액으로 반영이 됩니다. 때문에 현장에서 추가로 색상 때문에 감가될 이유는 없습니다.

2) 내부 상태

자동차의 내부는 집과 마찬가지로 그 공간을 가장 오래 사용한 주인의 체취가 진하게 배는 공간입니다. 때문에 운전자의 성향이나 기호, 습관 등이 내부 상태에 영향을 주고, 이로 인해 감가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것인데요. 어떤 케이스가 있을지 상황별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스크래치

일반적으로 딜러가 감가를 결정할 때, 차량을 외관에서 내부 순으로 살피는 편입니다. 그때 외관에서 가장 큰 감가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바로 ‘스크래치’인데요. 차량의 첫인상이자, 특히나 중고차에 있어선 관리를 얼마나 잘 했는지의 여부를 알 수 있는 항목입니다.

 

물론, 작은 스크래치의 경우 광택 등으로 지워진다면 감가 요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지워지지 않는 스크래치, 그중에서도 크게 찌그러지거나 안쪽으로 들어간 스크래치는 면적에 비례해서 감가를 받게 됩니다.

• 애완동물을 키운다면?

반려견이나 변려묘가 자동차에 타면, 발톱과 이빨 등으로 시트 훼손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그 정도가 심한 경우엔 시트 교체 비용으로 감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 흡연을 한다면?

차량 내부에서 흡연을 하면, 차안에 좋지 않은 냄새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천장에 담배 구멍이 발생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때문에 딜러가 차량을 확인할 때 시트뿐 아니라, 내부 천장을 꼼꼼히 점검하곤 합니다. 그리고, 자동차는 워낙 밀폐된 공간이다 보니 내부 공기와 전체적인 청결도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요. 실내 클리닝이 필요한 정도라면 평균 10만 원 선의 비용이 발생(감가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땀이 많은 편이라면?

장시간 운전을 하며 시트에 오래 앉아있다 보면, 시트에 땀이 묻어날 수 있는데요. 정도가 심한 경우 가죽이 갈라져 교체가 필요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는 오랜 사용으로 가죽 좌우 측이 터지는 것과는 달리 운전자의 체질이 반영된 부분으로, 의외로 이런 케이스의 감가가 상당수를 차지한다고 해요. 땀이 많아서 감가라니, 조금 억울하면서도 예상치 못한 감가 사항이네요!

4) 옵션 여부

감가 진행 시, 역으로 내 차의 가치를 인정받아 차량 가를 더 높일 수 있는 항목도 있습니다. 바로 ‘옵션’에 따라 견적을 높일 기회가 생기는 것입니다. 요즘엔 신차 시장에서 대부분의 모델이 풀옵션을 장착하면서, 중고차 시장 역시 옵션 여부를 중요하게 따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흔히 가격이 인정되는 옵션에는 ‘블랙박스’, ‘선루프’, ‘내비게이션’ 등이 있습니다.


정든 내 차,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조건으로 넘길 수 있을지 답을 구하셨나요?

 

간편하게 어플을 이용한다면 이 두 가지를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하나는 견적 신청 시 가능한 정확한 정보를 상세히 입력한다! 혹시나 최종 계약을 앞둔 상황에서 미처 설명하지 못한 부분으로 현장 감가가 된다면, 그만큼 억울한 일은 없을 테니까요.

 

그리고 또 하나는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고, 차량 관리를 철저히 한다! 사고나 고장 등의 상황은 예견할 수 없지만, 본인의 성향이나 행동에서 유발되는 감가 요인들은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아요. 흡연자라면 가급적 실내 흡연을 피해 공기를 정화시키고, 땀이 많은 편이라면 통풍 시트나 에어컨을 활용해 시트가 망가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처럼요.

 

그럼, 아쉬움 없이 후~련한 내 차 떠나보내기에 성공하실 수 있길 바라며,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정보

첫차연구소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