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여름밤 책임지는 전 세계 핫한 자동차 축제들

조회수 2018. 8. 21. 20:5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여름은 세계 어디에서나 휴가를 위한 계절입니다. 곳곳에서 록 페스티벌이나 가족들을 위한 행사가 열리며 흥을 쫓는 사람들을 유혹하는데요. 이중 차덕후들을 위한 각종 자동차 행사도 세계 곳곳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여름은 세계 어디에서나 휴가를 위한 계절입니다. 곳곳에서 록 페스티벌이나 가족들을 위한 행사가 열리며 흥을 쫓는 사람들을 유혹하는데요. 이중 차덕후들을 위한 각종 자동차 행사도 세계 곳곳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각각 독특한 콘셉트와 이벤트로 티켓 구입을 유도하는 자동차 축제. 오늘은 그중 몇몇 개를 찾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미국에서 영국, 그리고 홍콩까지. 동시에 순회할 수 없을 만큼 먼발치에 떨어진 지역들 위주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개최되는 지역은 서로 다를지라도 즐기는 사람들의 목적은 오로지 하나죠. 


I love a car!

그럼 지금 바로 만나보러 가실까요?


영국 굿 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

· 개최일 2018.7.12-15

· 개최지 Chichester, West Sussex, PO18 OPX

1993년 시작되어 올해로 어느덧 25회째를 맞이한 전통 있는 굿 우드 페스티벌을 가장 먼저 소개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올해는 25주년 기념으로 '실버 주빌리'라는 서브타이틀을 달고 행사를 개최하였는데요. 이 페스티벌의 주최자가 선정한 지난 25년의 행사 중 가장 좋았던 25개의 순간들을 뽑기도 했습니다.

치 체스터의 굿 우드 에스테이트에서 개최되는 이 페스티벌은 클래식 카에서 최첨단 슈퍼카, 그리고 F1 모델까지 모든 자동차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하지만 그보다는 영국 대부호이자 주최자인 귀족의 사유지를 거닐고 그 정원에서 펼쳐지는 레이싱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이 페스티벌을 더욱 유명하게 만들었습니다.


개최 이후부터 매년 페스티벌의 메인 호스트로 자동차 브랜드 하나가 초청되곤 하는데요. 이 호스트 브랜드가 준비하는 거대한 조형물이 정원 한가운데 설치되어 더욱 독특한 볼거리를 만들어 냅니다.


▶ 굿 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 축제 영상 보러가기


영국 카페스트

· 개최일 North/2018.7.27-29

           South/2018.8.27-26

· 개최지 North/Bolesworth, Cheshire

           South/Laverstoke Park Farm, Hampshire

카페 시스트는 유명한 자동차 쇼인 탑 기어의 MC로 유명한 크리스 에번스가 만든 영국의 유명한 자동차 축제입니다. 영국의 북쪽과 남쪽에서 각각 열리는 이 축제는 음악과 캠핑, 그리고 맛있는 음식이 어우러지는 온 가족을 위한 자동차 축제로 유명합니다.

행사 당일에는 몇 km 밖에서부터 도로를 가득 채운 독특한 자동차들을 만나게 됩니다. 도착하기도 전에 이미 축제의 기분을 한가득 안게 되는 거죠. 그리고 행사장에 들어서면, 온갖 놀이기구와 이벤트, 음식 냄새, 그리고 자동차의 연료 냄새들로 정신을 잃게 됩니다.

이 축제가 한창 달아올라 있을 즈음, 카페 스튜의 메인이벤트인 카-니발(Car-nival) 퍼레이드가 펼쳐집니다. 미리 신청을 받은 아이들이 독특하게 꾸민 자동차, 오토바이, 혹은 자전거와 함께 행진하는 모습은 아이들에게도 부모에게도 잊지 못한 추억이 되겠죠?


▶ 영국 카페스트 영상 보러 가기


미국 페블 비치 콩쿠르 엘레강스

· 개최일 2018.8.26

· 개최지 The Lodge at Pebble Beach, 

           1700 17-Mile Drive, Pebble Beach, CA 9395

콩쿠르 엘레강스, 말 그대로 우아함의 경쟁이란 뜻을 가진 이 행사는 1950년 처음 캘리포니아에서 시작된 이래 쭉 이어져 온 역사 깊은 페스티벌입니다.


참가하는 사람들도 잘 다려진 의상에 멋진 모자를 쓰고 우아하게 참여해야 하는 이 행사는 잘 관리되고 완벽하게 복원된 자동차들의 아름다움을 겨루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이 행사에 자신의 자동차를 출전하고 싶은 사람들은 우선 사전에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콩쿠르에 참여하기가 꽤 어려운데요. 게다가 일단 한 번 참가했다면, 앞으로 10년간은 다시 참가할 수도 없습니다. 이렇게 출전한 자동차들은 보통 수십만 달러의 가치를 지닌 자동차들로, 여간해서는 볼 수 없는 클래식 카들입니다.


참여하는 사람들 역시 고가의 클래식 카를 소장하고 복원할 수 있을 만한 여력이 되는 부유한 사람들이 많아, 하이클래스들의 특별한 사교모임이 되기도 한다네요.

▶ 페블 비치 콩쿠르 엘레강스 영상 보러 가기


덴마크 레모 모터 페스티벌

· 개최일 2018.9.1

· 개최지 Lakolk Strand, 6792 Rømø

덴마크에는 1900년 대 초부터 이어져 온 해변 경주 전통이 있습니다. 해변의 모래밭 위를 일직선으로 달리며 누가 더 빠른지 겨루는 경주죠. 하지만 소음과 환경 문제 때문에 1950년대에 중지되었습니다. 몇몇 사람들이 이 전통을 되살리기 위해 노력했고, 2015년 드디어 페스티벌 형식으로 돌아왔습니다. 

오랜 전통을 이은 페스티벌인 만큼, 독특한 콘셉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축제에 참가할 자동차나 오토바이들은 세계 전쟁 전에 출시된 것들이어야 하고, 외관 밑 주요 부품조차도 1949년 이후에 생산된 것이면 안 됩니다. 참가하는 사람들 역시, 1950년 이전의 모습으로 복장을 갖춰야 입장할 수 있습니다. 취재하러 온 기자들까지도 말이죠. 축제가 열리는 해변에 도착하는 순간, 몇 십 년을 뛰어넘어 과거로 온 듯한 기분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덴마크 레모 모터 페스티벌 영상 보러 가기


홍콩 차 터 로드 쇼

· 개최일 2018.10.7

· 개최지 Chater Road, Central

홍콩의 클래식 카 모임인 더 클래식 카 클럽 오브 홍콩(The Classic Car Club of Hong Kong)에서 주최하는, 클래식 카를 위한 축제입니다. 클럽의 멤버들이 자신들의 클래식 카를 홍콩 거리 한복판에 끌고 나와 친목을 다지고, 외부 사람들에게 자신의 자동차를 자랑하며 클래식 카를 전파하는 날이죠. 

행사 당일에는 페스티벌의 이름이기도 한 차 터 로드가 통제되고, 도로가 행사장으로 변합니다. 중국에서는 더 이상 합법적으로 달릴 수 없는 클래식 카도 이날만큼은 도로를 달릴 수 있습니다.

축제의 막바지는 행사장을 빠져나가는 수십 대의 클래식 카들이 이루는 퍼레이드로 장식하는데요. 아직 앤티크 한 모습이 남아있는 홍콩의 도로 위를 달리는 모습이 장관입니다. 비록 한국 기준, 여름에 진행되는 축제는 아니지만 쌀쌀해지는 가을 저녁에 축제를 즐기러 떠나는 것도 제법 멋질 듯하죠?

▶홍콩 차 터 로드 쇼 영상 보러 가기


어렸을 때부터 커서까지, 우리 바로 곁에서 생활을 함께하며 추억을 만들어 주는 탈 것인 자동차. 전 세계 인구 수만큼, 판매된 자동차 수만큼 추억이 있었다고 생각해 보세요. 

자동차 페스티벌은 단순히 차량들이 전시된 쇼를 넘어서 자동차와 함께 퍼레이드를 하고, 경주를 하고, 같은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더 커다란 행복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우리나라에는 이렇게 큰 규모의 자동차 축제는 찾기 어렵지만, 나처럼 자동차를 좋아하는 친구와, 가족들과 그리고 자동차와 함께 올여름의 행복한 기억을 만들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언젠가는 함께 오늘 본 자동차 페스티벌 중 한곳에 가는 약속을 해보는 거예요. 생각만 해도 벌써 설레지 않나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