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구매] 안하면 나만 손해! 시운전 꿀TIP!

조회수 2017. 3. 15. 20:1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첫차가 알려주는 중고차 시운전 방법

시운전할 때 어디어디 보는 거예요?

“보고 싶은 차가 생겨 딜러에게 연락을 하고 상사에 방문했습니다. 차를 좀 보고 나니 딜러가 시운전을 권하더라고요. 그래서 한 번 앉아봤죠. 그런데 시동을 걸고 나서는 뭘 봐야 할 지 몰라서 괜히 이것저것 만져보는 척을 하면서 운전을 잠깐 하다 말았어요. 일단 계약은 안하고 왔는데, 원래 시운전할 때 뭘 봐야 하는 거예요?”


첫차가 알려주는 중고차 시운전 꿀TIP

1. 시동 걸기 전에 확인하세요

원칙적으로 보험 미가입 상태에서의 시운전은 불가능합니다. 만약 딜러가 '딜러종합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소비자는 딜러가 운전하는 차에 동승하여 '시승'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시운전'을 해보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1일 짜리 단기 보험에 가입을 해야만 차를 끌고 나갈 수 있어요. 단, 1일 한정보험은 하루 전에 가입을 해야 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차를 보러 가는 날에 맞춰 미리 가입하시는 것 잊지마세요.​

기본적으로 앞뒤 문 네 개가 모두 잘 열리고 닫히는지를 봐야겠죠. 이 때는 트렁크도 함께 열어 보고 한 번에 잘 닫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계약 시 딜러와 협상을 할 때 필요할 수 있으니 타이어 네 개의 마모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운전석에 앉으면 시트와 백미러, 사이드미러 등을 운전자의 자세에 맞게 조정하세요. 이 과정을 건너 뛰면 시운전 내내 불편함 때문에 차량 컨디션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게 됩니다.


2. 시동을 걸고 잠깐만 기다려주세요

​​시동이 한 번에 잘 걸렸다면, 차가 예열되는 동안 잠깐만 기다려 보세요. 3분 정도 예열 후(겨울엔 좀 더 걸릴 수도 있어요) RPM 레벨이 700~800대로 떨어져야 정상입니다. 또한 정지상태에서 엑셀을 밟아 RPM을 올려보면서 출력을 확인하고, 엑셀을 밟았다 뗐을 때 RPM이 정상적으로 떨어지는 것까지 보셔야 합니다.


​​운전을 하기 전에 계기판에 불이 잘 들어오는지, 혹여 이상 점등이 들어오지는 않는지 유심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자동차에 있는 각종 기능의 스위치를 전부 작동해봐야 합니다. 램프, 에어컨, 히터 심지어 클랙슨까지, 손으로 눌러볼 수 있는 것들은 전부 눌러보세요. 창문은 네 개 모두 내려보셔야 하고, 계절에 상관없이 에어컨과 히터를 모두 켜보셔야 합니다.

​기본적인 기능들의 작동을 확인했다면, 블랙박스, 선루프, 내비게이션, 열선시트 등 부수적인 옵션이 잘 작동하는지도 확인하세요. 생각 외로 사전에 확인을 해보지 않아 계약이 끝난 뒤 블랙박스가 작동하지 않는다는 등의 문제로 난감해 하시는 분들이 많답니다.


3. 운전 중 확인할 것도 많아요​

자, 이제 주행을 시작해본다면 엔진소리에 이상이 없는지, 원인 모를 소음이 들리지는 않는지 귀를 열고 소리에 예민해지셔야 합니다. 이 때는 조용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창문을 모두 닫고, 오디오 시스템은 가급적 꺼두시기 바랍니다.


​핸들을 잡았을 때 불필요한 진동이 느껴지지 않는지 손 끝의 감각에 초집중하셔야 합니다. 또한 핸들을 돌렸을 때 차체의 회전각이 원하는 만큼 나오는지도 확인해야 하므로 좌, 우로 코너링을 해볼 수 있는 도로를 가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엑셀, 브레이크 등의 페달이 너무 쉽게 밟히거나 너무 타이트하게 밟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특히 브레이크의 경우 안전과 직결되는 장치이기 때문에 밟았을 때 문제 없이 제대로 정지하는지 유의 깊게 확인해야 해요. 만약 가능하다면 급정거를 해보는 것도 브레이크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자동변속기가 장착된 차의 경우 미션이 노후 되면 변속 시 ‘쿵-‘ 하는 충격이 느껴지거나, 변속이 아예 불가능할 수도 있으니 변속기도 이리저리 작동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차는 본래 직선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정상이기 때문에 특별한 조작 없이 핸들, 혹은 차체가 한쪽으로 쏠려 있다면 차의 전체적인 축, 조향장치 등이 틀어져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주행 중 직선 장소에서 아주 살짝 핸들에서 손을 떼보고 일직선으로 달리는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하지만 핸들에서 손을 떼는 것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반드시 안전한 장소에서 해보셔야 해요!)

​사실 요즘 도로에서 고속주행이 어렵기는 한데요. 혹시 고속주행 장소가 마련된 지역에서 시운전을 한다면, 출력과 떨림 증상, 풍절음 등을 확인하기 위해 고속주행을 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시운전이 불가능하다면?

이렇게 해서 중고차 구입 전 시운전 TIP을 알아봤는데요. 혹시 보험 미가입 등의 이유로 시운전이 불가능한 경우가 생긴다면, 딜러와 협의 후 계약 시 특약사항에 문제 발생 시 처리에 대한 책임 여부를 정확하게 기재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계약 후에 문제가 생기지 않으니까요! 

그럼 오늘 알려드린 시운전 TIP을 통해 보다 안전한 중고차 거래를 하시길 바라며, 이상 꿀팁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이미지 출처: Flickr, 현대자동차 블로그,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 불스원 블로그​, 효성그룹 블로그​, 쉐보레 블로그​, pexels​

​ⓒ 첫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