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중고차 사는데 차 값만 있으면 되는 거 아니야?

조회수 2017. 7. 5. 10:3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중고차구매비용 총정리

이제 막 돈을 벌기 시작한 사회 초년생 박첫차 씨, 드디어 염원하던 차를 사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아직은 월급이 많지 않기에 중고차를 사기로 결정하고 여기저기서 매물을 찾아보는데요. 

오랜 검색 끝에 첫차 씨는 1,250만 원이라는 나쁘지 않은 가격에 상태도 좋아 보여, 당장 차를 사기 위해 딜러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그런데... 1,250만 원으로 비용이 끝이 아니라고요?


중고차를 구입할 때 많은 사람들이 차 가격만 생각하기 쉽지만, 중고차도 신차 구입과 마찬가지로 각종 세금을 내야 하며, 거기에 신차에는 포함되지 않는 소소한 추가 금액도 발생합니다. 알고 계셨나요?  


그래서 오늘은 알아두면 쓸데 있는 상식! 중고차 구매에 드는 총비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디어 마음에 드는 아반떼AD를 찾았습니다.  


서류만 보면 각이 나온다

"여기 여기에 서명해주시면 돼요~"라는 말에 서명만 쓱쓱 하고 소홀해지기 쉬운 매매계약서. 이 서류를 자세히 보면 중고차 구매에 대한 모든 정보들이 담겨있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할 때 발생하는 여러 가지 금액들에 대해 이 서류 한 장으로 빠르게 이해할 수 있죠.


1. 차량 가격

우선 중고차 판매 사이트나 딜러에게서 전달받게 되는 '차량 가격'은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① 계약금

마음에 드는 중고차를 발견했을 때 다른 사람에게 팔지 말라고 걸어 놓는 돈입니다. 계약금을 지불한다면 다른 구매자가 나타나더라도 팔 수 없죠. 때문에 이후 변심이나 개인 사정으로 인해 차량을 구입하지 않게 되더라도 계약금을 돌려받기는 어렵습니다.


② 중도금 

적게는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까지. 차량을 구매하기로 마음먹었더라도 이 큰 금액을 한꺼번에 지급하기는 힘이 들 수 있습니다. 이때 금액을 조금씩 나눠서 지급하는 것을 중도금이라고 합니다.

③ 잔금

미리 고지된 차량 가격 중 계약금과 중도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입니다. 잔금을 모두 치르면 그때부터는 완전히 내 차! 


2. 차량 등록비

신차든, 중고차든 차를 사면 내야 하는 세금이 있죠. 취득세부터 번호판 교체비까지 모든 비용을 합친 등록비의 세부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취득세

차를 등록하고, 그 권리를 얻는 과정에서 생기는 세금입니다. 경차는 면제되며, 승용차의 경우 등록세 5%, 취득세 2%로 총 7%가 붙습니다.


② 공채 매입비

세수 증대의 목적으로 나라에서 발행하는 채권인데, 중고차 이전 시 의무적으로 구입하도록 되어 있죠. 많은 분들이 초기 비용을 아끼기 위해, 매입 즉시 은행에 되팔아 일부 손해를 보고 부담을 줄이는 공채 할인을 이용합니다.


③ 증지대

지방자치단체에 등록하기 위해 납부하는 수수료입니다.


④ 인지대

국가에 등록하기 위해 납부하는 인지수수료입니다.


⑤ 번호판 교체비(선택사항)

번호판 교체 금액은 지역에 따라 달라서 몇 천 원에서 몇 만원 다를 수 있습니다. 


3. 수수료

신차 구입과 달리 중고차를 구입할 때에는 수수료를 지급해야 합니다. 수수료는 중고차 구매 시 딜러와 상사에게 지급하는 비용으로, 딜러와 상사에 따라 유동적이기 때문에 계약 전에 꼭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① 대행수수료

차량등록비와 납부 등 행정 신고를 딜러에게 맡기게 될 경우 지급하는 비용입니다. 일반적으로 3~5만 원 선입니다.


② 매매 알선수수료

딜러들이 차량 구입을 중개해주고 받는 수수료입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와 같다고 이해하면 쉽죠. 과거에 법정수수료였던 차량가 대비 2.2%가 아직까지 통용되고 있습니다.


③ 관리 비용

매매용 자동차가 중고차 매장에 보관되고 관리되면서 실제로 발생한 비용을 말합니다. 자동차 관리법상 딜러는 그 관리 비용을 소비자에게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죠. 하지만 이 관리 비용은 지역의 공영주차요금을 초과할 수 없도록 되어있으니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알아두기!

계약서는 혹시 모를 문제에 대비해, 차량 구입 후에도 잘 보관해 두어야 합니다. 또한 딜러가 구두로 약속을 한 경우에는 계약서 하단 특약사항에 해당 약속 내용을 작성해두면 이후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점 명심해 두세요.​


저렴해서 부담이 덜하고, 출시를 기다릴 필요가 없어서 보다 빠르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중고차 거래. 하지만 예산 준비를 철저히 하지 않고, 차 값만 준비한 채로 딜러를 만났다가는 자칫 불쾌한 경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은 꼭 저장해두셨다가 중고차 사기 전에 다시 한번 필독해주세요! ​




* 이미지 출처: Flikr, 현대자동차, 동부화재 내차사랑 블로그


​ⓒ 첫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