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리틀스타

우리 아이 영어 환경, 어떻게 만들어줄까?

영어로 아이의 뇌를 자극해주자

30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아이의 두뇌 발달과 좋은 영어 발음을 위해서라면 가급적 영어 환경에 빨리 노출시키는 것이 좋다는 것은 대부분의 부모들이 알고 있는 상식일 텐데요. 아이들이 일상 속에서 영어 실력을 늘리고 어려운 발음을 자연스럽게 구분하는 능력을 기르려면 가급적 빨리 영어 환경을 접하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에게 조성해줄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영어 애니메이션이나 영어 유튜브 채널과 같은 콘텐츠에 지속적으로 노출시켜주는 것일 텐데요. 다만 ‘영어를 무조건 많이 들려주기만 하면 실력이 저절로 늘어나겠지’라는 부모의 막연한 기대감은 경계해야 할 부분인데요.

우리 아이에게 영어를 어떻게 들려주면 좋을까요?

일찍부터 영어를 듣는 것
왜 중요할까?

한국 사람은 영어 발음 중 'L'과 'R'의 구별을 어려워한다는 것,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인데요. 워싱턴 대학 학습 과학 연구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L과 R의 발음 구분은 생후 10개월에서 1세 시기에 학습했을 때 훨씬 쉽게 구별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어른이 된 후에도 문맥 속에서 'R'과 'L'의 구별이 가능한 만큼, 이 능력을 어린 시절부터 습득하지는 않아도 된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를 들을 때 'L'과 'R'의 구분을 네이티브에 근접할 정도로 구분해내지 못한다면, 영어로 말할 때는 이 두 발음을 구분해 표현하기가 더욱 힘들어집니다.


가급적 일찍부터 영어를 자주 듣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죠.


아이가 영어 접할 때
부모가 옆에 있어주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유아를 위한 영어와 성인을 위한 영어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성인은 ‘영어 회화를 숙달’이나 ‘비즈니스 영어 습득’, 혹은 ‘높은 TOEIC 점수 달성’ 등 명확한 목적이 정해진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영유아는 조금 다릅니다. 많은 부모들이 우리 아이가 영어를 아주 유창하게 할 수 있길’ 바라고, ‘이중 언어(bi-lingual)를 구사하기를 원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당장의 영어 실력만을 목적으로 아이에게 영어를 주입시킨다면, 아이가 언어를 습득하고 즐길 수 있는 폭이 무척 좁아집니다.

아이의 나이가 어릴수록 영어를 통해 ‘뇌에 자극을 준다’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 시절의 영어 학습은 영어 실력을 키우기 위한 목적도 있겠지만, 아이의 뇌에 다양한 자극을 주는 ‘도구’라는 데 더 중점을 둬야 합니다.

아이에게 영어를 ‘가르쳐야 한다’는
압박은 불필요

단지 원어민과 같은 수준의 유창한 영어 발음을 바라며 영어를 ‘흘려 듣기’ 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언어를 통해 아이의 뇌를 자극하는 역할을 기대해보는 쪽이 좋습니다. 부모님이 함께 영어로 의사 소통을 해주거나, 아이가 영어를 접할 때 그냥 옆에 같이 있어주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정신적 안정 속에서 아이는 좀 더 이완된 두뇌 상태로 영어를 받아들이는 효과를 갖게 됩니다.

언어 학습에서 정서적 공감과 심리적 안정은 필수적입니다. 특히 영유아의 경우 영어를 '가르친다'라는 압박은 불필요합니다. 아이의 편안한 정서와 두뇌 발달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영어 실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아이가 영어 학습을 좋아할 것이라는 일방적 믿음 아래 무조건적인 영어 노출만을 반복하는 것보다는, 영어를 통해 부모와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수동적으로 애니메이션 화면만을 바라보도록 하는 것보다는 정서적인 안정감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영어 애니메이션이나 유튜브 영상을 통해 접한 영어 대사를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활용한다면 더할 나위 없습니다.


물론, 아이가 영어로 유창하게 대답하지 못하더라도 최대한 많이 칭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아이가 영어를 딱딱한 공부처럼 느끼지 않도록 즐거운 기억을 심어주는 게 중요하다는 사실!


콘텐츠 제안, 제보

contents@little-stars.kr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