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리틀스타

갑상선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우리 몸의 주요 기능을 담당하는 갑상선을 위해 Best&Worst 푸드를 알아봅니다.

75,80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갑상선은 인체 필수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으로, 갑상선 호르몬은 체내 대사 과정을 조절하고 특히 신생아나 소아의 성장 및 두뇌 발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은 우울증이나 뇌 기능 저하 등 각종 질병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갑상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1. 해조류 (미역, 김)

갑상선의 원활한 기능을 위해 필요한 성분 중 하나는 요오드입니다. 요오드는 김이나 미역 같은 해조류에 풍부합니다. 한국인의 경우, 미역이나 김 섭취가 많아 요오드 결핍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적지만, 다이어트를 위해 저염식을 하시는 분들은 요오드 섭취를 체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브라질 너트 (Brazil Nut)

항암 미네랄로도 알려진 셀레늄은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실제 갑상선 조직에는 다른 장기보다 많은 양의 셀레늄이 존재해 있습니다. *미 국립보건원의 자료를 보면 셀레늄 함유 1위는 브라질 너트로 2위은 연어보다 약 6배나 높습니다. 

3. 육류

아연은 갑상선 호르몬의 원활한 합성을 도와주는 효소에 필요한 미네랄입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을 겪는 분들이 주로 아연 결핍을 보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연은 주로 육류를 통해 섭취 가능하며, 1일 아연 권장량은 약 8.5mg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소고기 100g에는 약 2.6mg의 함유하고 있어, 하루 약 300g 정도의 육류로 충분한 아연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에 해로운 음식


1. 글루텐

밀, 호밀, 보리 등의 글루텐은 갑상선의 단백질 구조와 유사해 갑상선으로 쉽게 침투할 수 있습니다. 이에 면역세포가 과잉 활성해 갑상선의 손상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2. 인스턴트 식품

바쁜 일정에 쫓기는 현대인들이 자주 이용하는 패스트 푸드는 비만 유도율이 높아 갑상선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갑상선 항진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인스턴트 식품은 내분비 호르몬 대사와 면역 기능에 악영향을 끼쳐 갑상선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 역시 국내 암 발생률 1위에 올라 있는 만큼, 평소 갑상선 관리에 대한 관심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몸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식습관을 맟춰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