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리틀스타

웃으면 건강해지는 이유 4가지

면역력을 높여주고, 혈관도 보호해주는 웃음이 주는 건강 효능을 알아봅니다.

8,95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하루에 몇 분이나 웃으시나요? 바쁜 일상을 살다 보면 웃을 일을 찾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웃음은 기분 좋은 일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생리학적 반응이라고만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웃음은 이보다 많은 장점들을 우리에게 제공합니다. '웃으면 복이 온다'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죠. 


과학적 근거들 역시 이를 뒷받침해 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웃음이 건강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혈관 건강 증진

기름진 음식과 스트레스, 불규칙한 수면 사이클 등 현대인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습관들로 인해 혈관은 고통받기 쉽습니다. 웃음은 혈관 내피세포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 안쪽에 둘러져 있는 혈관 내피세포는 혈액의 점성 조절, 혈액 순환 등에 관여해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면역력 증가

면역력은 외부 세력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기초체력에 해당합니다. *웃음은 면역세포인 NK세포(Natural Killer cell), T, B세포 수치를 높이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전반적인 면역력의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3. 소화 촉진

배가 아플 정도로 웃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웃음은 복부, 즉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켜 소화 작용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효소 분비에 관여하는 부교감 신경을 촉진시키는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4. 다이어트 효과

웃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가 된다? **국제 비만 저널에 따르면, 한번 크게 웃는 것으로 약 800m를 걷는 것과 같은 열량소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웃을 때 우리 몸의 다양한 근육이 움직이게 되고, 심박수도 늘어 그만큼 열량 소모도 늘어나기 때문이죠. 


이 밖에도 잘 알려진 대로 웃음은 엔도르핀과 같은 행복 호르몬을 높여 우울증 등을 예방하고 원만한 유대관계를 쌓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건강을 생각해서라도 더 많이 웃는 날이 되시길 바랍니다. 

리틀스타 건강전문 에디터 김도현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생리학 전공)

<Reference>

* Laugh yourself into a healthier person: A cross cultural analysis of the effects of varying levels of laugher on helth. (2009). Humaid Hasan.

** Laughter can keep the weight off. (2007). BBC New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