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가암정보센터

'암환자만 이용 가능하다?' 호스피스·완화의료의 오해와 진실

85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호스피스 완화의료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을 가진 환자의 신체적 증상을 적극적으로 조절하고, 환자와 가족의 심리 사회적, 영적 어려움을 돕기 위해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으로 이루어진 호스피스 완화의료 전문가가 팀을 이루어 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경감시켜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의료 서비스입니다.

◎ 호스피스 완화의료에 대한 오해와 진실

Q. 호스피스 완화의료 서비스는 암환자만 받을 수 있나요?

아닙니다. 2017년 8월부터 암 외에도 만성 폐쇄성 호흡기 질환, 후천성 면역결핍증, 간경화 환자분들 중 호스피스 완화의료가 필요한 경우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호스피스 전문기관에 입원은 암환자만 가능하며 다른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는 가정형, 자문형 호스피스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Q. 호스피스 환자에게는 아무것도 해주지 않는다?

아닙니다. 환자를 힘들게 하는 통증, 구토, 호흡곤란, 복수들의 증상을 적극적으로 치료하며 심리적, 사회적 지지와 임종 돌봄, 사별가족 돌봄도 제공합니다.



Q. 호스피스 전문기관은 임종할 때 죽음을 기다리는 곳이다?

아닙니다. 호스피스 전문기관은 적극적으로 통증 등 증상 치료와 환자와 가족의 정서적, 사회적, 영적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Q. 호스피스 전문기관에서는 자원봉사자가 간병을 다 해준다?

아닙니다. 간병은 가족이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서 간병인을 고용하시거나 호스피스 보조인력(완화의료 도우미)이 있는 전문기관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 호스피스 전문기관에서는 가족과 함께 지낼 수 없다?

아닙니다. 가족이 함께 지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의 심리적, 사회적 어려움에 대해서도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Q. 호스피스 서비스는 비싸다?

아닙니다. 다른 의료 서비스와 같이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특히, 암환자는 본인 부담금 5%만 적용됩니다. 다만, 다른 의료 서비스와 같이 상급병실료 등 비급여 항목 부분은 병원마다 다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 이용방법


<1> 호스피스 전문기관을 선택

담당 의료진과 상의하여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안내를 받습니다. 환자의 상태와 주요 거주지, 간병이나 비용 등 환자와 가족의 희망이나 필요 사항을 고려하여 적절한 호스피스 전문기관을 선택합니다.


* 전문기관 확인하기 => 클릭


<2> 서류 준비

지금까지 치료받았던 기록이 필요합니다.

∨의사 소견서 또는 진료의뢰서

∨의무 기록 사본 : 최근 검사 자료(혈액검사 결과, CT MRI 등) 현재 처방받고 있는 약에 대한 의사 오더지

∨필름(CD) 복사 : 최근 검사한 영상 검사인 CT나 MRI 등


<3> 호스피스 전문기관 방문

입원을 원할 경우 호스피스 담당 의사의 진료를 받은 후 입원하실 수 있습니다. 외래 통원 치료나 가정간호를 원할 경우 가능하면 환자가 직접 내원하여 호스피스 담당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 필요한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국가암정보센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