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가암정보센터

'소아청소년 완화의료' 어떻게 이용하나요?

42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호스피스완화의료 성인만 이용할 수 있을까요?

중증질환을 앓는 소아청소년/가족을 대상으로한 완화의료도 진행되고 있어요! 

자세히 알아보세요~

소아청소년 완화의료 란?


소아청소년 완화의료란 생명을 위협하는 중증질환으로 치료받는 소아청소년 환자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합니다. 


환자와 가족이 치료 과정에서 겪는 통증, 호흡곤란과 같은 여러 가지 증상과 불편, 스트레스 등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어려움을 완화시키고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통합적 의료 서비스를 말합니다. 

국내에서 소아청소년 완화의료는 2018년 7월 초 선정된 의료기관(2개소)에서 시범사업으로 7월 중순부터 진행되고 있습니다.


* 2018년 현재 시범사업 기관(2개소) :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소아청소년 완화의료팀(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심리치료사, 성직자 등)이 환자와 가족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함께하게 됩니다.


그럼, 소아청소년 완화의료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1. 이용 시기는?


성인의 호스피스ㆍ완화의료와는 달리 환자와 가족에게 완화의료가 필요한 경우라면 치료 과정 중 진단명, 병의 진행 단계와 관계없이 언제든지 이용 가능합니다. 

(현재 시범사업은 이용 환자의 나이가 만 24세 이하로 제한이 있습니다.)


2. 이용 방법은?


환자나 가족이 완화의료 서비스를 받기 원하는 경우, 외래/입원 주치의 선생님 또는 지정의 교수님께 의뢰 요청을 하시면 의료진의 평가 후 소아청소년 완화의료팀에 의뢰됩니다. 

3. 기존에 받던 치료는 중단되나요?


완화의료 서비스가 기존 치료의 중단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소아청소년 완화의료팀은 환자와 가족에게 더 나은 치료와 돌봄을 제공하기 위하여 의료진과 협력하고 기존의 치료와 병행하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국가암정보센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