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가암정보센터

'양성자 치료', 다른 암 치료법에 비해 좋은 점은?

93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차세대 암 치료법

'양성자 치료'


많이 궁금해하시는 양성자 치료에 대해!

전문의가 직접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Q. 양성자 치료는 다른 방사선 치료에 비해 어떤 점이 좋은가요?

양성자 치료는 보통 방사선 치료를 진행했을 때 주변에 들어가는 방사선 양을 줄여서 부작용을 감소시킬 수가 있습니다.

또 한 가지는 부작용을 감소시키면서 종양에 들어가는 방사선 양을 높여서, 종양 완치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Q. 양성자 치료는 모든 암에 다 쓰이나요?

양성자 치료는 일반적으로 기존 방사선 치료가 가능한 모든 경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성인 고형암 같은 경우 폐암, 간암, 췌장암, 자궁경부암, 직장암, 두경부암 같은 경우에는 양성자 치료 시 정상조직에 들어가는 방사선 양을 줄이면서, 종양에 들어가는 방사선 양을 늘려서 종양 완치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아암 같은 경우에는 주변 정상조직에 들어가는 방사선 양을 줄여서 아이의 성장이나 발육 등 완치 이후의 삶까지 고려해 양성자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양성자 치료 비용이 비쌀 것 같은데, 어느 정도인가요?

양성자 치료는 거의 모든 종양에서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18세 미만의 소아암 전체', '폐암 식도암 같은 흉부종양, 간암 췌장암 담도암 같은 복부종양, 안종양을 포함한 두경부종양, 뇌종양 그리고 방사선 치료 부위의 재발암' 등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10~20회 정도 치료를 하게 되는데 본인 부담하는 비용은 100~200만 원 정도입니다.

Q. 양성자 치료기와 중입자 치료기의 장단점을 비교해주세요.

중입자 치료는 양성자 치료에 비해 무거운 입자인 탄소 등을 이용한 입자 방사선 치료의 한 방법입니다.

양성자 치료보다 무거운 입자이기 때문에 세포 파괴력은 우수하지만 그만큼 주변 정상조직에 들어가는 방사선 양도 크고, 조절이 기술적으로 어렵습니다.

따라서 현재까지 양성자 치료가 환자 치료에 유리한 점이 더 많다고 판단됩니다.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국가암정보센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