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바이라인네트워크

클럽하우스는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고 있다

13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클럽하우스가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이 풍문으로 돌고 있다. 그러나 창업자 폴 데이비슨과 세스 로언에 의해 현재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폴 데이비슨과 세스 로언은 클럽하우스 내부에서 직접 방을 개설하고 소비자들과 의견을 교환하는 방을 가끔 운영한다. 이것은 기자가 폴 데이비슨을 팔로우했다가 방에서 들은 내용이다.

한 참여자는 “안드로이드 앱이 없어서 아쉽다”고 데이비슨에게 말했고, 데이비슨은 “안드로이드 개발이 시급하다. 따라서 팀을 세팅하고 빠르게 개발하려 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또한, 안드로이드 팀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대거 인원 채용 중이라고 밝혔다. 데이비슨에 따르면 “우리는 모든 사용자를 환영한다”고 한다.


그러나 앱 개발에 바로 착수하더라도 일정 기간은 소요된다. 이 부분에 대해 앱 개발자들에게 문의했더니 “짧으면 한달, 길면 두어달”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대답했다. 웹 표준 쪽에서 주로 일했던 도창욱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RTC부터 노션까지 외부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쓰고 있고, 사용하는 컴포넌트들이 복잡도가 낮은 형태라서 보이는 수준으로만 구현하는 것은 비교적 적은 시간이 소요될 것 같다”며 “잘되고 있는 서비스에 무조건 유저를 늘리는 방식으로는 적용하지 않을 것 같고, QA와 심사, 단말의 확장으로 여러 대응 플랜을 고려하면 두어달은 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답했다.


즉, 이 서비스는 클라우드 서비스들을를 적극 활용해 만든 앱이므로 안드로이드에 붙이긴 어렵지 않으나, iOS 앱처럼 완성도 있게 내놓기 위해 시간을 들일 것이라는 의미다.

만약 이 한두달이 기다리기 어렵다면 중고 iOS 기기 구매를 추천한다. 그러나 아이폰 구매 시 유의할 점이 있는데, 클럽하우스는 iOS 13 이상부터 지원하므로 iOS 13 이상이 가능한 폰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iOS 13은 아이폰6s부터 지원한다. 아이패드를 구매하는 것도 방법인데, 이 역시 iPadOS 13 이상 지원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iPadOS의 경우 비교적 과거의 제품인 아이패드 에어2부터 지원한다. 호환 가능 기기는 아래와 같다.

iPad Pro


12.9형 iPad Pro 4세대

12.9형 iPad Pro 3세대

12.9형 iPad Pro 2세대

12.9형 iPad Pro 1세대

11형 iPad Pro 2세대

11형 iPad Pro

10.5형 iPad Pro

9.7형 iPad Pro


iPad Air

iPad Air(4세대)

iPad Air(3세대)

iPad Air 2


iPad

iPad 8세대

iPad 7세대

iPad 6세대

iPad 5세대

iPad mini

iPad mini(5세대)

iPad mini 4

 

한편, 클럽하우스 룸 내 발언을 외부에 유출할 경우 발언자와 모든 참여자 계정이 모두 정지된다는 소문이 있다. 이 소문대로라면 폴 데이비슨과 세스 로언은 자신들의 계정도 정지시켜야 한다.


글. 바이라인네트워크

<이종철 기자> jude@byline.network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