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바이라인네트워크

‘802.11ax’, 트래픽이 몰리는 장소에서도 고품질의 와이파이를

30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야구장, 축구장 같은 스포츠 경기장, 실내외 공연장, 사람들 꽉꽉 들어찬 지하철 안이나 역에서 와이파이(WiFi)가 잘 안되는 경험 다들 있으시죠?   

 

트래픽이 몰리는 고도로 밀집된 지역에서는 데이터 전송률이 떨어지고 간섭도 생겨 네트워크 사용 경험이 크게 떨어집니다.  

 

와이파이는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면 품질이 크게 저하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같은 공공장소나 혼잡시간대에 생기는 무선 네트워크 사용 품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와이파이(WiFi) 표준 기술이 나왔습니다. 바로 '802.11ax'입니다.  

 

802.11a/b/g/n에 이어 기가와이파이로 불린 802.11ac(웨이브1,2)를 넘어선 차세대 표준입니다.  

 

고밀도(High Density), 이기종 디바이스, 비디오 콘텐츠를 포함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사용 환경을 위해 설계됐고, 배터리 소모 면에서도 높은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802.11ax는 존 와이파이 대비 훨씬 더 빠른 속도와 대용량의 12개 공간 스트림(Spatioal Streams)을 통해 높은 스펙트럼 효율성을 제공하면서도 전력 소모를 더 줄인다는 장점에 따라 HEW(High-Efficiency Wireless)로 불립니다. 

 

이전 표준 기술인 802.11ac 웨이브2 이전 기술 대비 최대 4배의 용량을 지원합니다. 802.11ac 최대속도인 1.7Gbps 대비 3배 향상된 속도인 최대 4.8Gbps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802.11ax를 사용하면 조밀한 환경의 여러 무선 액세스포인트(AP)가 OFDMA(Orthogonal Frequency-Division Multiple Access, 직교주파수분할다중접속), 다중 주파수 액세스(Multiple-Frequency Multiple Access)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사용 프로필을 가진 더 많은 많은 클라이언트에 높은 QoS(서비스품질)와 MU-MIMO(Multi-User Multi-Input Multi-Output, 다중사용자 다중입출력) 기술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최근 통신사인 KT가 스타벅스 3개 매장에 10기가(GiGA) 와이파이를 구축해 제공한다는 소식 들으셨나요?


지난 12월 개점한 국내 최대규모의 ‘더종로점’을 비롯 ‘스타필드코엑스몰R점’, ‘강남교보타워R점’을 시작으로 오는 9월까지 스타벅스 특화 매장(리저브)을 중심으로 10GiGA WiFi 서비스를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에 적용된 와이파이 기술이 바로 802.11ax 기술입니다.

이 제품은 8개의 공간 스트림을 지원하고 2.4GHz에서 4개의 공간 스트림을 지원합니다.


802.11ax 표준 기술뿐 아니라 혼잡한 환경에서 불필요한 트래픽을 줄이고 우선순위가 낮는 기기는 AP의 연결을 지연시키는 특허 출원 기술인 대기시간(airtime) 감소 기술, AP 커버리지와 용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특허 기술인 빔플렉스(BeamFlex) 등의 기술도 적용했다고 합니다.


R730은 모듈 추가 만으로 하나의 AP에서 저전력 블루투스(BLE), 지그비(ZigBee) 등 사물인터넷(IoT) 네트워크 기술을 통합 제공합니다. 그리고 WPA(Wi-Fi Protected Access)3’ 보안 프로토콜, ‘와이파이 인헨스드 오픈(WiFi Enhanced Open)’ 프로그램 준수로 보안성도 높였다고 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업체들이 발표하겠죠.


이제 802.11ax 와이파이 새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글. 바이라인네트워크

<이유지 기자>yjlee@byline.network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