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브로콜리

'소액 적금의 힘' 생활비를 위협하는 각종 경조사비 대비하기

27,05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안녕하세요.

쉬운 돈 관리의 시작, 브로콜리입니다 :)

만족
이번 달만 결혼식이 2번.. 부모님 생신..

생활비를 위협하는 경조사비, 가족 생일, 등 각종 이벤트들!

매달 저축을 하다 보면 어떤 달에는 유난히 이벤트가 많아 저축액이 확 줄어든 경험을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심지어 어버이날, 어린이날 등 돈 나갈 일이 많은 5월에는 저축을 아예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되거나 적금을 깨야 하는 최악의 상황이 오기도 하죠.


때문에 지출이 유독 많은 달에는 다음 달 생활비까지 영향을 끼치곤 하는데요. 이와 같은 일이 조금씩 반복되다 보면 더더욱 돈을 모으기가 쉽지 않아집니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이벤트가 발생하는 데에도 불구하고 생활비에 타격 없이, 저축을 일정 금액 꾸준하게 해나가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브로콜리가 생활비 타격 없이, 각종 이벤트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직장인들은 1년에 경조사비로
얼마를 내고 있는지에 대해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 1,664명을 대상으로 경조사비에 대한 조사를 해본 결과, 

연간 경조사비로만 지출되는 비용이 무려 1,415,600원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자료 출처 : 사람인) 월로 계산했을 때 매달 약 11만 원 이상을 지출하는 셈이죠. 


경조사비도 경조사 비지만, 다른 이벤트들도 겹치는 달에는 정말 돈 나갈 일이 한두 군데가 아닌데요.


이러한 각종 이벤트들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일정 금액을 따로 저축해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경조사비 및 각종 이벤트에 대비할 수 있는 소액 적금을 실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할 일
다가올 이벤트를 하나하나 적어보세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종이를 꺼내, 다가올 각종 이벤트들을 적어보는 것이에요. 예를 들어, 11월 친동생 결혼식, 부모님 생신, 등과 같이 하나하나 적어봅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내년, 내후년 이슈들도 함께 적어주는 것이에요. 


또한 이벤트들을 적어내려가면서 얼마의 비용이 지출될지, 금액도 함께 고민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할 일
목적에 따른 소액 적금 통장을 만드는 것 입니다.

다가올 이벤트를 쭉 적어내려 갔다면, 이제 목적에 맞게 소액 적금을 만들 차례인데요. 그전에 위 이미지와 같이 이벤트가 발생될 예상 날짜와 필요금액, 저축기간, 저축액 등을 정리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예상만기일, 은행명, 금리 등을 함께 기록해주면 더더욱 좋고요!

TIP  적금 가입 시에는 월급 날에 맞춰 '자동이체'는 필수!

여러 개의 적금 통장이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CMA 통장으로 한 번에 관리하세요!

여러 개의 적금 통장을 개설하고, 관리하는 게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면, 하루만 돈을 넣어놔도 이자가 붙고, 입출금이 자유로운 CMA 통장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CMA 통장을 만들 땐, '수수료 혜택''나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안정성이 중요하다면 종금형 혹은 RP형을, 조금 더 수익을 내고 싶다면 MMF 혹은 MMW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만치 않은 각종 경조사비,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준비한다면, 생활비 타격 없이 꾸준한 저축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실천이라는 것!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