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브로콜리

'통장 요정 김생민'의 남다른 절약법 4가지

이렇게 절약하면 슈퍼 그뤠잇~

174,09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안녕하세요. 

쉬운 돈 관리의 시작, 브로콜리입니다 :)

최근 리얼 재테크 이야기를 들려주는 팟캐스트, '김생민의 영수증'이 화제가 되고 있죠! 실시간 검색어에 등장하는 것은 물론 KBS 공중파까지 진출할 정도로 많은 분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특히나 재테크, 짠테크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는 더더욱 유용한 방송이 아닌가 싶습니다.

'김생민의 영수증'에서는 청취자분들이 한 달치의 영수증을 보내오면 김생민 씨가 직접 영수증을 분석해주는데요.


돈을 낭비했다고 판단되는 항목에는 '스튜핏!'을 외치고, 반대로 합리적인 소비를 했을 때에는 '그뤠잇!'을 외치며, 재치 있는 재테크 처방과 조언을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듣다 보면 재밌으면서도 공감도 많이 되고 한편으로는 채찍! 을 당하는 느낌이 들어 더욱 절약 의지가 솟아나는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저축왕이라 불리는 김생민 씨의 재테크 방법!, 절약 노하우를 준비했습니다.


지금부터 김생민 씨의 절약법을 통해 우리도 함께 아껴 보아요!

"처음 방송일을 시작한 이후부터 

수입의 80% 이상을 저축!"

17년간 방송 활동을 하며, 10억을 넘게 모았다는 김생민 씨! 

저축왕이라고 불리는 김생민 씨는 데뷔 초부터 꾸준히 저축을 실천했다고 합니다. 처음 고정 출연을 하면서 한 회당 7만 원을 받았던 그는 한 달에 총 4번 출연하여 28만 원이라는 돈을 벌었고 여기서 20만 원 이상은 매달 적금을 부었다고 해요.


그 이후에도 수입의 80% 이상은 저축을 해가며, 결혼 이후에는 50% 저축을 실천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의 저축 비결은 비과세 상품과 이율이 단 0.1%라도 높은 상품을 찾아 선택한 것이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저축을 50~80% 이상을 실천하기란 정말 쉽지 않은 사실이라는 건 누구나 공감하는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축을 그 정도로 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아끼고 절약하는 습관이 동반되어야 하니까요.

김생민 씨가 실제 '김생민의 영수증'에서 청취자분들에게 했던, 재테크 조언을 통해서 그의 절약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파생 소비를 조심해라.

파생 소비란, 어떠한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파생돼 나오는 소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레인부츠를 구매했다고 가정해볼게요. 비가 올 때 신으려고 레인부츠를 구매했는데 그와 함께 신을 레인 삭스가 필요하고, 발냄새 제거제를 사야 하겠죠. 


이처럼, 레인부츠 이외에 레인 삭스, 발냄새 제거제와 같이 부가적으로 따라오는 소비를 파생 소비라고 합니다. 이런 파생 소비를 조심해야만 더욱 절약할 수 있답니다. 

두 번째, 작은 소비를 조심해라.

"금액이 적다고 방관하지 마라!"


김생민 씨가 말하는 재테크의 비결 중 하나는 바로 작은 소비를 줄이라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아낄 수 있는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생활 속에서 크고 작은 소비들이 발생되곤 합니다. 

예를 들면 피곤하다는 이유, 바쁘다는 이유로 이용했던 택시! 밥 먹고 무심코 사 먹는 커피값들을 예로 말할 수 있죠. 

4,000원짜리 커피를 매일매일 마시는 직장인이라고 생각해보면 한 달이면 대략 11만 원 이상이 소비되는 데요. 이 비용은 거의 통신비와 비슷한 금액입니다. 이를 통신비라고 생각하면 한 달에 통신비를 2번이나 내는 것이라고 김생민 씨는 조언합니다.


이러한 작은 소비를 조심하고, 충분히 아낄 수 있는 돈은 아끼고! 작은 돈이 한두 푼 모이면 큰 돈이 된다는 사실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세 번째, 충동구매보다는 충동 적금!

보통 예상치 못하게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종종 일어나곤 하는데요. 이럴 경우, 불필요한 지출이기 때문에 당연히 '스튜핏!'이 되겠죠? 김생민 씨는 '충동구매 대신에 충동 적금을 하나씩 늘려라'라고 조언합니다. 


여러분들도 충동구매 대신, 그럴 때마다 충동 적금을 하나 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소액으로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실천! 또 실천이니까요.

네 번째, 직장인들에게 추천하는 3515 전략!?

월 350만 원 정도의 월급을 받는 직장인이라면 3515 전략을 추천합니다. 월급의 50% 이상은 무조건 저축!

3515 전략이란 월급을 350만 원을 받는다고 가정하면, 200만 원은 무조건 저축! 나머지 150만 원은 생활비로 사용하는 것을 말해요. 

김생민의 영수증' 실천해보기

지금부터 '김생민의 영수증'을 따라 영수증 내역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평소에 가계부를 따로 작성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앱 지출 내역을 통해 스튜핏과, 그뤠잇을 나눠보기로 했답니다.

9월 소비내역을 살펴보니 정말 많은 부분이 '스튜핏'이라는 결과를 얻고.. 반성 아닌 반성을 했답니다. 여러분들도 지금 바로 가계부 또는 영수증을 보면서 '스튜핏'과 '그뤠잇'을 나눠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

마지막으로, 돈 안 쓰는 게 취미인 남자!
김생민 씨의 절약 어록을 살펴보면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돈은 안 쓰는 것이다."


"지금 저축하지 않으면 나중에 하기 싫은 일을 해야 한다."


"옷은 기본이 22년이다."


"생수란 집에서 준비해 가는 것이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