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브로콜리

연말정산 청약저축 혜택, 왜 못 받는지 모르겠다면?

대상자 조건을 확인해보세요!

36,01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쉽고 바른 돈 관리 브로콜리입니다.

오늘은 가장 자주하는 주택종합청약저축의 질의응답과 함께 상품을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첫째, 청약저축 가입 시 무조건 연말 정산 혜택을 받나요?

주택청약종합저축 연말정산 혜택은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1) 무주택 단독 세대주(해당 연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2) 연봉 7,0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무주택 여부는 근로자 본인 및 배우자를 포함한 세대 구성원 전원의 주택을 모두 포함하여 전체 기간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둘째, 청약저축 얼마씩 넣는 것이 좋을까요?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최소 2만원부터 입금할 수 있습니다. 1회차 최대 인정금액이 10만원이기 때문에, 10만원씩 꾸준히 납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청약 시평 수에 따라 예치 기준금액을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모자란 금액을 한꺼번에 납입해도 무방합니다.

셋째, 무조건 어릴 때부터 가입하는 게 좋을까요?

가입연령 제한은 없지만 18세부터 가입하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 20살이 되기 전 청약을 할 수 없을뿐더러, 20살 기준으로 가입 2년 치인 24회까지만 납입한 것으로 인정하기 때문입니다.

넷째, 청약이 실패한 경우에도 청약저축은 유효한 걸까요?

청약이 실패해도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유효합니다. 또 분양권 당첨이 아닌 공공임대주택, 청년 주택 등이 당첨된 경우에도 유효하기 때문에 해지하지 않고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에 대한 FQA를 알아봤는데요, 상품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을 조금 더 확인해볼까요?

"주택청약종합저축"이란?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가입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국민 주택 및 민영 주택에 청약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여러 종류의 청약통장이 있었으나, 현재는 주택청약종합저축 및 청년형 주택청약종합저축만 은행을 통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특별한 혜택
청년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지난 2018년 새로운 주택청약상품이 출시되었습니다.

'청년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일반 주택청약종합저축 기간별 기본금리에 1.5%의 우대금리 추가 제공

2) 이자소득 500만 원까지, 연간 불입액 600만원 한도로 비과세 혜택 적용

3) 무주택세대주인 근로자라면 최대 96만원 소득공제

만 19세에서만 34세 이하이고, 연 소득 3천만원 이하이며,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시는 분

①본인이 무주택인 세대주(세대주 3개월 이상 유지)
②본인이 무주택이며 가입 후 3년이 내 세대 줄 예정자(3년 이 내 세대 주 변경 후 3개월 이상 유지)
③무주택세대의 세대원

가입을 위해서는 실명 확인증표, 주민등록등본 발급 3개월 내, 소득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