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 80%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 -서류편-

조회수 2019. 1. 11. 00: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꿀바른 정책, 중소기업 취업청년 월세에서 전세로 갈아타자!
안녕하세요 쉬운 돈 관리의 시작
브로콜리입니다.

 지난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후기 절차편]에선 브로콜리 직원 베어님의 대출 과정을 서사적인 흐름에 맞춰 간단하게 다뤄봤는데요, 이번 후기 서류편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 나누려 합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대출 취급 은행

 서류 준비만큼 기본적인 것은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취급 은행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상황에 따라 최소 2번 이상을 방문해야 하기 때문에 영업시간에 방문하기 좋은 위치의 은행을 선택하시길 추천드려요! 저는 주거래 은행 이자 회사에서 가까운 KB 국민은행에서 진행했어요~

은행 1차 방문 : 대출 상담 시 필요한 서류
첫 은행 방문 시 상담을 위해 위 서류를 모두 챙겨갔어요~ 대출 상담 시 준비서류 외에도 몇 가지를 더 확인해요. 제일 먼저 은행원분께서 물어본 것은 타 대출 여부였어요. 그 외에도 연봉 및 사회생활 이력 등을 물어보셨어요. 앞선 글에도 말씀드렸지만 저는 이제 막 1년이 된 사회초년생으로 3개월 수습기간 동안 월급을 얼마 받지 못했어요.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연봉과 실제 수령액이 달라 대출 심사보다 낮은 금액이 승인되었어요. 저 같은 사회초년생 분들께선 저같이 당황하지 않게 연봉이 아닌 '갑근세 영수증'의 금액을 참고하셔야 정확한 대출액 상담이 가능합니다!
은행 2차 방문 : 대출 신청 시 필요한 서류
* 취급 서류는 은행마다 조금씩 상이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에 대해 궁금하신 점은 은행 상담할 때 물어보시면 친절하게 알려주셔요. 저는 법학과 출신이라 서류 준비하는 것이 어렵지 않았지만, 실수록 주민등록등본의 주소 변동 내역을 신청하지 않아 다시 뽑았었어요! 사본이라고 적혀있는 것 외의 모든 서류는 원본으로 필요하니 이 점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또한 모든 서류가 1개월 이내 발급된 것이어야 합니다.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페이지를 아래 링크로 첨부했으니 편하게 인터넷으로 발급받아보세요!
은행 3차 방문 : 대출 실행 및 이사 후 제출할 서류

 대출 실행 및 이사를 완료하면 전입신고 후 전입 신고서를 은행에 제출해야 합니다! 마지막 서류까지 제출하면 이제 대출이 진짜 끝났다 싶어 후련해져요~

출처: 베어의 Sweet home입니다!
중소기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이 어렵고 힘들다고 느끼는 분들이 많지만 브로콜리에선 지난 3개월 동안 3분이나 대출을 성공하셨고 그중 1분은 100% 대출을 받으셨어요. 기업에 피해가 되는 것도 없고 매물도 찾다 보면 반드시 있기 마련이니 마음먹기 어려워하지 마시고 은행에서 상담 먼저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저는 매달 꼬박 내던 월세 40만 원에서 매달 이자 10만 원가량만 내면서 기존 집보다 더 넓고 위치도 좋은 곳에서 만족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좋은 정책 덕에 자취생이지만 적금을 통해 목돈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어 너무 기뻐요! 더 많은 중소기업의 자취 청년의 주거비 걱정에서 벗어나길 응원하고 기도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