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보드나라

독일 게임쇼에 맞춰 발표, 엔비디아 게임스컴 레디 드라이버 특징은?

Gamescom 2019 맞아 대대적 기능 확장

14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게임인들의 글로벌 축제 중 하나인 게임스컴과 때를 같이해, 엔비디아에서 게임스컴 게임 레디 436.02 WHQL 드라이버를 발표했다.


이번 드라이버는 단순히 게임 최적화를 제공하는데 그치지 않고 상당한 기능 개선이 병행되었는데, 우선 게이머들이 기대하는 게임 최적화는 에이팩스 레전드, 배틀필드 5, 포르자 호라이즌 4, 스트레인지 브리게이드, 월드 워 Z에 대해 이뤄져 기존 버전인 431.60 대비 최대 23%의 성능 향상을 끌어냈다.

지연시간 최대 33% 개선, 울트라 로우 레이턴시 기능 추가

기능 면에서는 AMD가 라데온 RX 5700 시리즈를 발표하며 공개한 라데온 안티-랙 기능에 대응하는 울트라 로우 레이턴시 옵션을 지원한다. 해당 옵션은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로우 레이턴시 모드(Low Latency mode)'에 추가되었다.

해당 옵션은 기존의 '최대 사전 렌더링 프레임'의 연장으로, 로우 레이턴시 모드 OFF 옵션은 게임 옵션을 통해 사전 렌더링 프레임을 1~3까지 지정할 수 있으며, On 옵션은 사전 렌더링 프레임을 1로, 울트라 옵션은 GPU 시간에 맞춰 필요할 때 렌더링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레이턴시를 최대 33%까지 줄여준다.

기술 컨셉상 AMD의 라데온 안티-랙과 유사한 로우 레이턴시 모드 울트라 옵션은 아직 베타 단계로, 모든 GPU에서 사용 가능하지만 드라이버 제어가 필요한 기능 특성상 아직은 DX9와 DX11에서만 지원한다.

레트로, 픽셀 아트 게임을 위한 GPU 정수 스케일링(Integer Scaling) 지원

레트로 게임과 픽셀 아트 게임을 위한 GPU 정수 스케일링(Integer Scaling) 기능도 추가되었다.

정수 스케일링 기능은 인텔의 차세대 GPU에서 지원할 것이라는 내용이 알려졌던 기능으로, 엔비디아는 해당 기능을 튜링 아키텍처의 하드웨어 가속 프로그래머블 스캐일링 필터를 통해 구현한다.


따라서 튜링 아키텍처 기반의 지포스 RTX 20 시리즈와 GTX 16 시리즈에서만 지원되며, 엔비디아 제어판의 바탕화면 크기 및 위치 조정에서 정수 스케일링 옵션을 선택하고 GPU 스케일링 수행 옵션으로 활성화할 수 있다.

해당 옵션을 활용할 경우 최신 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고려되지 않은 저해상도의 레트로, 픽셀 아트 게임들을 플레이할 때 리니어 인터폴레이션 기반 스케일링 시 화면이 흐려지는 것보다 선명한 그래픽을 제공할 수 있다.

단지, 정수 스케일링이 GPU 스케일러를 이용하는 특성상 스크린샷을 촬영하는 기존 방법으로는 정확한 비교가 불가능하므로, 비교를 위해서는 직접 디스플레이를 촬영하거나 최종 화면을 출력 기록하는 캡처 카드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성능 영향 약 50% 감소, 프리스타일 샤픈 필터 개선과 30bit 컬러 지원

추가로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프리스타일에 샤픈 필터도 개선되었다. RX 5700 시리즈 발표 당시 알려진 라데온 이미지 샤프닝 기능을 의식한 행보로 판단되며, 0% ~ 100% 까지 세밀한 옵션 조정이 특징이으로, 기존 필터와 비교해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절반 수준으로 개선했다.

해당 기능은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설치 후 게임에서 Alt + F3 키를 눌러 오버레이를 호출해 게임별로 설정할 수 있다.

이에 더해 게임스컴 게임 436.02 드라이버는 레디 스튜디오 드라이버와 같이 전체 제품군에 대한 30bit 컬러 지원이 이뤄졌으며, 이를 통해 기존 24bit 색상의 1670만 컬러보다 훨씬 늘어난 10억 색상 구현이 가능해져, 어도브 포토샵과 프리미어 프로 등 색상이 중시되는 크리에이티브 앱에서 지포스 그래픽 카드의 활용도가 높아졌다.

한편, 게임스컴 게임 레디 436.02 WHQL 드라이버는 현지 시간으로 8월 20일부터 배포를 시작했지만 설치 과정에서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강제 설치하는 버그가 발견되어 배포가 임시 중단되었다.

드라이버 다운로드 옵션에서 검색은 가능하지만 다운로드 시 404not found 에러 메시지를 보이며 실제 다운로드는 불가능한데, 엔비디아측에서는 버그 수정후 빠른 시일 내에 다시 제공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