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보드나라

다양한 메인보드 RGB 튜닝 지원, 패트리어트 Viper RGB 메모리

RGB LED 튜닝과 오버클럭 성능을 동시 만족시키는 게이밍 메모리

2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올해 전세계 반도체 매출 하락 전망이 나오고 D램과 낸드 플래시 가격 하락세도 이어지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최근 반도체 분야 일본 수출 규제와 이를 노린 메모리 유통업체의 가격 인상 움직임으로 오히려 가격이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했다.

소비자와 여론의 비난이 커지고 있지만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국내 메모리 가격의 기준이 되는 삼성전자 DDR4 메모리 가격은 폭등 이후 내려올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자 차라리 외산 브랜드의 튜닝 메모리를 구매하는 것이 낫다는 소비자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또 최근 출시되어 업그레이드 수요를 불러오고 있는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도 DDR4-3200MHz 메모리를 공식 지원하면서 차라리 오버클럭에 특화된 메모리로 PC 성능과 튜닝 효과까지 노리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도 있다.

서린씨앤아이에서 국내 유통하는 패트리어트(Patriot)사의 '바이퍼(Viper) RGB' 메모리는 고성능 메모리 사용자들이 원하는 오버클럭과 알루미늄 히트싱크, RGB LED 튜닝까지 더해진 고성능 게이밍 PC에 적합한 제품이다.

패트리어트 게이밍 브랜드 바이퍼 RGB 메모리

패트리어트 DDR4 16G PC4-28800 CL17 바이퍼 RGB 메모리는 패트리어트사의 게이밍 브랜드 '바이퍼 게이밍(VIPER GAMING)' 라인업으로 출시된 고성능 메모리다.

제품 이름처럼 데스크탑 PC용 DDR4 메모리 8GB 모듈 2개로 구성된 듀얼채널 메모리 제품으로, PC4-28880(DDR4-3600MHz)의 오버클럭 동작이 가능하며 CL17 메모리 타이밍 지원, 그리고 히트싱크 윗쪽으로 RGB LED가 들어가 RGB 싱크 조명(RGB Sync Lighting) 효과도 제공한다.

바이퍼 RGB 메모리는 열전도율이 뛰어난 알루미늄 소재의 블랙 또는 화이트 컬러 히트싱크에 이름처럼 독사(VIPER) 모양의 독특한 로고와 RGB LED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상단 RGB LED는 다섯 구역(Five RGB LED Zone)으로 독립된 발광부로 여러가지 컬러와 발광 효과를 적용할 수 있으며, 주요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RGB 싱크 프로그램은 물론 패트리어트 전용 RGB 싱크 프로그램도 사용 가능하다.

패트리어트 바이퍼 RGB 시리즈는 모두 8GB 용량 2개를 묶은 16GB 듀얼채널 키트에 히트싱크 색상 및 메모리 클럭에 따라 소비자가 다양한 모델과 가격을 선택할 수 있다.

AMD 3세대 라이젠이 지원하는 공식 메모리 클럭보다 높은 오버클럭 모델로 메모리 성능을 더 향상시킬 수도 있지만, RGB 튜닝과 히트싱크만 필요한 사람은 DDR4-2666MHz (PC4-21300) 같은 제품을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베이스 클럭 DDR4-2133MHz, 베이스 메모리 타이밍은 CL15-15-15-36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XMP 2.0 프로필을 지원하는 메인보드에서 DDR4-3600MHz 및 CL17-19-19-39 메모리 타이밍, 그리고 1.35V 메모리 전압으로 자동 오버클럭 설정이 가능하다.

제품 패키지에는 2개의 메모리 모듈 외에 바이퍼 게이밍 브랜드 로고 스티커와 영문으로 작성된 메모리 장착 가이드가 포함된다. 가이드 뒷면에는 바이퍼 RGB 설정을 위한 가이드가 적혀있다.

패트리어트 바이퍼 RGB 시리즈는 제품 공급기간 내 보증 서비스(LIFETIME WARRANTY)가 제공된다. 과거에는 문자 그대로 '평생 보증'으로 해석했다가 문제가 됐었는데, 요즘에는 제품이 실제 공급되는 기간으로 오해가 없게 설명하고 있다.

서린씨앤아이에서 국내 유통하는 제품은 단종 후 1년까지는 국내 및 해외 제조사에 재고가 있는 제품에 한해 추가 보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만 메모리는 해외 직구가 많은 품목이라 구매처와 구매 영수증, 국내 공식 유통사 서린씨앤아이 유통증 등이 있어야 한다.

A/S 규정에 대한 지세한 내용은 서린씨앤아이 홈페이지(www.seorincni.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RGB 싱크 프로그램 지원

요즘 게이밍 메인보드에서 필수 요건에 해당하는 RGB LED 싱크 기능은 각 메인보드 제조사별로 명칭과 지원 제품, 프로그램이 다르기 때문에 RGB 메모리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자신이 가진 메인보드와 호환되는지 먼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패트리어트 바이퍼 RGB 시리즈는 ASUS AURA SYNC를 비롯해 기가바이트 RGB FUSION, MSI MYSTIC LIGHTING SYNC, 그리고 ASRock의 POLYCHROME SYNC까지 국내에서 판매되는 주요 메인보드 RGB 싱크 기술과 모두 호환된다.

바이퍼 RGB에 적용된 RGB LED 조명은 하나의 모듈 안에에서 5개로 파트를 나눠 개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레인보우 컬러나 물이 흐르는 듯한 효과 등 더욱 섬세하고 세밀하게 RGB 조명 설정을 할 수 있다.

기가바이트 메인보드용 RGB 싱크 프로그램인 RGB FUSION 2.0에서 별다른 설정 없이 메모리 슬롯에 장착된 패트리어트 바이퍼 RGB 모듈을 인식하고 LED 조명 설정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온다. RGB FUSION 유틸리티에 들어간 기본 RGB 조명 효과 외에도 바이퍼 RGB 전용 바이퍼(VIPER) 옵션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메인보드 제조사의 RGB 싱크 프로그램 외에 패트리어트에서 만든 바이퍼 전용 RGB 조명 컨트롤 소프트웨어를 쓰면 다양한 조명 효과와 프로필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RGB FUSION에는 없었던 5개의 RGB 조명 구역을 개별 설정할 수도 있다.

AMD 라이젠 프로세서 가운데 RGB LED가 들어간 레이스 쿨러와 바이퍼 RGB 메모리를 함께 사용하면 CPU 쿨러와 메모리 만으로도 상당한 RGB 튜닝 효과를 보여준다. 물론 RGB LED 링 팬(Ring Fan) 같은 케이스 팬과 수랭 쿨러 등도 함께 쓰면 효과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XMP 2.0 지원으로 자동 메모리 오버클럭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같은 일반 DDR4 메모리는 오버클럭 잠재력이 높더라도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메모리 클럭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직접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메모리 설정을 바꾸고 오버클럭이 잘 됐는지 안정화 테스트를 해줘야 한다.

그러나 패트리어트 바이퍼 RGB 같은 오버클럭 메모리 제품은 바이오스에서 간편하게 메모리 오버클럭을 할 수 있는 XMP 2.0 기능을 지원한다.

XMP(Intel Extreme Memory Profile)는 이름처럼 원래 인텔 시스템에서 메모리 오버클럭을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JEDEC 인증 외에 따로 메모리 오버클럭 설정을 프로필에 추가해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불러올 수 있도록 만든 기능이다.

패트리어트 DDR4 16G PC4-28800 CL17 바이퍼 RGB 메모리는 JEDEC 인증 표준으로는 DDR4-2133MHz로 동작하는 CL15-15-15-36-50 타이밍을 갖춘 제품으로 메모리 칩으로는 SK 하이닉스 8Gb DDR4 모듈이 들어간 것으로 나온다.

그러나 XMP 2.0을 적용하면 DDR4-3600MHz 클럭에 CL17-19-19-39-68 타이밍, 그리고 1.35V 메모리 전압으로 동작하는 오버클럭 메모리가 된다.

메인보드 제조사들은 인텔과 AMD 메인보드를 모두 만들기 때문에 AMD 플랫폼에서도 대부분 XMP 메모리를 지원하고 있다. 바이퍼 RGB 메모리를 설치하고 바이오스 메뉴에 들어가면 DDR4-2133MHz 메모리로 표시되지만 XMP로 바꿔주기만 하면 바로 DDR4-3600MHz 오버클럭 메모리로 쓸 수 있다.

물론 XMP를 적용하고도 필요하다면 메인보드 바이오스에 따라 추가적인 메모리 옵션 변경도 가능하다.

인텔 Z390 칩셋이 들어간 기가바이트 Z390 어로스 프로 메인보드에 바이퍼 RGB 메모리를 장착하고 바이오스에서 XMP 옵션을 선택하면 시스템에서 DDR4-3600MHz 메모리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텔 8세대 코어 i3-8100 쿼드코어 프로세서는 DDR4-2400MHz 메모리를 공식 지원하지만 DDR4-3600MHz XMP 오버클럭을 하면 그만큼 메모리 성능을 높일 수 있다.

AMD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는 인텔보다 높은 DDR4-3200MHz 메모리를 공식 지원하는데, 바이퍼 RGB 메모리를 사용하면 AMD 플랫폼이 필요로 하는 메모리 성능은 물론 그보다 더 높은 메모리 오버클럭도 할 수 있다.

다만 3세대 라이젠을 지원하기 위한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아직 완벽하게 이뤄진 상황이 아니어서 메인보드에 따라 호환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바이오스 안정화를 기다리는 것도 좋다.

고성능 게이밍 PC를 위한 맞춤형 메모리

패트리어트 DDR4 16G PC4-28800 CL17 바이퍼 RGB 메모리는 오버클럭을 통한 높은 성능과 화려한 RGB 조명 효과를 보여주고 싶어하는 게이머들을 위한 고성능 게이밍 PC에 적합한 제품이다.

메인보드와 케이스 등 시스템 컬러에 따라 블랙 또는 화이트 히트싱크와 다양한 메모리 클럭 제품 선택이 가능하다. 5개의 LED 구역으로 나눠진 더욱 화려한 RGB 조명은 특정 메인보드에 국한된 일부 RGB 메모리와 달리 폭넓은 메인보드 RGB 싱크 기술과 호환된다.

물론 절대적인 가격과 오버클럭 잠재력 측면에서는 삼성 DDR4 메모리가 유리한 편이고 가끔씩 올라오는 메모리 해외 핫딜 직구가 비용 면에서는 저렴하다. 하지만 간편한 오버클럭과 RGB 튜닝 효과, 그리고 국내 정식 A/S와 나중에 혹시 모를 중고 판매까지 고려한다면 국내 공식 유통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