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보드나라

기업용 무선 AP, 넷기어 WAC124

복잡한 랜선으로부터 해방된 사무환경을

6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와이파이와 휴대전화 등장 이후 상당 기간 일반인들에게 통신망은 유선이 기본이었다. 유선에 비해 느린 속도와 지연 시간, 비싼 가격으로 신포도 취급을 받았지만, 이제는 유선에 뒤지지 않는 기가급 성능도 제공하는데다 구성 비용도 특별히 부담되지 않는 수준으로 안착된데다, 네트워크 구성에 불편함을 초래하는 선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무선으로 네트워크를 꾸미는 것도 현실성있는 계획이 되었다.

물론 차세대 무선 규격인 WiFi 6(802.11ax) 기반으로 꾸미면 좋겠지만, 아직 WiFi 5(802.11ac)에 비해 제품 종류도 다양하지 않고 가격도 높은 편이라 도입 결정에 많은 고민이 필요한 시기다.

이번 기사서는 무선 네트워크 구성을 고민 중인 기업을 위해 일상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격도 적절히 현실화된 와이파이5 기반의 넷기어 무선 AP WAC124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LAN 포트는 있지만 공유기 아닌 무선 AP, 넷기어 WAC124

넷기어 WAC124는 무선 AP(Access Point)다. 태생이 무선 AP로 설계된 만큼 제품 상황 파악을 위한 LED는 전원/ 인터넷/ 무선/ USB 항목만 제공된다. 외형상 눈에 띄는 안테나는 세 개에 불과하지만 추가 안테나가 본체 내부에 숨겨진 형태로 제공되어 4x4 방식으로 동작한다.

무선 대역폭은 2.4GHz 주파수에서 2x2 방식으로 최대 300Mbps, 5GHz 주파수에서 4x4 방식으로 최대 1733Mbps 대역폭을 제공하며, 관리자 전용과 일반 사원용, 게스트 네트워크용으로 쓸 수 있는 총 세 가지 SSID를 제공해 필요에 따라 적절한 방식으로 각각의 SSID를 운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무선 1의 SSID만 활성화되어 있으므로 추가 SSI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선' 설정에서 VAP(Virtual Access Point) 옵션을 '사용'으로 설정해줘야 하며, 넷기어 WAC124의 기본인 AP 모드에서는 '인터넷'이나 'VPN', '포트 포워드/ 트리거' 같은 일부 옵션을 사용할 수 없다.

AP 모드에서 쓸 수 없는 넷기어 WAC124의 일부 고급 기능은 라우터 모드로 변환해야 쓸 수 있다.

바로 위에서 언급했듯, 넷기어 WAC124는 무선 AP 제품이지만 제품 뒷면에 네트워크 혹은 인터넷 연결을 위한 WAN 포트외에 4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기능 확장을 위한 USB 2.0 포트가 구성되어 있다.

설정 변경을 통해 라우터(공유기)로도 활용할 수 있지만 제품 자체로 LAN 포트 상황을 파악이 어려우니 유지 관리면에서 심사숙고해 결정할 필요가 있으며, 제공되는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를 이용해 네트워크 프린터나 CCTV 등 각각의 용도가 명확한 유선 장비 사용하에 좋은 궁합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USB 포트는 외장 스토리지를 연결해 간이 NAS나 FTP 서버, DLNA 미디어 서버, PC 백업 및 네트워크 프린터 구성이 가능하며, 미디어텍 MT7621AT 880MHz 듀얼 코어 CPU와 128MB 메모리, 128MB 플래시를 탑재해 구동된다.

무선 AP인 넷기어 WAC124는 동시에 다수의 사용자가 연결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MU-MIMO와 연결된 디바이스를 향한 신호 집중 조사해 연결 신뢰성을 향상시켜주는 빔포밍 기능은 당연히 갖추었고, 속도가 느린 802.11n 장치가 연결될 때 속도가 빠른 802.11ac 장비의 성능이 영향을 받는 현상 방지용 에어타임 페어니스(Airtime Fairness) 기능도 추가 지원한다.

기본 활성된 MUMIMO 기능과 빔포밍+ 에어타임 페어니스 기능은 기본 활성화되어 있지만 에어타임 페어니스 기능은 꺼져 있으니 필요할 경우 직접 활성화 해주어야 한다. 참고로, 에어타임 페어니스 기능 하단에 위치한 '다른 작동 모드 사용' 옵션은 '브릿지 모드' 옵션을 활성화 해준다.

공유기나 AP 같은 유무선 네트워크 장비는 모두 기본적으로 24시간 무중단 가동을 상정하기 때문에 내부 발열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넷기어 WAC124는 뒷면의 대형 에어홀을 포함해 하단 거의 전 영역에 걸친 에어홀이 구성되어 있다.

네 귀퉁이에 고무 재질의 피트를 이용해 수평 배치 상태에서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수직 장착을 위한 월 마운트도 구성해 사용 환경에 맞춰 알맞게 배치할 수 있다. 수직형 거치대도 있었으면 더욱 완벽했을 것이란 소소한 아쉬움은 남지만, 개인용 네트워크 장비가 보통 1년 보증 기간을 제공하는 것과 달리 기업용을 표방한 넷기어 WAC124는 3년 보증 정책이 적용되어 보다 오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무선 AP 그 이상의 가치, 넷기어 WAC124

흔히 말하는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의 유선 공유기를 사용중인 것처럼 특이하거나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무선 AP 기능을 갖춘 라우터(공유기)가 일반화된 요즘 시대에 개인이 무선 AP를 별도로 사용할 이유는 크지 않다.

반면 보안이 중요한 기업 입장에서는 불편하더라도 외부 침입을 물리적으로 차단하고 특정 라인의 이상 유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유선 환경을 선호하게 되는데, 그렇다고 무선을 완전히 배제하긴 어려워진 것이 현실이다. 당장 최근 노트북만 봐도 유선 이더넷 없이 와이파이만 제공하는 제품이 한 두 개가 아니다.



그렇다고 스위치와 유선 공유기로 꾸며놓은 네트워크 환경을 완전히 처음부터 다시 꾸미라면 고개를 젓기 쉽고,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넷기어 WAC124 같은 무선 AP 제품이다.

기존 라인에 여유가 있다면 그쪽을 이용해, 여유가 없다면 넷기어 WAC124에 기본 제공되는 유선 라인을 활용할 수 있어 별다른 추가비용 없이 간단히 무선 AP를 확장하거나, 유선과 완전히 분리된 별도 와이파이 서비스 제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기업용을 표방하는 제품인 만큼 용도나 부서별로 별도의 무선 네트워크를 꾸밀 수 있도록 세 개의 SSID(VAP)를 제공하는데 그치지 않고 라우터 모드와 브릿지 모드 전환도 지원하는 만큼 네트워크 구성의 유연성도 높여준다.

넷기어 WAC124는 기업용 AP인 만큼 보통 1년 보증을 제공하는 개인용 제품과 달리 3년 보증을 제공하니, 무선 AP 도입을 망설였던 기업이라도 한 번쯤 더 고민해 볼 가치있는 제품이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