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보드나라

갤럭시 노트9에 설치한 One UI 베타 프로그램

안드로이드 9.0 파이와 새로운 One UI 특징은?

3,68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삼성전자가 갤럭시 S9 시리즈에 이어 갤럭시 노트9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One UI 베타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삼성전자는 2015년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 때부터 새로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가 출시되면 갤럭시 플래그십 기종을 대상으로 베타 프로그램을 진행해왔으나, 올해는 안드로이드 9.0 파이(Pie) OS 뿐만 아니라 차세대 폴더블 스마트폰까지 고려한 새로운 기능 및 사용자 경험을 메인으로 내세운 One UI 베타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다.

갤럭시 노트9 One UI 베타 프로그램은 한국, 미국, 유럽 일부 국가를 대상으로 진행되는데, 국내 갤럭시 노트9 사용자들은 갤럭시 S9 때와 마찬가지로 삼성 멤버스(Samsung Members) 앱에서 One UI 베타 프로그램 가입 신청을 통해 베타 프로그램에 등록하면 된다. 이동통신사와 자급제 방식에 관계없이 참여 가능하다.

삼성 멤버스에서 One UI 베타 프로그램에 가입하고(삼성 계정 필요) 얼마 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뉴에서 수동 다운로드를 실행하면 안드로이드 9.0 파이 및 One UI가 포함된 베타 버전을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다.

One UI 베타 프로그램 다운로드 용량은 갤럭시 노트9 KT 버전을 기준으로 약 1.5GB(1,485.54MB)로 대용량이니 LTE보다 Wi-Fi 네트워크에 연결된 상태로 다운로드 하는 것을 권장한다.

단, 정식 출시된 버전이 아니므로 오류가 발생하거나 일부 앱과 충돌이 생길 수 있어 중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PC용 스마트 스위치 프로그램을 설치해 미리 백업해두는 것이 좋다.

한 손 사용에 최적화된 One UI

One UI는 삼성전자가 지난 달 개발자 컨퍼런스(SDC18)에서 밝혔듯이 심플한 디자인에 화면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를 최소화하고 보다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먼저 잠금화면을 살펴보면 배경 이미지가 좀더 선명해지고 날짜 및 시간 표시 균형을 맞췄다. 또한 현재 알림창에 표시되는 앱 아이콘 배지를 잠금화면에서도 간략하게 보여준다.

화면 하단 양쪽에 배치된 전화와 카메라 앱 아이콘 디자인이 바뀌었고, 하단 제스처로 열 수 있는 삼성 페이(Samsung Pay)도 눈에 거슬리지 않게 두께를 줄였다.

홈 화면에서는 맨 윗쪽 시간 표시를 좌측으로 옮기면서 배터리 상태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중앙 부분의 날씨 아이콘이 더 직관적으로 바뀌었으며 날씨 앱으로 들어갔을 때 내부 레이아웃도 변경했다.

하단에 고정된 5개의 기본 앱은 이름 표시를 빼고 아이콘을 심플하게 바꿨으며 구글 검색 바도 그에 맞춰 좀더 아래로 내리고 음성 검색 설명을 추가했다. 하단 소프트웨어 터치 버튼 디자인도 변경됐다.

알림창(Notification)은 지금처럼 한 번 내렸을 때는 간단하게, 한 번 더 내리면 빠른 설정 전체를 보여주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각 설정 적용 여부를 쉽게 파악하도록 원형 토글 버튼으로 디자인을 통일시켰다.

삼성 헬스(Samsung Health)에서 알림창에 걸음 수 알림이 항상 표시되도록 기본 설정되어 있다. 이를 끄고 싶으면 걸음 수 알림을 길게 누른 후 상세정보를 눌러 현재 걸음 수 항목을 끄면 된다.

메시지를 받았을 때 알림창에서 바로 답장이 가능하다. 메시지 알림에 보낸 사람의 이름과 함께 이미지 썸네일을 표시해준다. 또한 앱의 알림 설정에서 특정 카테고리의 알림을 한 번에 켜거나 끌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사실 갤럭시 S7부터 화면 위아래로 더 길어진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기 시작하면서 스마트폰 좌우 폭을 늘리지 않고도 화면을 키울 수 있게 되었지만, 한 손으로 잡았을 때 디스플레이 상단에 손가락이 닿기 어려워졌다.

One UI는 팝업창, 메뉴탭, 자주 사용하는 버튼 등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화면 아래에 배치했으며, 필요한 항목을 빠르게 찾을 수 있게 연관된 설정, 메뉴 등을 그룹으로 묶고 위치도 재구성했다.

갤럭시 기본 웹 브라우저인 삼성 인터넷도 One UI 베타 버전에서 한 손 사용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이전에는 화면 상단에 메뉴 옵션이 배치되어 있었으나 One UI 베타 버전에서는 하단 북마크를 빼고 메뉴 버튼을 넣어 조작하기 쉽게 만들었다.

디바이스 케어(기존 디바이스 관리)는 5가지 항목에서 성능 모드를 배터리 항목으로 통합시키면서 4개 항목으로 줄였으며, 최적화가 하루 한 번 이뤄지고 단말기 성능 유지를 위해 스마트폰이 자동으로 꺼졌다 켜지도록 설정할 수 있다. 그 밖에 디바이스 관리 Edge 패널이 삭제됐다.

실행 중인 앱 리스트도 폴더 넘기기 스타일 대신 아이폰처럼 앱 아이콘과 스냅샷을 보여주고 가로로 스크롤 하는 방식이다. 빅스비(Bixby)는 검색 기능이 강화되고 앱 내 검색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온다.

삼성전자가 SDC18에서 개발자들에게 One UI를 소개할 때 단말기 색상에 따라 배경색을 맞출 수 있는 테마 기능을 지원할 거라고 했는데, One UI 베타 버전에서는 배경화면이나 테마, 아이콘 등 AOD 등의 서드 파티 서비스 이용을 하지 못하게 되어 있다.

최신 OS 트렌드 맞춰 야간 모드 지원

구글이 올해 발표한 안드로이드 9.0 파이(Pie)에서는 최신 윈도우 10 및 macOS 같은 PC 운영체제에도 포함된 어두운 테마(Dark Theme)가 추가되었는데, 구글 픽셀폰처럼 AMOLED 패널이 들어간 스마트폰에서는 앱에 따라 전력 소비량을 최대 63%까지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드로이드 9.0 파이를 기반으로 하는 One UI에도 어두운 테마가 적용됐다. 디스플레이 설정 항목에 '야간 모드'라는 이름으로 들어간 어두운 테마는 밤에도 화면을 편안하게 볼 수 있도록 배경이 어둡게 변하는데 우선은 삼성 앱에만 적용되는 것으로 나온다.

갤럭시 노트9 One UI 베타 프로그램에서 야간 모드를 지원하는 삼성 기본 앱은 전화와 메시지, 연락처를 비롯해 설정, 시계, 캘린더, 내 파일, 라디오, 인터넷, 삼성 노트 등이다. 카메라와 DMB, 비디오, 갤러리 등 엔터테인먼트 관련 앱들은 기본적으로 어두운 배경이 적용되어 있고 설정 항목에서 배경이 바뀌는 방식이다.

삼성 기본 앱이 아니더라도 구글 기본 앱 중 설정 항목에서 어두운 테마 선택이 가능한 유튜브, 구글 뉴스 같은 개별 앱은 갤럭시 노트9에서 야간 모드에 맞춰줄 수 있다. 어두운 테마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앱은 앞으로 점점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One UI 베타에서 바뀐 기본 앱 기능은?

삼성 키보드는 새 유니코드 11.0 이모티콘을 지원하며 앱의 색상에 따라 변경되는 가변형 테마를 제공한다. 키보드 모드에서 기본 키보드와 한 손 키보드 외에 플로팅 키보드를 항상 사용할 수 있으며, 크기와 투명도 조절도 가능해졌다. 키보드를 길게 누를 때 반응 시간 설정도 가능하다.

AOD (Always on Display)는 캘린더 일정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스타일과 새로운 시계 스타일이 추가되었고, 배터리 충전시 100% 충전까지 남은 시간도 표시해준다. AOD 표시 방식도 항상 표시와 특정 시간 표시 외에 화면을 눌렀을 때 30초 동안만 표시하는 옵션이 추가되어 편의성을 높였다.

삼성 덱스(Samsung DeX)는 연결된 모니터나 TV에서 사용할 때도 휴대전화를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됐다. 또한 정식 HDMI 어댑터를 통한 삼성 덱스 실행도 지원한다.

카메라 앱도 UI가 대폭 변경됐다. 다른 스마트폰들과 비슷하게 위아래 카메라 모드와 촬영 옵션 표시를 바꾸고, 장면에 맞춰 카메라 화면의 색상 설정이 최적화되는 '장면 최적화(장면별 최적 촬영)' 모드를 추가했다.

또한 후면 듀얼 카메라 선택 및 줌 기능 사용을 개선했는데, 이는 갤럭시 S9이나 노트9 뿐만 아니라 후면 트리플-쿼드 카메라로 발전하는 새로운 갤럭시 스마트폰에 맞춘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 빅스비 비전과 AR 이모지를 언제든지 사용 가능하도록 카메라 상단에 별도의 옵션으로 고정시킨 것이 눈에 띈다.

갤러리에는 포토 에디터 프로 기능이 통합되어 이미지 하단에 있는 버튼을 통해 간편하게 접근 가능하다. 삼성 노트도 메인 화면 디자인이 바뀌고 비슷한 시간대에 작성된 노트를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어서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이 들어갔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