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보드나라

넷기어 R6080 유무선 공유기

가정환경에 잘 맞는 듀얼밴드 공유기

14,69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넷기어(Netgear)가 유무선 공유기 신제품 R6080을 출시하였다. 랜(LAN) 포트 4개와 와이파이(WiFi) 연결용 안테나 2개로 구성된 일반 가정용 제품인데 2.4GHz / 5GHz 듀얼밴드 접속을 지원해 환경에 맞는 무선 네트워크를 선택해 활용할 수 있다.

듀얼밴드 지원하는 무선 안테나

넷기어 R6080에는 안테나가 2개(2TX-2RX MIMO) 제공되는데 802.11n 표준 2.4GHz 주파수와 802.11ac 표준 5GHz 주파수를 모두 지원한다. 2.4GHz 주파수는 최고 300Mbps, 5GHz 주파수는 최고 700Mbps로 무선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참고로 MIMO는 안테나가 2개 이상인 경우 1개를 데이터 분산에 사용하여 같은 채널 내에서 다른 공간으로 소통 시키는 기술이다. 이론상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2배 향상 시킬 수 있다.

공유기 후면에는 랜 포트 4개(검은색)와 인터넷 포트(파란색)가 있다.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케이블을 인터넷 포트에 연결해야만 유선과 무선으로 공유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우측에는 전원 어댑터 단자와 전원(Power) 스위치, 재시작(Reset) 스위치가 보인다. 재시작 스위치는 WPS(Wi-Fi Protected Setup, 보호되는 와이파이 설정) 기능도 지원하는데 해당 스위치를 누르고 같은 기능을 지원하는 무선 네트워크 장치도 WPS를 켜면 넷기어 R6080과 바로 연결된다.

제품 하단에는 벽에 걸 수 있는 거치형 홀 2개가 있고 측면에는 내부 열기 배출을 위해 통풍구가 있다. 스티커가 부착된 곳에서는 제품 일련번호(SERIAL)와 MAC 주소, 무선 네트워크 이름(SSID)과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전용 관리 프로그램 넷기어 지니

넷기어 R6080을 랜 케이블로 컴퓨터와 연결하면 자동으로 제품을 인식하고 웹브라우저 창이 뜬다. 잠시 네트워크 설정 과정을 거치면 관리자 계정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원하는대로 입력하면 된다.

그 다음에는 2.4GHz, 5GHz 무선 설정과 공유기 관리자 설정 정보가 표시된다.

안내에 따라 초기 설정을 마치면 웹브라우저에 '넷기어 지니(NETGEAR genie)'라는 항목이 보이는데 공유기 관리 프로그램이다. 링크로 접속해서 PC 버전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일반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핵심 기능들이 제공되는데 그 중 눈여겨 볼 항목은 '자녀 보호'이다. 자녀가 있는 사용자라면 가정에서 유해 사이트 접속을 막고 싶을 텐데 자녀 보호 기능을 켜면 실시간으로 웹사이트를 분석하고 기준에 맞지 않으면 차단한다.

다만 모든 웹사이트를 완벽하게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에 올라오는 유해 콘텐츠까지 차단하지는 못하므로 그 점은 감안해야 한다.

넷기어 지니는 모바일 앱으로도 제공된다.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에서 앱을 구할 수 있고 PC 버전 기능을 대부분 사용할 수 있다.

5GHz 주파수에서 유선 네트워크에 가까운 속도

요즘 공유기라면 무엇보다 스마트폰 연결 속도가 중요하므로 직접 스마트폰(LG G2)으로 넷기어 R6080에 연결하여 벤치비(BENCHBEE) 앱으로 무선 속도를 측정해보았다. 공유기와 거리는 약 4미터 정도 떨어졌고 중간에 파티션 하나가 있었다.

우선 2.4GHz 주파수에서 측정하였는데 다운로드 속도 46Mbps, 업로드 속도 37Mbps여서 보드나라 사무실 유선 인터넷 속도(약 90Mbps)에 절반도 되지 못했다. 보드나라 사무실 부근은 언제나 2.4GHz 주파수 와이파이가 10개 이상 감지될 정도로 혼잡하여 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어서 5GHz 주파수에서 측정하였는데 다운로드 속도 86.4Mbps, 업로드 속도 72.8Mbps를 기록해 2.4GHz보다 거의 2배 빠른 수준이었다. 5GHz에서는 보드나라 사무실의 다른 공유기 말고는 와이파이가 감지되지 않아 주파수가 쾌적하고 2.4GHz보다 더 넓은 채널을 사용해 대역폭이 높아 이런 차이가 나왔다고 분석할 수 있다.

다만 5GHz 주파수 무선 네트워크는 장애물이 있으면 전파 수신 범위가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가정 내 벽이 많거나 가구 배치에 따라서는 2.4GHz가 더 유리한 경우도 있다.

실속있는 넷기어의 가정용 유무선 공유기

PC보다 스마트폰으로 웹서핑과 영화 보기가 익숙한 요즘은 집집마다 공유기로 와이파이 존을 만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만큼 와이파이가 대중화 되면서 주파수는 금세 붐벼 효율이 떨어지는데 그런 경우에는 넷기어 R6080처럼 5GHz 주파수도 지원하는 듀얼밴드 공유기가 해결책이 된다.

최근 추세에 맞게 모바일 앱으로 공유기를 관리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편의성도 충족한다. 현재 새 공유기를 찾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한번 넷기어 R6080도 목록에 올려두고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