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이슈IN] '신사참배' 하는 게임이 웬말..EA 심즈4 확장팩, 왜색·전범기 논란 '활활'

조회수 2020. 10. 22. 21:0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EA의 인기 게임 심즈4(Sims 4)가 ‘역사 인식 부재’로 비난을 받고 있다. 11월 발매 예정인 신규 확장팩에 ‘신사참배·전범기’ 등의 요소가 들어간 탓이다. 공개된 공식 트레일러에서는 게임 속 캐릭터가 신사참배를 하거나, 전범기 무늬의 옷을 입고 있는 모습이 확인됐다. 유저들은 제작사인 EA의 역사 인식에 문제가 있다며 불매운동의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출처: 심즈4 트레일러 영상 /유튜브 갈무리

21일 EA는 심즈의 새로운 확장팩인 ‘심즈4:겨울 이야기’가 11월 13일 오리진 및 스팀, 엑스박스 원, PS4 용으로 출시된다고 밝혔다. 지난 20일 유튜브에 올라온 티저 영상에는 캐릭터들이 가상의 공간인 코모레비 산에서 즐기고 쉬는 모습이 담겼다.


하지만 확장팩의 ‘겨울이야기’라는 부제와 달리 막상 내용은 왜색이 매우 짙다. 유카타, 코타츠, 다다미, 일본식 건축양식으로 지은 집, 붉은 제등과 같은 일본적인 요소를 트레일러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확장팩이 ‘겨울이야기’가 아니라 사실상 ‘일본이야기’라고 불리는 이유다.

출처: 심즈4 트레일러 영상 /유튜브 갈무리

심즈 팬들에게 가장 지적받는 부분은 따로 있다. 심즈4 트레일러 영상에는 캐릭터들이 합장하고 허리를 굽히며 신사참배하는 장면이 포함됐다. 한 캐릭터는 일본 신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에마(소원을 적어 두는 나무판)에 뭔가를 적고 있어 배경이 신사임을 쉽게 유추할 수 있다.

출처: ‘심즈4:겨울 이야기’ 트레일러 영상 /유튜브 갈무리

문제는 한국인에게 일본 신사는 단순한 종교 시설물이 아니라는 점이다. 과거 일제는 민족말살정책의 하나로 조선 각지에 신사를 건립하고 참배를 강요했다. 만약 신사참배를 거부할 경우 고문을 당하거나 투옥되기도 했다. 


1932~1945년 사이에는 신사참배를 거부하던 기독교인 324명이 구속되고 약 50명이 순교했을 정도다. 신사에서 일반적인 참배만 이뤄진 것도 아니다. 일제는 신사에서 방공단 결성식, 지원병 입소 봉고제 등의 행사를 열고 조선인에게 황국신민으로서의 결의를 다지도록 하면서 천황에 대한 충성을 강요했다. 신사참배 장면이 아프게 다가오는 이유다.

출처: 신사참배하러 이동하는 근로정신대 /광주시청각자료실

또한 티저 영상에는 전범기를 연상케 하는 무늬가 포착되기도 했다. 음료를 마시는 한 캐릭터의 옷에는 전범기에서 볼 수 있는 빛줄기 무늬가 그려져 있다. 캐릭터들이 술을 마시는 주점 안에서도 전범기 디자인의 포스터가 벽에 붙어 있었다. 짧은 영상에서도 전범기 무늬가 자주 보이는 만큼 실제 게임에서는 더 많이 발견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국의 아픈 역사적 배경을 무시하고 신사참배와 전범기 요소가 포함된 이번 확장팩은 유저들의 거센 비난을 받고 있다. 19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월드심즈’ 네이버 카페에서는 ‘신사참배 상호작용 제거 요구 운동’이 진행되고 있다. 심즈 유튜브 채널, EA 공식 SNS, 심구루 등 주요 심즈 관련 사이트나 SNS에 국내 유저의 입장을 담은 항의문을 올리자는 독려가 이어지는 모습이다.


영어 항의문을 작성한 한 회원은 “심즈4가 피해자들의 상처가 담긴 상징물을 그 나라의 문화로서 존중해선 안된다”며 “일제강점기 때 일본은 한국에 수많은 신사들을 건립하고, 한국인들에게 신사참배를 강요했다. 오늘날에도 한국인에게 신사참배는 강요와 억압의 상징이며, 그것은 불쾌감과 분노를 불러일으킨다”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회원도 영어 항의문을 통해 “(제작사가) 일본이라는 나라를 좋아하는 것은 괜찮지만 우리가 당한 반인륜적인 아픔을 무시하지는 말아달라”며 “확장팩에 있는 전범기와 신사참배 모션을 삭제해달라”고 요구했다.


급기야 불매운동이 벌어질 조짐마저 나타나고 있다. 월드심즈 회원들은 “심즈 열성팬이지만 신사참배라니 이번에는 불매한다”, “EA가 또 전범기 넣었냐. 유대인들에게 나치 깃발 보여주는 것이랑 뭐가 다른가” 등의 격앙된 반응을 쏟아냈다.

EA코리아는 심즈4 확장팩의 신사참배·전범기 관련 문제에 관해 상황 파악에 나섰다고 전했다. EA코리아 관계자는 22일 <블로터>와 통화에서 “현재 개발진과 연락하고 있는 상태”라며 “내부적으로 내용을 확인 중이라 공식적인 입장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