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 강의를 공짜로 듣는다고!?

조회수 2017. 3. 22. 11:2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청강은 무료! 수료증은 유료! 코세라의 인기강의를 소개합니다.

그렇습니다! 


내 방 구석에 앉아서 미국 대학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것도 공짜로요!

결제하면 수료증까지 발급해줍니다.


MOOC(온라인 공개강의 서비스) 업체 중 가장 많은 가입자를 보유한 코세라의 이야기입니다. 


월 10만명의 활성사용자, 매달 2만명이 넘는 신규사용자 유입!


청강은 무료! 수료증은 유료!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싶을땐, 무료로 듣고

커리어를 쌓고 싶다면 유료결제해 수강증을 받아둡시다.


유료로 수강하면 과제 제출 및 검사받기가 가능합니다.

코세라가 지난해 가장 많은 유료 수료증을 배출한 인기 강의 12개를 뽑아 공개했습니다. 

돈을 내고 수료증을 받을 정도면, 그만큼 강의 퀄리티가 보장됐다는 거겠죠?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MOOC를 통해 강의를 들어볼 생각라면, 이 데이터가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요즘 가장 트렌디한 기술, 분야, 학문이 뭔지도 예측해볼 수 있고요!


자~ 12위부터 시~~~~~~~~작!!



(강의 사진을 누르면 링크로 연결됩니다!)

12위. 비즈니스 전략 – 펜실베니아대학 와튼스쿨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은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경영대학원으로 손꼽힙니다. 와튼스쿨은 코세라에 4개 과목을 묶어 ‘스페셜리제이션’이란 프로그램으로 제공하는데, 마케팅 입문, 재무회계 입문, 운영관리 입문, 재무관리 입문이 포함돼 있습니다.

기초 지식 없이 누구나 들을 수 있으며, 한 과목당 4-5주 과정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11위. 데이터 웨어하우스 – 콜로라도대학
콜로라도대학은 데이터웨어하우스를 위한 개념부터 실습까지 익힐 수 있는 과목 5개를 모아 ‘스페셜리제이션’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통합하는 다양한 과정을 익힐 수 있죠.

*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기업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할때 쓰는 기술입니다.

수강생은 데이터 모델링에 대한 기본 원리부터 SQL 작성법, 자료처리 개념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10위 소셜 마케팅 – 노스웨스턴대학교
최근 기업들은 전통적인 광고 채널 외에 페이스북, 트위터같은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광고에 많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대학가에서도 이러한 흐름을 반영한 소셜 마케팅 강의가 인기있는데요. 노스웨스턴대학교는 소셜 활동의 본질에 집중한 온라인 마케팅 강의를 제공해 관심을 받았습니다.

업계에서 활동하는 마케팅 및 전략 담당자를 특별 교수로 초청하기도 했습니다. 5개 과목에 참여한 특별 교수에는 소셜기스트, IBM, 렉살리틱스, 래디언6 담당 임원진 등이 포함됐습니다.

이 기업들은 유료 수강생에 한해 각 기업의 기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9위. 디지털 마케팅 – 일리노이대학교
일리노이대학교는 최근 iMBA라는 온라인 경영학 석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리노이대학교가 코세라에 제공하는 강의는 iMBA의 일부 과정으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대학 강의와 달리, 이 강의는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분석, 시각화 과정까지 배우고 동영상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소셜 마케팅, 검색엔진 최적화 기술 등도 가르친다고 하네요.
8위. 빅데이터 – UC샌디에고대학
UC샌디에고대학은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과목 5개를 코세라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강생들은 빅데이터에 대한 기본 이론 개념부터 업계에서 쓰는 분석도구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모델링, 정제, 분석, 시각화 등을 배울 수 있다고 하네요.

하둡, 맵리듀스, 스파크, 피그, 하이브 등 직접 프로그래밍하는 실습과정을 강화한 것도 특징입니다. 강의 자체를 빅데이터 기업 스플렁크가 함께 기획했으며,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의 과제는 스플렁크가 직접 검토할 수 있게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고득점 수강생은 스플렁크 인사담당자와 교류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해줬다고 하네요.

7위. 소프트웨어 제품관리 – 알버타대학교
애자일, 칸반 같은 구체적인 개발 방법론에서부터 시간관리, 기획, 모니터링,리스크 관리같은 제품 관리의 기본 이론을 체계적으로 다룹니다. 개발팀 내에서 지켜야 할 규칙 외에 고객과 어떻게 소통하고 고객이 바라는 요구사항을 효율적으로 반영하고 시각화해 정리할 수 있는지도 배울 수 있습니다.
6위. 비즈니스 분석 – 펜실베니아대학 와튼스쿨
펜실베니아대학 와튼스쿨은 최근 ‘와튼 온라인‘라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온라인 강의를 적극적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무료 강의도 많은데요. 일부는 코세라에, 일부는 에덱스 플랫폼을 이용해 강의를 배포하고 있죠.

이 비즈니스 분석 강의도 와튼 온라인이 만든 강의 시리즈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어떻게 진행할 수 있을지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기술 원리나 프로그래밍 등을 배우기보다는 기술을 이용해 어떻게 기업을 운영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별도의 사전 지식 없이 누구나 쉽게 따라갈 수 있으며 고객, 회계, 운영, 직원 분석을 통해 기업 전략을 어떻게 세울 것인지 직접 연습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5위. 테솔 자격증 – 애리조나주립대학교
테솔은 전세게 영어교사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교사 자격증이고, 실제로 이를 배울 수 있는 오프라인 교육 기관들이 많습니다. 애리조나주립대학교는 이를 온라인 강의로 제공해 전세계 수강생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유료 수강생들을 대상은 강의계획서를 작성하고, 

영상으로 제작해 다른 수강생들에게 평가받는 시간도 가질 수 있다고 하네요.

4위. 데이터과학- 존스홉킨스대학
데이터과학을 처음 시작할 때 활용하기 좋은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소위 말하는 ‘문과’ 출신 수강생에게 특히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총 4개의 과목과 1개의 캡스톤 프로젝트로 구성됐는데요. 과목당 1주일 정도 투자하면 끝낼 수 있는 분량입니다. 아주 깊이있는 공부할 수는 없지만, 데이터과학이 현실 속에서 어떤식으로 반영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이해하기 좋습니다. 


데이터과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 데이터과학 팀을 꾸리는 법, 실제 업계 사례 등도 살펴볼 수 있다고 합니다.

3위. 프로젝트 관리 입문 – 캘리포니아대학교 어바인 캠퍼스 평생교육원
캘리포니아대학교 어바인 캠퍼스 평생교육원은 최근 코세라 플랫폼을 이용해 무료 온라인 강의를 적극 올리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특히 취업교육과 관련된 내용이 많으며, 프로젝트 관리 입문도 그 중 하나입니다.

수강생은 프로젝트 기획부터 관리, 리스크 분석, 예산 및 스케줄 관리 등의 원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2위. 데이터과학(R언어) – 존스홉킨스대학
4위에 올랐던 데이터과학이 경영쪽에 맞춰진 강의였다면, 이번 강의는 정말로 데이터과학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은 위한 입문 강의입니다.

수료증을 받기 위해 9개 과목를 듣고 별도의 캡스톤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할만큼 분량이 많은 프로그램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세라에서 2번째로 많은 수료증을 발급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대부분의 과목에서 R언어를 이용하기 때문에 앞부분은 주로 데이터과학을 위한 도구 사용법을 배웁니다.

이후에는 모델링과 구체적인 함수 사용법을 다루며, 마지막에는 머신러닝도 일부 배우게 됩니다. 강의는 스위프트키와 옐프라는 기업이 협업해서 구성했다고 합니다.
1위. 모두를 위한 파이썬 – 미시간대학
모두를 위한 파이썬은 코세라를 대표하는 인기 MOOC 강의입니다. 학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쉬운 말로 설명하는 교수님 덕에 프로그래밍 입문자들이 특히 많이 찾고 있다고 합니다. 더구나 최근 파이썬 자체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파이썬에 관심 있는 개발자들도 많이 수강하고 있는 과목입니다.

미시간대학은 코세라에 4개의 파이썬 과목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본 문법부터, 웹 프로그래밍, 데이터분석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위 과목들을 듣고 수료증을 받거나 과제 제출 및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비용을 내야 합니다. 


하지만 무료로도 충분히 들을 수 있죠. 무료 수강을 원하시면 코세라에서 각 과목명을 검색하고 개별적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수강하기'(Enroll) 버튼을 누르고 ‘청강하기'(Audit)를 선택하면 모든 영상과 자료를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공부 한번 시작해 볼까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