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메이플스토리 보상안 결정..추옵·어빌리티 재화 전액 환급

조회수 2021. 3. 5. 1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넥슨이 ‘메이플스토리’ 아이템 및 강화 확률 조작에 대한 세부 보상안을 결정했다. 추가 옵션(추옵)과 어빌리티에 사용한 재화를 100% 환급할 계획이다.


5일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을 통해 유저 보상안을 발표했다.

출처: 사진=메이플스토리 페이스북 갈무리

추옵 및 어빌리티 오류에 대한 배상은 최근 2년 동안 추옵과 어빌리티를 변경하는 데 사용한 재화를 100% 지급하는다. 배상 기준을 2년으로 잡은 이유에 대해서는 “로그 보관 기간의 한계로 2년 간의 데이터만 남아 있어 전체 기간에 대한 고려가 되지 못한 점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4일 발표한 ‘추옵, 어빌리티 오류 보상 안내’를 통해 지급한 보상은 해당 기준 그대로 계속 이용할 수 있다. 당시 메이플스토리는 지난달 1~24일 오후 6시까지 사용한 ‘환생의 불꽃’ 종류와 개수에 따라 관련 포인트를 지급한다고 밝혔다.

출처: 사진=메이플스토리 홈페이지 갈무리
2차 환생의 불꽃 포인트 환산 비율.

보유한 환생의 불꽃 포인트는 헤네시스 및 주요 마을에 위치한 메이플 운영자 NPC를 클릭해 ‘메이플 운영자와 대화한다’를 선택해 원하는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교환은 오는 24일 밤 11시 59분까지 가능하다.


앞서 공개한 어빌리티 오류 보상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지난달 1~24일 오후 6시까지 확인된 기록에 따라 해당하는 보상이 지급되며 환생의 불꽃 포인트와 같은 방식으로 교환할 수 있다.


이날 공개된 관련 보상에서 주목할 점은 혜택 범위를 조정한 부분이다.


메이플스토리 측은 “기존 아이템의 가치 훼손을 줄이면서 보유 아이템 추가옵션 상승을 적극적으로 시도할 수 있도록 카르마 검은 환생의 불꽃, 검은 환생의 불꽃 교환 요구 포인트를 조정했다”고 밝혔다.

출처: 사진=메이플스토리 홈페이지 갈무리
어빌리티 오류 수정 지연 배상 세부표. (사진=메이플스토리 홈페이지 갈무리)

추가옵션 오류로 STR이 다른 스탯보다 더 자주 등장해 주스탯이 STR이 아닌 다른 직업이 상대적으로 손해를 볼 수 있었던 부분도 포인트 지급으로 보상한다. 특정 직업만 착용 가능한 장비 아이템에 환생의 불꽃을 사용했다면 해당 장비를 착용할 수 있는 직업에 따라 100%가 아닌 103%, 106%, 109%로 환생의 불꽃 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어빌리티 오류 수정 지연에 배상도 명시했다. 넥슨은 “어빌리티 재설정에는 추옵과 동일한 오류가 있었다”며 “모든 책임은 오랜 시간 방치된 오류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했고 그것을 제때 수정하지 못한 저희에게 있다. 기존에 많은 노력을 통해 원하는 어빌리티를 획득한 유저의 상실감을 조금이라도 풀어드리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최근 2년간 사용한 어빌리티와 관련된 재화를 100% 환급한다. 이미 원하는 어빌리티를 획득한 유저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카오스 서큘레이터’를 교환 가능한 목록에 추가했다. 해당 아이템으로 현재 어빌리티 옵션 종류는 고정하고, 옵션 수치만 높일 수 있게 시도할 수 있다.


넥슨은 전체 유저에 대한 보상도 제공한다고 밝혔다. 주요 마을에 위치한 메이플 운영자 NPC를 클릭한 후 대화를 통해 ‘모든 용사님들께 드리는 사죄의 마음’을 선택하면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수령하기 전 모든 아이템을 수령할 월드를 한 곳 지정하고 원하는 아이템을 선택하면 된다.


아이템 목록은 PC방 아케인셰이드 무기 상자, 도미네이터 펜던트 상자, 츄츄 아일랜드 세트 교환권, 극한 성장의 비약, 태풍 성장의 비약, 네오 성장의 비약(1~3), 선택 아케인심볼 교환권, 커스텀 믹스염색 쿠폰, 샤벳 (90일) 교환권, 미트라의 경험치 3배 쿠폰 상자 등이다.

출처: (사진=메이플스토리 홈페이지 갈무리)
강원기 디렉터가 3차 사과문을 발표했다.

이날 강원기 메이플스토리 디렉터는 3차 사과문을 통해 확률형 시스템의 부정적인 경험을 보완한다고 발표했다. 확률 공개를 기점으로 시스템을 분석해 부족한 면을 보완하는 한편 유저가 직접 검증할 수 있는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도 연내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은 모든 넥슨 게임에 적용될 예정이다.


강원기 디렉터는 “이번 추가 옵션 사태를 계기로 고객님들이 메이플스토리에 보내주신 과분한 사랑을 절실히 깨닫고 있으며 또한 깊이 반성하고 있다”며 “더 나은 메이플스토리가 될 수 있도록 질타해주신 고객님의 목소리를 가슴 깊이 새기겠다. 앞으로 메이플스토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신중하게 고민할 계획이며 보다 빠르게 대처하지 못해 송구스럽다”고 강조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