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블로터

카카오표 ‘라이언택시’, 실물 직접 보니

아직 프로토타입으로, 카니발과 스타렉스 차량 각각 한 대씩을 대동하고 다니며 택시업계에 선보이는 중이다.

7,04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카카오모빌리티가 '대형택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택시기사를 대상으로 1천대 한정해 모집하고 있다고 하고요, 요금은 일반 중형택시보다 높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로부터 가져가는 수수료는 10% 수준으로 정해졌습니다.

가슴팍

카카오모빌리티는 8월16일 서울 송파구 교통회관에서 법인택시조합 관계자를 대상으로 플랫폼택시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설명회가 끝나고서는 ‘라이언’ 캐릭터가 그려진 대형택시 2대를 공개했죠.

출처블로터

이날 카카오모빌리티가 선보인 대형택시는 기아차 카니발, 현대차 스타렉스 두 가지 버전이었습니다. 차종은 개인택시 또는 택시회사 선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차량을 구매하거나, 있는 차량을 변경하는 건 택시의 몫이거든요. 카카오모빌리티가 차량 내·외관 개조 비용은 전액 지원해줄 예정입니다. 구매비는 지원이 안 된대요.

대형택시 외관은 라이언으로 꾸며졌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아닌, 카카오가 라이언 등 캐릭터 IP를 보유하고 있어 추후 캐릭터 적용 여부는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언론에 알려진 ‘라이언택시’라는 명칭을 꺼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내부는 총 3열로, 라이언이 그려진 시트가 장착돼 있습니다.

1천대 대형택시·수수료 10%…통할까?


현장에서 만난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택시 쪽에서는 빨리 중형을 벗어나고 싶어한다. 현행법 내에서 가능한 서비스를 내놓자는 의견이고 그게 대형택시”라고 말했습니다. 카니발, 스타렉스 등 대형택시를 택한 이유가 택시업계의 입김 때문이라는 설명입니다.

대형택시 운행 규모는 1천대로 한정해 모집합니다. 모빌리티 스타트업의 한 임원은 “업계에서는 택시 5천대 정도면 웬만한 곳에서 5분 안에 ‘콜’을 잡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사실상 2-3천대로도 무리 없는 사업이 가능하다”라며 “타다는 1천대 규모인데 실제로는 그것보다 더 적은 수의 차량이 운행되고 있다. 그 정도로도 사람들이 편리하다고 느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라고 귀띔했습니다.

요금은 중형택시의 최소 0.7배에서 최대 2배 수준으로, 호출 수요에 따라 운임이 탄력적으로 변동됩니다. 중형택시와 고급택시 사이로 보면 됩니다. 하차 시 앱으로 자동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대신 브이씨엔씨(VCNC) ‘타다’처럼 택시기사가 콜을 골라잡을 수 없는 자동배차 형태로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이러한 운영 방식이 근태 관리 및 통제에 용이하다며 택시업계를 설득하고 있습니다. 브랜딩 및 디자인은 카카오모빌리티가 맡기로 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1천대 차량에 한해 차량 내 외관 개조비를 전액 지원해줄 예정입니다. 차량구매비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단, 카니발 차량의 경우에는 LPG 엔진 개조비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카카오T’ 앱에서 2500만 이용자를 대상으로 홍보해주기로 약속했습니다.


특히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카카오T 택시의 4년간 축적된 서비스 운영 노하우와 인공지능 배차 시스템을 활용해 양질의 콜에 대한 배차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양질의 콜'이 어떤 호출을 뜻하는 것인지에 따라 다소 논란이 예상됩니다.

관건은 플랫폼 수수료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대형택시 운송 수입의 10%를 수취하는 것을 조건으로 내걸었는데요. 이날 택시설명회에 참석한 한 택시회사 관계자는 “택시를 하다 보면 아는데 주먹구구식이다. 수수료를 10% 떼간다는 건 택시회사에게 결코 매력적인 조건이 아니기 때문에 비현실적인 사업으로 보인다”라고 비판적인 의견을 내놨습니다. 택시를 얼마나 모아, 어떤 형태로 대형택시 사업을 펼칠지 궁금증이 쏠리는 대목입니다. 

택시업계와 조율 과정에서 여러 가지가 변동될 수 있겠지만, 어떤가요. 여러분이라면 지금 이 모습 그대로의 카카오 대형택시를 탈 것 같나요? 

듬직

작성자 정보

블로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