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카카오모빌리티는 왜 택시회사를 인수할까

조회수 2019. 8. 5. 16: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플랫폼 택시'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회사 인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정부가 ‘택시제도 개편안’을 발표하자, 발빠른 대응에 나선 건데요. 택시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 택시' 사업의 신호탄을 쏘아올린 셈입니다.

지난 8월1일 <지디넷>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서울 강남구에 소재한 법인택시회사인 ‘진화택시’ 양수·양도를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진화택시는 법인택시 면허 90여대 등 사업권, 100여명의 직원, 차량 등 인적·물적 자산 전체를 카카오모빌리티에 양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실사 작업 중으로 거래가 완료된 단계는 아니지만, 택시회사에 결격 사유가 없으면 최종 인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총 인수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카카오는 왜 택시회사를 인수했나

지난달 정부가 발표한 ‘택시제도 개편안’에 따르면 플랫폼 기업이 택할 수 있는 사업 유형은 플랫폼 운송사업, 가맹사업, 중개사업 세 가지입니다.

플랫폼 운송사업자는 차종, 요금, 외관 등 규제에서 보다 자유롭습니다. 다만 수익의 일부를 사회적 기여금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차량 대수도 정부가 정해줍니다. 사업을 탄력적으로 이끌어 가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그나마도 아직 대략적인 틀만 잡힌 상태고요. 실무기구 등에서 ‘줄다리기’할 세부사항이 산더미입니다.

가맹택시사업은 일종의 ‘프랜차이즈 택시’입니다. 운송가맹점에 법인 및 개인택시가 가입하면,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개발해 하나의 브랜드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미 타고솔루션즈가 ‘웨이고 블루’를 통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타고솔루션즈는 50여개 법인택시회사, 4500여대의 택시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총 300대 웨이고 블루 택시를 각기 다른 회사들이 운영 중입니다. 개편안에는 가맹택시사업의 규제를 플랫폼운송사업 수준으로 완화해주겠다는 약속이 담겼습니다. 가맹택시사업은 택시가 협조하면 덩치를 자유롭게 키울 수 있습니다. 업계에서 카카오모빌리티가 가맹택시사업에 나설 거라고 추측하는 배경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법인 인수를 통해 다양한 플랫폼 택시를 실험해볼 예정입니다. 황선영 카카오모빌리티 팀장은 “택시에 IT기술을 시범적으로 접목해 운영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법인 인수 계약을 진행했다”라며 “여기에서 쌓은 데이터로 다른 택시회사들에게 좋은 사업 롤모델을 제시할 방안을 찾아 나갈 수 있지 않을까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법인택시 관계자는 이번 인수를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그는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하고 싶어도 택시회사와 제휴를 맺는 방식으로는 (실험이) 쉽지 않을 것”이라며 “자체적으로 ‘샘플’이 될 만한 비즈니스 모델을 빠르게 보여주고 택시를 가맹사업에 끌어 오려는 의도로 보인다”라고 말했습니다

“택시회사 입장에서도 실험도구가 되는 게 아니라, 카카오모빌리티가 성과를 보여주면 그것을 따르면 되니까 나쁘지 않죠.”

아무도 놀라지 않았다

업계 관계자들은 카카오모빌리티의 이번 인수는 당연한 수순이라는 반응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노선이 확실하기 때문이죠. 카풀 등 승차공유업체들은 ‘하얀 번호판(일반 차량)’으로 운송사업을 하려 시도해왔지만, 카카오모빌리티는 ‘노란 번호판(영업용 차량)’도 개의치 않습니다. 택시가 넘쳐나는 우리나라에서, 택시를 이용해 사업을 하는 건 오히려 쉽고 빠른 길이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카풀 사업을 시도하다 택시기사들의 분신 사망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겪은 것도 한 몫 했습니다.

모빌리티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모빌리티는 매출을 빨리 올려야 하는 입장인데 실적이 없다. 마음이 급할 것”이라며 “이번 인수로 수수료가 아니라 운임 장사를 할 수 있게 됐고 주도권도 잡았다. 플랫폼운송사업은 플랫폼 기업이 주체지만, 가맹사업은 구심점이 택시”라고 말했습니다.

국철희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평소 인터뷰에서도 줄곧 (운송사업을 하고 싶으면) 기업에서 택시회사를 사면 그만이라고 말해왔다. 카카오의 법인택시 인수는 필연적인 거라 본다”라고 말했습니다.

국 이사장은 카카오모빌리티의 인수가 법인택시 업계에 작은 파장을 일으킬 수 있을 거라고 분석했습니다. “아직 한 회사를 산 것 가지고 개인택시가 입장을 내기는 어렵다. 관점을 달리 보면 회사를 팔고자 하는 택시회사들이 관심을 가지면서 큰 덩치의 법인택시가 약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가맹택시사업) 규제를 과도하게 완화해 이들에게 특혜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은 개인택시 차원에서 염려하고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스타트업들의 표정은 어둡습니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정미나 팀장은 “택시 인수를 막을 수야 없는 일이고, 예상하던 일이지만 너무 빠른 속도가 우려스럽다”라며 “스타트업이 (규제로) 정체된 틈을 타 자본력으로 사업을 확장하려는 모습에 불안함을 느끼고 있다. 한탄스럽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정부는 택시제도 개편안을 발표하면서 이해당사자 등이 참여하는 실무 논의기구를 7월 안에 구성하겠다고 밝혔지만, 아직도 출범 전입니다. 나머지 기업들이 갈 길은 여전히 멀어 보이네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