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 '암호화폐' 작심 비판하다

조회수 2018. 3. 2. 11:3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암호화폐는 죽음 초래하는 기술"..'익명성' 악용 지적
출처: 위키미디어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공동창업자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공동창업자가 '암호화폐'를 작심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빌 게이츠는 2월28일(현지시간) 암호화폐의 위험성을 경고했어요. 보다 자세히 말하면 암호화폐가 '익명성'으로 인해 온라인 불법 마약 거래에 음성적으로 이용되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이날 빌 게이츠는 인기 커뮤니티 사이트 레딧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의견이 무엇이냐'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이에 빌 게이츠는 "현재 암호화폐들은 펜타닐(마약계 진통제)을 비롯한 마약 구매에 사용되고 있다"라며 "암호화폐는 상당히 직접적으로 죽을을 초래하는 희귀한(rare) 기술"이라고 답했어요. 

출처: 레딧 홈페이지
빌 게이츠가 레딧 홈페이지에 남긴 글.


빌 게이츠의 전체 답변을 볼까요. 

암호화폐의 주요 특징은 익명성이다. 나는 익명성이 좋은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 자금 세탁과 탈세, 테러리스트의 돈줄을 찾아내는 정부의 능력이 좋은 것이라고 본다. 현재 암호화폐들은 펜타닐(마약계 진통제)을 비롯한 마약 구매에 사용되고 있다. 상당히 직접적으로 죽음을 초래하는 희귀한 기술이다. 나는 신규 암호화폐 공개(ICO)를 둘러싼 투기 열풍이 오래가는 것이 사람들에게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빌 게이츠의 지적대로 일부 암호화폐는 마약 불법거래에 음성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2013년 10월 미국에서 있었던 '실크로드 사건'으로 대중에게 대대적으로 알려졌죠! 

당시 미 연방수사국(FBI)는 온라인 불법안거래 사이트인 '실크로드'의 운영자 로스 울브리히트를 체포하고 사이트를 폐쇄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실크로드 마약 거래에 사용된 비트코인 4만4341BTC를 압수했죠. 비트코인이 대중에게 '검은돈'으로 인식되게 된 계기입니다. 

하지만 실크로드 사건은 5년 전 이야기이고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칼리 헤이터 크립토컴패어 최고경영자(CEO)는 <뉴스위크>와의 인터뷰에서 "(빌 게이츠의 답변은) 어느 정도 사실이지만 다소 순진하다"라고 말했어요.

칼리 헤이터 CEO는 “암호화폐가 처음 등장했던 시절 처음 유용하게 사용된 곳은 암시장이었지만, 그 추세는 현재 여러 합법적인 기업의 등장으로 감소하고 있다”라고 반박했습니다. 또 “달러 역시 죽음을 직접적으로 야기하는 데 책임이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면서 “(암호화폐의) 가능성을 꽃피우기 위해서는 이런 초기의 시련과 고난을 넘어야만 한다”라고 말했죠.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