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전기선 없이 작동하는 '무선 TV' 탄생

조회수 2021. 1. 20. 08:0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러시아 스타트업이 리조넌스의 무선 전원 공급 TV
출처: REASONANCE

TV 주위 지저분한 케이블들을 없애는 기술들

보통 TV 주위를 살펴보면 수많은 전선 케이블들로 지저분하다. 적어도 TV는 전원공급을 위한 전선과 통신용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고는 작동하지 않는다. 최근에는 TV와 연결되는 각종 주변기기들이 많아져서 더 많은 케이블들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지저분한 케이블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삼성은 2017년에 자사의 QLED TV에 직경 1.8mm의 투명 광케이블 하나로 전원과 통신 케이블을 해결하는 솔루션을 제시한 바 있다.


그런데 최근 온라인으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의 가전쇼 CES 2021에서 이런 케이블들을 찾아볼 수 없는 TV가 등장해 주목을 받고 있다. 바로 러시아 기반의 스타트업 '리조넌스(REASONANCE)'가 개발한 '무선 TV'가 그 주인공이다.

그렇다면 리조넌스의 무선 TV는 어떻게 전원을 공급받을까? 삼성처럼 투명의 얇은 광케이블을 어딘가에 숨겨논 것은 아닌까? 리조넌스는 이런 의구심을 불식시키기 위해 자체 개발한 무선 전원 공급 기술을 함께 공개했다.


출처: REASONANCE

자기공명의 무선 전원 공급 장치가 달린 무선 TV

무선 TV의 전원은 무선 공급 장치를 통해 TV에 공급하고 통신도 와이파이를 통해 수신하기 때문에 이 TV는 어떤 케이블의 도움 없이도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무선 전원 공급장치는 TV 아래쪽에 송전 코일과 TV 뒷쪽에 수신 코일로 구성되어 있다. 전원은 자기공명으로 송전하는 방식이며, 송신자 코일은 테이블 같은 가구나 벽에 설치할 수도 있고 수신 코일은 TV 뒤쪽에 설치된다. 

출처: REASONANCE

회사의 설명에 따르면 기존 자기공명 자기장만 이용하는 게 아니라 자기장과 전기장을 모두 이용하기 때문에 에너지 송전 효율이 타사의 기술보다 80∼90% 높다.


기술적으로 높은 주파수에서도 송전할 수 있지만 안전을 위해 낮게 설정하였고, 장치간 사이 거리는 1m나 그 이상도 가능하다. 이 거리는 송전 코일의 직경에 비례해 증가하기 때문에 송전 코일에 몇 가지 옵션을 부여할 수 있다.


현재 리조넌스는 러시아를 비롯해 미국, EU, 중국, 인도, 캐나다, 한국에도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최근에 TV용 안테나나 데스크톱PC도 무선화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앞으로 무선 TV에 대한 관심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REASONANCE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