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미국 라이브 커머스 빅3,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조회수 2020. 10. 16. 08:2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글로벌 플랫폼 기업 주도의 라이브 커머스 시장의 성장

온라인 중심의 소비 활동으로 탄생한 '라이브 커머스'

코로나 펜데믹으로 미국인의 개인 소비활동이 온라인 중심으로 빠르게 변하였고, 대형 유통기업들은 재빠르게 이런 소비자들을 위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비전이 소개한 미국인의 '언택트 쇼핑' 방식 '커브사이드 픽업(Curbside Pickup)'이 바로 대표적인 이들의 자구책이 아닐 수 없다.


이에 질세라 대형 온라인 유통채널들도 온라인 플랫폼 자체에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하면서 변화된 고객의 마음을 얻기 위한 노력들이 엿보인다. 대표적인 움직임이 바로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의 도입니다. 

1. 아마존 라이브(Amazon Live)

출처: Amazon Live

2019년 아마존은 인플루언서들에게 라이브로 제품을 소개하고 아마존 링크를 걸어 구매까지 연결하고 이들은 클릭수에 따라 수익을 받는 '아마존 라이브'를 오픈한 바 있다.

패션이나 뷰티 분야뿐 아니라 요리, 피트니스, 가전에서 자동차관련 제품까지 거의 모든 카테고리를 다양하게 접근하며 케이블 홈쇼핑 방송과는 차별화된 방식으로 현재까지 신선함 유지하고 있다.


인플루언서나 라이브스트리머들에게는 ‘Amazon Live Creator’이라는 앱을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 및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원활하게 하도록 지원한다.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팔로워들이 늘어날수록 레벨 업그레이드를 통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인센티브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난 6월 아마존은 프라임 비디오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라이브 콘텐츠를 제공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옴에 따라, 앞으로 북미의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빠른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Amazon Live : https://www.amazon.com/live

2. 구글 샵루프

출처: Google Shoploop

편, 구글이 2020년 7월 론칭한 영상 쇼핑 플랫폼 샵루프(Shoploop)는 이용자가 다양한 제품 관련 90초 분량의 영상을 보고, 마음에 드는 상품을 ‘저장’하거나 셀러의 웹사이트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제품을 광고할 뿐 아니라 영상을 제작하고 업로드하는 ‘Shoploop creator’들의 인기를 측정할 수 있다. 현재, 구글은 뷰티제품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으며, 모바일 버전 밖에 지원이 되지 않지만 향후 데스크톱용 프로그램을 개발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Google Shoploop : https://shoploop.area120.google.com/



3.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

출처: Facebook Marketplace

페이스북은 2019년 12월 비디오 쇼핑 플랫폼 패키지드(Packagd)를 인수했으며, 이를 통해 마켓플레이스(Marketplace)와 페이스북 라이브(Facebook Live)를 통한 라이브커머스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현재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Marketplace)는 월간 10억 명의 활발한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전자상거래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작년 세포라, 자라 등 대형 브랜드에게 유저의 피드(feed)나 스토리에서 바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했는데, 최근에는 개인 쇼핑웹사이트를 운영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도 이 기능을 제공해 소비자가 바로 구매 가능하도록 했다.


Facebook Marketplace : https://www.facebook.com/marketplace

출처: Facebook Marketplace

라이브커머스 성장의 핵심은 이커머스의 편리함과 엔터테인먼트의 결합이 만들어낸 결과로 볼 수 있다. 라이브커머스는 소셜네트워크 플랫폼에 이커머스라는 장치를 추가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소셜 커머스’를 생성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사람들의 소비활동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무게 중심이 빠르게 이동하는 추세에서 라이브 커머스는 미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에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