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IZION

의류 업계의 넷플릭스, 옷을 구독하다! '렌트더런웨이'

의류 대여 서비스에 세탁 서비스를 결합하다! 'Rent the Runway'

1,34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완전놀라움
알리바바가 2천만 달러를 투자한 의류 업계의 넷플릭스!

2009년에 의류 대여 서비스로 창업해 2018년 3월 알리바바로 부터 2천만 달러를 투자받더니 그해 매출 10억 달러, 기업가치 10억 달러를 동시에 기록한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의류 업계의 넷플릭스라고 불리고 있는 미국인들을 위한 의류 구독 서비스 '렌트더런웨이(Rent the Runway)'인데요. 결코 쉽지 않은 의류 대여 사업으로 렌트더런웨이는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사실 의류 대여 서비스는 많은 스타트업이 도전했던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영국 스타트업 'Chic By Choice', 미국 스타트업 'Le Tete' 등이 바로 대표적인 의류 대여 서비스를 했던 회사들인데요. 많은 전문가들은 이들이 실패한 이유를 세탁과 같은 옷 관리 실패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렌트더런웨이는 대여 서비스 보다 세탁 서비스에 사활을 걸었습니다. 사람들이 옷을 잘 빌려입지 않는 이유가 바로 '대여한 옷 = 헌옷'이라는 인식 때문인 것을 간파하고, 고객이 마치 백화점에서 새 옷을 사서 입는 것과 같은 경험을 주고 싶었습니다.

대여 서비스 보다 세탁 서비스에 사활을 걸다!

렌트더런웨이는 모든 대여한 옷에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수리해서 세탁하고, 살균 및 냄새제거까지 완벽하게 처리한 다음 다림질까지 잘 해서 정리합니다. 전체 직원 1200명 가운데 세탁 업무에 투입된 인원이 770명인 것을 감안하면 마치 세탁 전문 업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현재 의류 대여 업체들은 일반적으로 아울렛에서 옷을 대량으로 구입해서 빌려주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요. 렌트더런웨이는 이렇게 유행이 지난 옷들 대신 550여 개 디자이너 브랜드들의 옷을 도매로 구매하고 있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차별점입니다.

브랜드 업체들은 옷을 대여하는 것 자체가 브랜드 이미지에 손상은 주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더 많은 업체들이 렌트더런웨이와 손을 잡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객 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로 옷을 추천하다!

바로 고객의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고객의 나이, 직업, 활동 지역, 실측 사이즈와 핏에 대한 만족감 등 기존 의류 유통업체들로부터 받을 수 없었던 데이터들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렌트더런웨이는 그동안 쌓아온 고객 데이터와 인공지능 솔루션을 이용해 회원들에게 옷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추천의 절반은 회원이 즐겨 입는 스타일 그리고 나머지 절반은 회원에게 어울릴 것 같은 스타일로 구분됩니다.

결국 렌트더런웨이의 성공은 철저한 품질관리와 고객의 마음에 쏙 드는 맞춤 전략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의류를 공급하고 있는 업체들까지 완벽한 우군으로 포섭한 점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렇게 비즈니스의 성공은 그 아이템에 해당하는 퍼즐을 누가 더 잘 끼워 맞췄는가에 좌우되는 것 같습니다. 좋은 기업은 이렇게 탄생하고 있습니다.

작성자 정보

BIZION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