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의료 서비스의 포문을 열다! '타이토케어'

조회수 2019. 4. 26. 08: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환자가 스스로 쉽게 심장, 폐, 피부, 귀, 코, 목, 복부 등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집에서 의료 서비스를 받는다!
출처: Tyto Care
우리나라뿐 아니라 일본이나 유럽 등도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게 되면서 늘어나는 의료 수요를 따라잡기 위한 고민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문제는 지병이 있어 혼자서는 거동이 불편한 노인 등 병원에 가는 것이 생각처럼 쉽지 않은 사람들이 늘어간다는 데 있습니다. 최근 들어 원격의료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원격의료 홈닥터 디지털 의료기기 타이토케어(Tyto Care)에 관심이 쏠리는 건 당연한 일이겠죠? 타이토케어는 이스라엘의 원격의료 개발업체인 타이토 케어(Tyto Care)의 가정용 디지털 검사 시스템으로, 이 제품은 2016년 FDA승인을 받아 2017년부터는 미국에 보급되고 있는데요. 2012년에 설립된 후부터 지금까지 400억 원 가까운 투자를 받을 만큼 업계로부터 투자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출처: Tyto Care
타이토케어는 건강보험에 가입된 가정에서 휴대용 검사 장치를 사용하여 진료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장치에는 손 안에 들어가는 모듈식 청진기, 검이경 및 디지털 카메라, 원격의료 플랫폼 등이 포함돼 환자가 스스로 쉽게 심장, 폐, 피부, 귀, 코, 목, 복부 등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정보들은 실시간으로 의사에게 전송되며 결과 기록도 가능합니다. 집에 앉아서 이 모든 것을 할 수 있으니 응급상황이 발생해도 안심이겠죠?
출처: Tyto Care
미국, 중국, 일본 등 원격 의료 서비스 개시!

타이토케어(Tyto Care)를 통해 소비자들이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선 추가적인 지역 의료 시스템과 연계되어야만 합니다. 안정적인 인프라가 구축될수록 의료서비스의 질이 확보되기 때문입니다. 

출처: Tyto Care
그래서 미국의 경우 Best Buy, LiveHealth Online, American Well 등의 온라인 유통업체, 보험회사 같은 지역 보건 시스템과 협력하여 1차 진료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원격의료는 미국이나 유럽에서만 볼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올 초 타이토케어는 중국의 보험사 핑안 및 글로벌 보이저 펀드로부터 투자를 받으며 중국 진출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였는데요. 이미 중국은 시골에서도 원격의료가 일반화되어, 시골의사가 대도시의 원격의료센터에 화상으로 연결해 전문의의 도움을 받을 만큼 충분한 수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Tyto Care
일본 역시 원격진료가 허용되어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관광객들이 아플 때 손쉽게 자신의 언어로 의료상담을 앱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세계적인 추세에 발맞추어 아직 규제에 묶여 원격의료 시스템이 보편화되지 않은 우리나라에서도 조만간 타이토케어 같은 원격의료 서비스를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출처: Tyto Care

배선영 기자 / dalzak320@gmail.com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