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튜브를 넘어선 '틱톡'의 성공비결

중국 스타트업이 출시한 동영상 앱 '틱톡(TikTok)'
BIZION 작성일자2019.01.10. | 143,823  view
슈퍼맨
2018년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은 앱이에요

현재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은 무엇일까요? 당연히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이 떠오를 겁니다. 그런데 최근 이들 앱보다 더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앱이 하나 있어 화제인데요. 바로 중국 스타트업이 출시한 동영상 앱 '틱톡(TikTok)'이 그 주인공입니다.

실제로 틱톡은 2018년 10월,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어에서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제치고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으로 선정되기도 했었는데요. 2018년 상반기 앱스토어에서만 1억 4천만명의 다운로드 기록을 세웠죠.

국내에서도 많이 알려진 틱톡은 단지 15초짜리 매우 짧은 영상을 공유하고 있는 앱입니다. '작은 고추가 맵다'는 말이 절로 떠오르는데요. 짧은 영상만으로 이렇게 많은 사람에게 인기를 끌게 될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source : TikTok

틱톡의 짧은 영상들을 보면 공통적인 특징을 찾을 수 있는데요. 바로 영상에 배경음악이 깔려있고 이모티콘과 같은 다양한 AR 스티커들이 결합돼 독특하고 재미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틱톡의 모든 영상들은 스마트폰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보면 되죠. 마치 트위터가 짧은 문장을 공유해 크게 성공한 것처럼, 틱톡도 잛은 영상을 공유해 성공한 영상 분야의 트위터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source : TikTok
힙합소울
전 세계 10대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어요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아주 독특하고 매력적인 영상들이 가득한 틱톡은 과거에 잠시 인기를 끌었던 영상 앱 '바인(Vine)'과 립싱크 앱 '뮤지컬리' 그리고 '스노우'와 같은 카메라 앱이 결합돼 있는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틱톡이 이렇게 성공한 데에는 10대들의 압도적인 지지가 한 몫 했는데요. 일본 앱 아페에서 조사한 자료를 보면 틱톡 사용자의 약 40%가 10대이며, 20대까지 포함하면 66%에 달하죠.

1인당 평균 실행 횟수는 하루에 무려 43.4회에 달할 정도이며, 150여 개국에서 5억명의 유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2018년 10월에 평가된 기업가치가 무려 750억 달러이며, 이미 소프트뱅크 등으로부터 약 30억 달러의 투자도 받았죠.

source : TikTok

위 내용을 종합해볼 때 틱톡의 성공비결은 바로 관심받고 싶어하는 10대들이 자신만의 독특한 영상을 매우 쉽고 빠르게 제작해서 올리고 SNS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시킨 것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최근 틱톡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사건 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는데요. 위험한 촬영 시도 때문에 발생하는 사망사고, 불법으로 촬영한 영상들 그리고 10대들에게 너무나도 선정적인 영상들의 문제들이 매일 발생하고 있죠.

source : TikTok

앞으로 틱톡이 이런 문제들을 극복하고 건전하고 재미있는 영상 플랫폼으로 계속 사랑받을 수 있을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처럼 전 세계인의 공식 소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source : TikTok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유튜브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