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로 '하이브리드 라이다'를 개발한 스타트업

조회수 2019. 1. 8. 08:4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에스오에스랩은 '하이브리드 스캐닝 방식'의 자율주행차량 대중화 시장을 선도
출처: SOS LAB
자율주행의 핵심기술 라이다(LiDAR) 개발기업 에스오에스랩(SOS LAB)은 2019년 1월 8일부터 11일까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제품 박람회 ‘CES2019’에 참가하여 성능이 향상된 라이다센서를 세계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2018년 9월 시리즈A 라운드(68억원 투자유치)를 성공리에 마감한 에스오에스랩은 세계 최초로 개발한 ‘하이브리드 스캐닝 방식’의 라이다를 필두로 수년내 다가올 자율주행차량 대중화 시장을 공략해 나가고 있다. 자율 주행차량에 탑재되는 최고급 사양의 라이다(SL-1) 뿐만 아니라, 무인운반차(AGV) 및 드론산업용 라이다(GL-3), 보안 및 지하철 스크린 도어 등 근거리(5-10m) 장애물 감지에 활용될 수 있는 라이다(TL-3) 제품군도 이번 전시회에 함께 전시할 예정이다.

에스오에스랩은 2018년 11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열린 K-Global Pitching 콘테스트에서 Excellent award를 수상한 바있고, 같은달에 열린 중국 2018 창계미래 AI 스타트업 결승전에서 2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출처: SOS LAB
에스오에스랩은 2019년 하이브리드 라이다 양산준비와 더불어 차세대형 Solid-State-LiDAR를 준비하고 있다. 2016년 창업 이후 현재 직원규모는 약 40명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서울과 광주에 R&D센터가 있고 미국 실리콘밸리 사업화센터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계획중이다.

CES 2019 전시회 메인관인 LVCC(Las Vegas Convention and World Trade Center) Vehicle Technology관 3002번 부스에서 차량용 라이다(SL-1) 프라이빗 데모시연과 함께 산업용 라이다(GL-3) 및 근거리용 라이다(TL-3)를 공개, 데모시연할 예정이다.
출처: SOS LAB
이번 시리즈A 라운드는 에스오에스랩의 시드라운드 이후 두번째 투자유치로 만도, 산은캐피탈, 미래에셋, 한컴인베스트먼트, 현대투자파트너스, 에스엘인베스트먼트, 더블유엠인베스트먼트, 비에이파트너스, 유경피에스지자산운용, 퓨처플레이가 투자에 참여했다.

자동차부품 양산분야에 많은 노하우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지닌 만도가 전략투자사로 이번 라운드에 투자자로 참여했다. 만도의 투자부서 일행은 9월 개최된 미국 테크크런치 샌프란시스코 2018행사에서 에스오에스랩 전시관을 직접 방문하여 많은 격려와 글로벌 시장진출을 위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고 에스오에스랩은 밝혔다.

에스오에스랩 초기 투자사 퓨처플레이는 시드라운드에 이어 시리즈A 라운드 투자에도 참여하였다.
출처: SOS LAB
또한 에스오에스랩은 한컴인베스트먼트가 최초로 투자한 스타트업이라고 설명했다. 한컴인베스트먼트는 미래에셋과 공동투자조합을 결성하여 4차산업혁명 산업 투자 본격화를 선언한 바 있다.

에스오에스랩은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최근 벨기에 오토센스 컨퍼런스에서 정지성 대표는 패널로 참석하여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라이다를 선보였다. 또한 KIC China & 북경대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에서 1위를 차지하여 중국 사업진출의 가능성을 제고시켰으며, 판교에서 개최된 2018 ‘IP창업 데모데이’에서 최종 6개팀에 선정 및 특별상을 수상하게 되어 향후 해외출원 및 브랜드·디자인 개발 등에 일정금액을 지원받게 되었다.
출처: SOS LAB
에스오에스랩은 글로벌 컨퍼런스 참가에 적극적인 행보를 펼치고 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테크크런치 행사, 중국 스좌좡 국제전시 행사, 하계 다보스 포럼 행사, 일본 재팬부트캠프와 테크인아시아 행사 참석 등을 통해 글로벌 투자사와 바이어 발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에스오에스랩 정지성 대표는 이번 시리즈 A라운드를 통해 R&D기술에 집중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고 밝히며, 차기년도 매출액 목표와 글로벌 투자사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하였다.

미래 기술을 내다볼 수 있는 축소판 CES2019에서 세계 최초 하이브리드 스캐닝 방식 라이다를 선보이는 에스오에스랩에 해외 업계의 많은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기대가 된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