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육지와 바다를 누비는 '감시로봇' 등장

조회수 2018. 6. 28. 11:5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수륙양용 로봇 전문 엔지니어링 기업 'GuardBot'이 개발
쥬라기 월드의 '자이로스피어'가 실제로 개발되고 있어요
출처: GuardBot
영화 쥬라기 월드를 보면 주인공이 원형의 자이로스피어를 타고 공룡들을 구경하는 모습이 자주 나오는데요. 둥글둥글한 특성 때문에 푸른 들판을 자유롭게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미국에서는 이와 비슷한 모습의 로봇이 등장해 화제인데요. 수륙양용 로봇 전문 엔지니어링 기업 '가드봇(GuardBot)'이 개발한 이른바 '감시로봇'이 그 주인공입니다.
출처: GuardBot
영상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가드봇은 자이로스피어처럼 이동성이 매우 훌륭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비포장 도로, 산, 모래사장, 눈이 쌓인 평지 등 갈 수 없는 곳이 거의 없을 정도입니다.

더욱 놀라운 점은 육지뿐만 아니라 호수나 바다에서도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로봇의 바디 전체가 방수 처리까지 완벽하게 잘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GuardBot
무게 중심을 자유롭게 변경해 추진력을 얻어요
출처: GuardBot
사실 가드봇은 원래 화성에서 탐사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것인데요. 그래서 최악의 상황에서도 자유롭게 360도 회전이 가능하도록 자이로스피어의 형태로 개발했고, 2대의 고해상도 카메라를 장착했습니다.

또한 무게 중심을 자유롭게 변경해 추진력을 얻는 가드봇만의 특허받은 구동 장치가 압권인데요. 이런 기술 때문에 육지에서는 시속 9마일(약 14.5km), 물에서는 시속 3마일(약 4.8km)의 속도를 낼 수 있죠.
출처: GuardBot
가드봇의 이동경로는 GPS에 의해 정확하게 컨트롤이 가능하며,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하여 한 번 충전으로 25시간 동안이나 이동이 가능하고 정지 상태에서는 45시간 동안 감시 업무 수행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크기로 제작이 가능한 가드봇은 현재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가 되고 있는데요. 가격은 한 대당 10만 달러(약 1.1억원)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우주 탐사뿐 아니라 군사용, 재난지역 탐사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