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각장애인을 위한 스마트한 지팡이 '위워크'

국제 비영리단체 YGA(Young Guru Academy)의 모금 프로젝트로 탄생!
BIZION 작성일자2018.06.05. | 1,818 읽음
짝짝짝
흰색 지팡이는 시각장애인의 자주성이죠

시각장애인이 사용하고 있는 지팡이의 색깔은 흰색이라는 것, 다들 알고 계셨나요? 오직 시각장애인만이 흰색 지팡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흰색 지팡이는 시각장애인이 남에 의존하지 않고 보행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자주성의 상징이죠,

이러한 흰색 지팡이는 시각장애인의 니즈에 맞춰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데요. 비전에서는 초음파 탐지 지팡이인 ‘스마트케인(SmartCane)’과 디지털안내 지팡이인 ‘이스틱(E-Stick)’을 소개한 바가 있습니다.

출처 : WeWalk
똑똑한 지팡이 하나면 충분합니다
부끄러움

최근에는 더욱 혁신적인 지팡이가 등장해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바로, 국제적인 비영리단체 YGA(Young Guru Academy)의 모금프로젝트에서 시작된 위워크(WeWALK) 지팡이입니다.

위워크는 초음파를 이용해 사람의 머리 정도의 상단에 있는 장애물까지 탐지할 수 있고,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구글맵과 우버(Uber), 리프트(Lyft)도 사용할 수 있는 아주 똑똑한 지팡이입니다.

지팡이의 손잡이가 핵심인데요. 손잡이에 있는 초음파 센서가 발부터 머리까지의 범위에 있는 장애물을 탐지합니다. 그리고는 진동 버튼을 통해 알림을 보내죠. 사용자는 손잡이에 있는 진동 버튼에 손가락을 댄 채로 이동하면 진동 알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출처 : WeWalk

손잡이에는 스피커도 있어서 장애물 알림을 음성으로도 받을 수 있는데요. 블루투스로 스마트폰과 연결하면 구글맵, 우버, 리프트 등의 앱과 연동하여 음성 안내도 받을 수 있죠. 더욱 놀라운 것은 손잡이에 터치패드가 있어서 연결된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작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이크까지 있어 지팡이에 탑재된 아마존의 알렉사(Alexa) 인공지능(AI) 비서 기능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지팡이 하나에 모든 기능을 담았는데요. 한 손은 스마트폰, 한 손은 지팡이 때문에 양손이 자유롭지 못했던 시각장애인들에게 해방감을 주는 제품입니다.

출처 : WeWalk

위워크의 가격은 345달러입니다, 시각장애인 중 55%가 경제활동을 하고 있지 않는다는 점에서 조금 부담스러운 가격이긴 하죠.

위워크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 중입니다. 인디고(Indiegogo)에서 위워크의 활동을 위한 후원금을 기부하거나 위워크 지팡이를 기부 또는 선주문할 수 있죠.

또한, 오픈 소스 플랫폼 형식인 위워크는 더욱 실용적으로 발전할 예정인데요. 많은 사람의 관심과 참여로 시각장애인의 똑똑한 눈이 되길 바랍니다.

출처 : WeWalk

글: 마이소사이어티  

마이소사이어티는 더 좋은 세상을 위해 기술과 사회적 가치를 연결하는 소셜벤처입니다. 모바일 지역조사 앱 'Kulan', 사회혁신 정보서비스 'Tech for Change'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시태그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전참시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