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IZION

하드웨어 스타트업 'OSSIC'의 실패가 주는 교훈

3D 사운드 오디오 헤드폰 'OSSIC'의 사업 중단 선언의 의미

69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눈이 번쩍
세계 최초의 '3D 사운드 헤드폰'의 시작을 알리다!

2016년 봄,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킥스타터에서 270만 달러(약 30억원), 인디고고에서 320만 달러(약 35억원)을 투자받아 큰 화제를 일으켰던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바로 3D 사운드 오디오 헤드폰을 개발했던 'OSSIC'이 그 주인공인데요.

참고로 OSSIC은 머리 추적(head-tracking)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의 움직임과 상황에 따라 더욱 생생한 소리를 들여주는 3D 사운드 헤드폰으로 VR기기와 함께 사용할 때 최고의 퍼포먼스를 발휘합니다.

그런데 최근 미국의 테크 미디어 테크크런치는 OSSIC이 사업을 중단하고 폐업을 선언했다고 보도했는데요. OSSIC은 지난 1년 동안 수 만명의 크라우드펀딩 후원자들에게 리워드 배송을 계속 미루더니 결국 이런 사태가 벌어지고 말았습니다.

현재 OSSIC은 후원자들에게 환불도 할 수 없다는 입장인데요. 이미 일부 후원자들은 OSSIC을 상대로 집단 소송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선을 다했지만, 제품 개발에 실패했습니다!
눈물나네

OSSIC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 개발을 실패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는데요. 이들이 밝힌 OSSIC의 주요 실패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VR 시장의 느린 성장'이며, 두 번째는 '과다한 R&D 비용'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들은 이런 실패를 미리 예상하지 못했을까요? 이들이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요? 물론 확실한 이유는 어느 누구도 단언할 수 없죠.

또한 이들이 주장하는 실패 원인도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그리고 스타트업의 실패를 무조건 싸잡아 비판해서도 안되겠죠. 그러나 한 가지 집고 넘어가야 할 문제는 있습니다.

필자가 예전에도 여러 번 언급한 바와 같이 새로운 비즈니스는 치밀한 리스크 분석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는 점인데요. 외부 요인인 시장 환경의 리스크와 내부 요인인 자금 조달의 리스크 두 부분을 치밀하게 계산하지 못한 점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최선을 다했다"라고 변명을 늘어놓고 있는 OSSIC, 당신을 응원한 많은 사람들에게 준 실망감은 이제 영원히 되돌릴 수 없게 됐는데요. 새로운 비즈니스를 추구하고 있는 국내 많은 스타트업들도 다시 한 번 주위를 더 면밀히 관찰하면 좋겠습니다.

작성자 정보

BIZION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