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콘텐츠를 직거래하다! 블록체인 플랫폼 '디센트'

조회수 2018. 1. 31. 09:3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스위스 기반 P2P 콘텐츠 거래 플랫폼 '디센트'의 스토리
블록체인 기반의 콘텐츠 유통 플랫폼의 등장!
출처: DECENT
요즘 국내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이 뜨거운 감자인데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적극 발전시켜야 한다는 목소리와 규제를 통해 철저히 통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모습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가상의 화폐 또는 다양한 거래 정보들을 암호화해 온라인 상의 여러 사용자 컴퓨터(노드)에 분산 저장하는 것을 일컫는데요. 이렇게 분산 저장된 거래장부들(블록) 덕분에 중앙 관리자의 도움없이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미래의 혁신 기술로 인정받고 있는 것입니다.
출처: DECENT
특히 이 블록체인 기술은 단순한 암호화폐의 개념을 넘어 유통, 판매, 공유, 계약과 같은 다양한 거래를 연결시켜주는 플랫폼의 기반 기술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활용 범위가 매우 넓은데요.

최근 스위스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을 온라인 유통 플랫폼에 적용한 스타트업이 탄생해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바로 '디센트(DECENT)'라는 이름의 개인간(P2P) 콘텐츠 거래 플랫폼이 그 주인공인데요.
출처: DECENT
디센트는 세계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의 예술가 콘텐츠 직거래 플랫폼으로 책, 음원, 영상, 그림, 사진 등 다양한 개인 콘텐츠들을 다른 제 3의 플랫폼 도움 없이 개인간 거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소수 업체의 독점적 통제에서 벗어나세요
출처: DECENT
개인간 직거래는 예술가들이 직접 IP권한을 가지며 가격과 거래를 직접 결정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거래 비용에 대한 지불도 구매자가 예술가들의 계좌로 직접 송금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모든 플랫폼 사용자들은 다른 추가 수수료를 전혀 지불할 필요가 없으며, 블록체인 기술 덕분에 해킹의 걱정도 덜게 되죠.

디센트의 CEO '마테즈 미찰코(Matej Michalko)'는 "디센트 플랫폼은 현재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산업의 높은 진입장벽과 구조적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했다"고 말했는데요.
출처: DECENT
또한 "소수 업체에 부여된 독점적 지위와 통제를 벗어나 예술가들이 자유롭게 콘텐츠들을 거래하고 자신의 콘텐츠를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해 콘텐츠 산업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부응시키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무엇보다 디센트는 자신의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거래하면 예술가들의 수익도 더 크게 향상될 수 있다고 강조했는데요. 자체 조사에 따르면 현재 아마존은 작가들의 수익을 30~75%까지 떨어뜨리고, 아이튠즈는 음악가들의 수익을 30% 정도 떨어뜨리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출처: DECENT
2019년에 2조 달러 이상의 빅 마켓으로 성장하고 있는 콘텐츠 시장에서 디센트는 블록체인 기반의 거래 플랫폼으로 조금씩 거래 방식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는데요. 앞으로 가상화폐의 거래처럼 실제 콘텐츠 거래도 활성화될 수 있을지 좀 더 지켜보기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