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재채기하는 고양이, 감기가 아니라 '이 질병'일 수도?!

조회수 2021. 2. 27. 13: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고양이가 유독 힘이 없고, 재채기나 콧물이 심하다면? 사람들은 쉽게 감기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사람의 감기와 달리 고양이 감기로 흔히 할려진 허피스는 방치하면 생명의 위험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는 매우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다묘 가정에서는 주의해야 하며, 특히 아기 고양이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어 사람 감기와 비슷하게 생각하고 안심해서는 안 돼요.

고양이 허피스 감염 경로🐈💨


✅ 감염된 고양이의 콧물이나 침 또는 접촉으로 감염된다.


✅ 감염된 고양이와 같은 식기나 잠자리, 화장실 등을 사용한 경우 감염된다.


✅ 엄마 고양이가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어 아기 고양이로 전염된다.


바이러스성 질환, 고양이 허피스👾


허피스(헤르페스) 바이러스는 한 번 감염이 일어나게 되면 완치가 불가능해요. 증상이 개선되어도 바이러스가 아예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몸 속에 잠복해 있어요.


이것이 만성 비염으로 발전할 수 있고, 체력이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스트레스로 인해 다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꾸준한 컨디션 관리와 증상 체크가 필수에요!

허피스 바이러스의 대표적인 증상🤒


✅ 콧물


✅ 재채기


✅ 쌔액 쌔액하는 거친 숨소리


✅ 열이 난다(정상 체온 37.5~38.5도) 


✅ 식욕이 없어지고 기운이 없다


✅ 결막염, 각막염(심한 눈곱과 눈물, 충혈)


✅ 심한 경우 설사, 구토 등 소화기 증상


따라서,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곧바로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한 마리 이상의 다묘 가정에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고양이도 함께 진찰받는 것이 좋아요. 허피스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이죠.

면역력이 약한 고양이는 위험!🚨 


고양이가 허피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눈물과 눈곱이 많아지고 결막이 붓게 됩니다. 이를 방치하게 되면 감염으로 인해 결막염이 심해지고, 안구와 눈꺼풀, 결막이 붙어 떨어지지 않는 상태가 될 수 있어요.


허피스와 함께 칼리시 바이러스가 혼합 감염을 일으킬 경우 염증 증상이 강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식욕 부진이나 설사 등의 증상도 나타나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아기 고양이와 노령묘의 경우 저혈당 쇼크, 탈수, 폐렴 증상이 일어날 수 있죠.

증상에 따라 치료&관리해요🔎


고양이 허피스는 증상에 따라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만약 주요 증상이 결막염과 비염이라면 항생제와 안약을 사용하죠.


식욕 저하나 발열, 설사로 탈수 증상이 있다면 수액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수의사의 지시에 따라 알맞은 치료 관리를 하도록 합니다. 

+) 길고양이가 허피스라면?😥

만약 길고양이가 눈곱이 많고 염증 증상을 보인다면 동물 약국에서 항생제를 받아 식사에 섞어줄 수 있어요. 가장 좋은 것은 병원에 데려가는 것이지만 만약 그것이 어렵다면 동물 병원에 사정을 설명한 후 처방 받도록 합니다.

예방접종은 필수💉


가장 좋은 예방법은 백신 예방접종이예요. 100% 예방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감염 시 증상을 약화시킬 수 있죠. 접종은 생후 9주와 12주에 각각 1회씩 접종하고 1년 후에 추가 접종을 권장합니다.


집 고양이의 경우 산책이나 외출을 거의 안 하기 때문에 수의사의 재량에 따라 접종 시기를 조절하기도 해요.


하지만 원칙적으로는 매년 추가 접종을 해야 항체가 유지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권장 접종 시기를 지켜주는 것이 안전하답니다.

소독으로도 예방할 수 있어🥽


허피스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알코올 소독제로도 충분히 제거할 수 있어요. 식기나 화장실 등 자주 사용하는 물품을 자주 소독해 줍시다.


겨울은 주의⛄


날이 춥고 건조한 겨울에는 허피스나 칼리시 바이러스의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겨울철 보안과 습도 관리에 유의하도록 해요.

고양이가 재채기를 한다면 그냥 지나치지 마세요~!

비마이펫 에디터's PICK!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