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비마이펫

강아지 찌찌에 오돌토돌한 게 잡혔는데, 유선종양이래요 ㅠㅠ

19,19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강아지 배를 한 번 쓰담쓰담 해보세요!


만약 강아지 찌찌에 오돌토돌한 게 잡힌다면?! 유선종양(유방암)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ㅠㅠ


우리 강아지, 유선종양이면 어떡하죠?😭

강아지 유선종양?🤔

강아지 *유선(젖꼭지 부위)에 종양이 생기는 질병이에요. 크기가 작고 개수가 작을 수도 있지만, 유선 전체에 퍼질 수도 있어요. 특히, 7살 이상의 중성화를 하지 않은 암컷 강아지에게 흔하게 발병하는 질병인데요. 드물긴 하지만 수컷도 걸리는 질병입니다. 그러니 평소에 주의 깊게 강아지의 몸 상태를 살펴보며 주의해야겠죠? 


*오른쪽, 왼쪽 각각 5개씩 있어요

강아지 유선종양의 2가지 유형✌️

강아지 유선종양에는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이 있어요. 악성 종양의 경우 종양의 크기가 빠르게 커지고 다른 부위로 전이될 가능성이 높아요. 양성 종양도 전이의 가능성은 악성종양보다는 낮지만, 방치했다가 악성종양이 생기면서 1~2달 안에 급속도로 커질 수 있어요. 드물지만 양성과 악성 종양이 함께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양성 종양인 경우 


양성 종양인 경우, 수술을 통해 완치할 수 있어요. 수술 후 회복 속도나 예후도 좋죠. 하지만 양성 역시 재발할 확률이 있고, 방치해서 크기가 커지면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어요. 따라서, 양성이라고 해도 초기에 치료하는 게 중요해요. 강아지가 조금 더 건강히 살 수 있는데, 방치해선 안 되겠죠?


✅악성 종양(암)인 경우


악성 종양인 경우, 폐나 유선 부근의 림프절에 전이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런 경우 치료 예후가 좋지 않아요. 특히, 폐에 전이된 경우에는 폐 기능이 나빠져 호흡 곤란이 생기고 강아지의 몸 상태가 빠르게 악화돼요. 피부에 넓게 악성 종양이 퍼지는 염증성 유방암 역시 예후가 좋지 않아요. 


유선종양의 30%~50%가량이 악성 종양으로 나타나요. 생존 기간이 9~12개월, 전이된 경우 1~2개월로 보기 때문에 빠른 발견과 치료가 꼭 중요한 질병이에요.

끝없는 덜덜

☠️유선종양의 증상

  1. 젖꼭지 주변에 둥근 혹이 만져짐 
  2. 유선을 만지면 아파함 
  3. 젖꼭지에서 분비물이 나옴(임신 아닌 상태) 
  4. 겨드랑이와 사타구니(림프절)이 부음 
  5. 잘 걷지 못함 
  6. 호흡기 이상(폐 전이) 
  7. 식욕 감퇴와 체중 감소 
  8. 피부 궤양

강아지 유선종양 진단은?📜

유선 종양은 보호자들도 발병 초기에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질병이에요. 따라서, 평소에 자주 강아지 배를 만져보며, 유선에 혹이나 몽우리가 잡히지는 않는지 확인해야 해요. 


진단 방법으로는 눈으로 보고 만져보는 신체검사, 혈액검사, 방사선 검사와 조직 검사 등이 있는데요. 이때, 조직 검사는 수술 후 떼어낸 종양을 사용하여 종양의 악성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예요.

강아지 유선종양, 중성화 수술이 최고의 예방법💉

유선 종양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어요. 환경이나 유전이 원인인 경우도 있겠지만, 거의 대부분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 같은 성호르몬 때문으로 보고 있어요. 따라서, 중성화 수술을 통해 여성호르몬을 감소시켜 예방하는 게 가장 좋은 예방법이에요. 


특히, 한국에서 많이 키운다고 알려진 푸들, 코카스파니엘, 말티즈, 요크셔테리어는 유선 종양에 잘 걸린다고 알려져 있으니 평소에 잘 살펴보도록 해야겠죠?


✅중성화 시기에 따른 유선 종양 예방 확률 


첫 발정기 전 – 0.5% 

두 번째 발정기 전 – 8% 

그 이후 – 26% (예방 효과 거의 없음) 


출처 – 미국 수의외과 전문의 협회(acvs) 

*첫 발정기 – 소형견은 6-10개월, 대형견은 1년 -1년 6개월 사이에 발생함

+) 다른 원인은 없어요?👩‍⚕️

강아지가 비만인 경우에도 유선 종양이 생길 가능성이 더 높아져요. 지방 세포에서 여성 호르몬이 나오기 때문이죠. 비만은 유선 종양뿐만 아니라 다양한 병의 원인이니 평소 강아지 체중을 적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보호자들이 노력해야 해요.
아하

강아지 유선종양 치료는요?

종양 제거와 중성화 수술을 함께🏥 


강아지 유선 종양 치료를 위해서는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이 필수적이에요. 종양의 크기나 종류에 따라서, 유선 전부를 제거하는 큰 수술이 되어 강아지가 많이 아파할 수 있어요.(ㅠㅠ) 


하지만 수술 후에도 유선 종양이 재발할 수 있어요. 따라서,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재발 방지를 위해 대부분 중성화 수술을 함께 진행하게 돼요. 


수술이 힘든 경우💊 


너무 나이가 많거나, 이미 뼈나 다른 조직으로 전이가 너무 심하게 된 경우 수술이 힘들 수 있어요. 이런 경우 부분적으로만 종양을 제거하거나, 항에스트로겐성 약물치료나 항암치료를 하며 지내야 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런 경우 수술처럼 효과적이지 않고 오히려 효과가 거의 없는 경우가 많죠. 


특히, 항암치료의 경우 동네 병원에서는 약물이나 장비를 구하기 어려워요. 대학 병원에 가면 시도할 순 있지만, 이미 전이가 심하면 여전히 완치는 힘들어요. 또한, 식욕 부진, 구토, 설사, 탈모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어요.

✅수술 후 관리법이 있나요?

아쉽게도 종양이 재발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법은 없어요. 특히, 중성화를 늦게 하거나 하지 않았는데, 유선을 전부 제거하지 않은 경우라면 언제든지 재발이 일어날 수 있어요. 


따라서, 특별히 집에서 관리를 한다기보다는, 틈틈이 강아지 젖꼭지 주변을 만져보며 덩어리가 생기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해요. 종양의 크기가 커지기 전에 빠르게 제거해야 하기 때문이죠.

악성 종양 관리는요?😭

조직 검사에서 종양이 악성이라고 밝혀진 경우, 재발의 위험이 있지요. 따라서, 수술 후에도 필요에 따라 항암 치료를 할 수 있고, 주기적으로 검진을 하며 재발 여부를 확인해야 해요. (수술 후 1,3,6,8,12개월에 검진) 


또한, 악성 종양인 경우 완치되기는 어렵지만, 초기에 발견해 빨리 치료를 받아 완치 판정을 받은 경우도 있어요. 그러니 중성화를 하지 않았다면, 평소에 강아지 젖꼭지 주변을 잘 살펴보는 게 좋아요. 


*재발 없이 2년 정도가 지나면 완치라고 보긴 하지만, 다시 재발할 가능성은 언제나 있어요.


비마이펫 에디터's PICK!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