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비마이펫

고양이는 왜 캣닢에 흥분할까?

고양이에게 캣닢이 주는 영향 알아보기

3,63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집사가 허락한 마약, 바로 캣닢!


캣닢만 보면 고양이들이 몸을 부비부비하거나 기분 좋은 듯이 그릉그릉 소리를 내기도 하는데요. 


도대체 캣닢이 뭐 길래! 우리집 고양이를 이렇게 흥분시키는 것일까요? 



하트 세레나데



캣닢은 환각제??

캣닢은 민트과에 속하는 향기로운 식물로 캣민트라고도 불려요. 아프리카, 유럽, 아시아가 원산지이며 60~90cm정도 자랍니다. 


캣닢의 잎과 줄기에는 네페탈락톤이라는 기름이 들어가 있는데요, 이것이 고양이에게는 페로몬을 감지하는 곳에 자극을 줘서 행복감을 주는 화학반응이 일어나죠.


이 효과는 사람에게 있어서 환각제와 비슷한 역할을 한답니다. 


고양이가 캣닢 냄새를 맡으면 온 몸을 비비며 캣닢 위를 뒹굴로, 씹어서 섭취를 하기도 해요.  



효과는 고양이마다 다르다!

이렇게 강력한 환각제 같은 캣닢이지만 모든 고양이에게 같은 효과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강한 반응을 보이는 고양이는 큰 소리로 울거나, 으르렁, 그릉그릉 소리를 내고, 침을 흘리기까지 해요.


종종 과하게 흥분한 고양이가 순간적으로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니 고양이의 행동을 주의해서 살펴야 하죠.



하지만 캣닢에 전혀 반응하지 않는 고양이도 있는데요, 이것은 유전적인 영향 때문이라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고양이의 약 50~60%가 캣닢의 영향을 받는다고 추정하고 있어요!  



큰 고양이(?)도 캣닢에 반응할까?

사자나 호랑이, 표범 같은 고양잇과 야생 동물 역시 캣닢에 취할 수 있다는 사실! 


캣닢을 맡은 호랑이가 몸을 바닥에 비비거나, 뒹굴뒹굴 하는 등 집고양이와 비슷한 반응을 보인다고 해요. 


큰 고양이, 너무 귀엽다…(?)

캣닢, 건강에는 문제없나?

고양이가 과도하게 흥분한 모습을 보면 건강에 문제가 생기진 않을까 걱정스럽기도 하고, 아픈 고양이에게는 캣닢을 주기가 꺼려지죠. 


하지만 폐나 심장 질활, 고혈압 같은 질병에는 위험 요소로 작용하지 않는 것은 물론 마취에도 지장을 주지 않는다고 해요.  


단,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고양이라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니 수의사와 꼭 상담 받도록 합시다! 




비마이펫 에디터's PICK!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