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유럽서 확산하는 '주4일제' 실험... 직원들이 말하는 장단점

주4일제로 노동 시간이 줄더라도 생산성 증대로 이를 상쇄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11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영국 미들랜즈에 사는 IT노동자 필은 주 4일 일한다

출처PHIL/BBC

영국 미들랜즈의 IT노동자 필은 지난 2년간 주4일 일했다.

필은 "4일에 걸쳐 주 36시간을 일하는데 아주 잘 맞는다"며 "평일에 해야 하는 개인적인 잡무를 금요일에 할 수 있어서 아까운 휴가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게 가장 좋다"고 말한다.

많은 기업들이 주4일제 도입을 주저하고 있지만, 진보 성향의 노동 관련 이슈 싱크탱크 오토노미는 주4일제가 잘 작동할 수 있다고 본다.

오토노미는 최상의 경우 노동시간의 감소가 생산성 증대와 가격 상승으로 완전히 상쇄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최악의 경우에도 코로나바이러스 위기가 어느 정도 지나가고 나면 대부분의 기업들이 임금 삭감 없이 주4일제를 실시할 여력이 될 것이라고 오토노미는 말했다.

그러나 인건비가 높은 업계의 일부 기업들은 너무 빨리 주4일제를 실시할 경우 현금흐름에 문제를 겪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오토노미의 연구 총괄 윌 스트론지는 “기업 대다수에게 노동시간 감소는 가까운 미래에 충분히 달성 가능한 현실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공공부문에서부터 주4일제를 정착시키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제

IT업계에서 일하는 필은 주4일제에 매우 만족하고 있지만 몇 가지 난관이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그는 "일하는 날이 길어질 수 있다. 특히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매달려야 하는 문제가 갑자기 나타나거나 하면 그렇다"라면서 "그리고 대기하는 것도 난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극복할 수 없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주4일제로 더 늦게까지 일하게 될 수 있지만 대신 통근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출처Getty Images

그는 가장 좋은 건 재택근무를 할 때라며 "출근하고 퇴근할 때마다 1시간씩 허비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임금 삭감

스위스에서 일하는 앨런 래는 사물인터넷에 특화된 스타트업에서 일한다.

그는 "주4일제로 일하는데 스위스에서는 이를 '80% 근무'라고도 부른다"며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매우 생산적이고 금요일은 아이들과 보낸다"고 말했다.

앨런의 부인도 비슷하게 한 주에 50~70% 근무를 한다. 앨런은 "우리 모두 직업을 유지하면서도 주중에도 하루 전체를 아이들과 함께 보낼 수 있다. 주말도 더 오래 보낼 수 있어 ‘워라밸’이 아주 좋다"고 말했다.

그러나 앨런은 엄밀하게 말하자면 파트타임이다. 그는 "한 가지 안 좋은 점이라면 급여도 80%를 받는다는 것이지만 아내도 일을 하고 또 육아도 분담하기 때문에 우리에겐 잘 맞는다”고 말했다.

수익성

오토노미의 보고서는 적절한 계획으로 임금 삭감 없이 주4일제를 실시하는 게 가능하다고 한다. 영국 내 5만 개 기업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갑자기 주4일제를 실시했을 경우 최상의 시나리오와 최악의 시나리오로 기업의 미래 수익성을 예측했다.

스트론지 연구 총괄은 "이렇게 가상의 ‘스트레스 테스트’를 해서 주4일제가 실현 가능하지 않다는 잘못된 통념을 불식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책을 통한 주4일제 추진은 세심한 고려를 필요로 하며 각각의 업계에 각기 다른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지만 그는 아무런 계획없이 급작스레 주4일제를 시행하더라도 대부분 기업들은 여전히 수익을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4일제 도입 운동가 조 라일은 "코로나 위기로 노동의 세계에 불확실성이 찾아왔는데 이걸 기회로 삼아 노동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탈피해야 한다"며 "임금 삭감 없는 주4일제는 경제에도, 노동자에게도, 환경에도 좋다. 이제 주4일제를 받아들일 때가 왔다"고 말했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